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개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6.07.2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국토부·중기청 주관…최종 선정 10팀 1:1 멘토링 지원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 등은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 아이디어와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해 ‘제4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대회는 공공데이터 관련 공모전을 추진하고 있는 여러 기관과 예선부터 공동 개최하며, 특히 기관별 자체대회 우수작에 본선 진출권을 부여해 범정부적 ‘왕중왕전’(최종 결선)을 개최한다.

올해는 ‘매쉬업’ 부문을 신설해 기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간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활용 모델도 발굴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통합 예선은 10월 7일 까지며, 서류심사, 발표평가를 통해 각 분야 우수작을 선정하며 수상팀전원(특별상 제외)에게 본선 진출권이 부여된다.

10월 7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본선에서는 진출작 중,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된 최종 10팀은 전담 1:1 멘토링 등을 지원받아 성공 창업기업으로 발돋움을 위한 역량 향상 프로그램 관리를 받는다.

11월 말 왕중왕전에서는 현장발표를 한 뒤, 전문가 평가단, 사전 소비자 반응조사 결과, 청중평가단 심사를 거쳐 상위 10개 팀의 순위를 결정지어, 최종 우승자를 가린다.

이번 경진대회는 후원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 수상작들에게 이전 대회보다 더 풍성하고 다양한 후속지원을 할 계획이다.

더불어 창업자들을 위한 사무공간 지원이 확대되어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지원 공간인 ‘오픈스퀘어-D’와 ‘스마트세계로누림터(2개팀내외)’,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의 ‘창업보육센터’ 등에 입주 희망시 가점을 부여한다.

아울러 ‘안전산업박람회’, ‘2017 나라장터 엑스포’, ‘2017 K-Global DB-stars’ 참여자격을 부여하여 개발제품 등에 대한 홍보 기회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유료 특허·보건의료데이터 무료제공, ‘네이버NPAC서비스’ 무상제공, ‘스마트벤처창업학교’ 입교 가점, 보건의료 빅데이터 교육 및 분석을 위한 LAB공간(실험실) 지원, 예비창업자 자금 조달을 위한 보증 지원 및 투자, 창업컨설팅 등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