KISA-IBK,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개최
상태바
KISA-IBK,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개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6.06.01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테크 관련 스타트업·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 참가…7월 9일10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서 열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IBK기업은행과 블록체인 기반의 창의적인 핀테크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도모하고 역량 있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위해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대회를 7월 9일부터 10까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한다.

블록체인은 거래정보를 특정 중앙서버에 저장하지 않고 네트워크 참여자 간 분산·저장해 공동으로 기록·관리하는 기술이다. 10분 단위의 거래내역이 하나의 블록으로 묶이고, 블록과 블록이 다시 결합되며 체인을 형성하는 원리로, 높은 보안성과 투명성 등의 특징을 가진다.

미국 나스닥이 지난해 10월 블록체인 기반 장외주식거래 플랫폼을 개발했으며 골드만삭스, 씨티그룹 등 세계 40여개 금융기관·기업은 글로벌 컨소시엄을 구성해 블록체인 표준플랫폼 개발을 진행하는 등 블록체인기술 개발·도입이 가속화 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국내 스타트업 및 기업의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서비스 및 기술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월 개소한 ‘핀테크 보안·인증기술 지원센터’를 통해 민간의 블록체인 기반 핀테크 플랫폼을 유치했으며, 이와 연계하여 첫 번째 해커톤 주제로 블록체인을 선정해 IBK기업은행과 함께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의 핀테크 기술·서비스 개발 대회를 마련했다.

이번 ‘핀테크 블록체인 해커톤’ 대회는 결제, 송금, 보안, 인증 등 블록체인 활용한 핀테크 전분야를 주제로 진행되며, 참가팀 선발을 거쳐 대회 당일 창의성, 사업성 등에서 높은 성과를 보인 5팀(최우수상2팀, 우수상 3팀)을 최종 선정한다.

수상팀에는 총 900만원의 상금과 KISA ‘핀테크 보안·인증기술 지원센터’ 입주 및 센터의 지원사업 우대혜택을 비롯해, IBK금융그룹 ‘핀테크 드림랩’ 육성프로그램 및 사업화 기회 우대혜택이 주어진다.

대회에 앞서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블록체인 전문기업 ‘블로코’, ‘코빗’과 함께 핀테크 및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블록체인 이론/실습 사전세미나를 ‘핀테크 보안·인증기술 지원센터’에서 무료로 진행한다. 6월 22일까지 진행되는 기본교육 참석자에는 대회 참가팀 선발 시 가점이 주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