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한 백업·복구와 랜섬웨어 대응 ‘효과 만점’”
상태바
“신속한 백업·복구와 랜섬웨어 대응 ‘효과 만점’”
  • 데이터넷
  • 승인 2016.11.04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동월드와이드,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로 ‘데이터 보호 시스템 고도화’

내화재 분야에서 견실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경동월드와이드(대표 손달호)는 글로벌 시장 확대, 친환경 건축자재 분야 신사업 진출 등 비즈니스 확대를 추진하면서 데이터 보호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업무 효율화를 위해 추진한 문서중앙화 시스템의 중요 정보가 유실되지 않도록 함은 물론 ERP, 그룹웨어 등 핵심 시스템의 연속성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경동월드와이드가 선택한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신속한 백업·복구와 신뢰성으로 데이터 보호 효과는 물론 랜섬웨어와 같은 보안 위협에도 비용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이점도 제공하고 있다. <편집자>

경동월드와이드는 가정용 연료에서 출발해 현재는 내화재(耐火材) 분야에서 굳건한 위상을 확보한 기업으로, 중견기업의 성공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다.

지주사인 원진을 중심으로 경동에너지, 경동개발, 장가항원진공업재료 유한공사, 장가항원진자원재생 유한공사 등의 계열사, 경동나비엔을 비롯해 경동원, 경동도시가스, 경동건설, 경동이앤에스 등 관계사와의 시너지를 이뤄내면서 건실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경동월드와이드는 유럽, 일본, 중국 등 세계를 무대로 진출하면서 소재분야 초일류 기업을 목표로 진군하고 있다.

1967년 설립된 왕표연탄을 직접적으로 계승하고 있는 경동월드와이드는 특수 내화재 뿐만 아니라 국내외의 자원생산에도 적극 참여, 광물자원을 개발·가공·판매하는 전문기업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또한 주력 분야인 특수 내화재 분야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친환경 신소재 브랜드인 ‘경동 S-우드’를 선보이면서 친환경 종합 건축자재 시장으로 진출과 함께 지속 성장과 글로벌 초일류 기업이라는 비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데이터 유실 방지로 비즈니스 연속성 극대화
2016년 초 경동월드와이드는 데이터보호 시스템 업그레이드 프로젝트를 진행,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Veritas NetBackup Appliance)’를 도입했다. 업무효율 향상은 물론 기업의 지식관리를 위해 문서중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IT 솔루션 도입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는 만큼,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데이터 유실 위험을 원천봉쇄함으로써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경동월드와이드를 비롯 원진그룹 계열사의 전산시스템을 담당하는 원진 경영정보팀 ▲이윤근 차장은 “최근 구축한 문서중앙화 시스템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서도 새로운 데이터 보호 솔루션이 요구됐을 뿐만 아니라 기존 백업·복구 시스템이 노후화된 만큼 백업·복구 시스템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됐다”면서 “다양한 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베리타스 넷백업이 성능과 안정성은 물론, 관리효율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돼 경동월드와이드의 백업·복구 솔루션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백업·복구 소프트웨어 시장의 최강자로 손꼽히는 베리타스가 선보인 통합 백업·복구 어플라이언스(PBBA : Purpose Built Backup Appliance) 솔루션이다. PBBA는 별도의 백업 서버에 설치돼 운영하던 기존 백업 소프트웨어와 달리 백업·복구를 비롯해 중복제거, 압축 등 데이터 보호에 대한 모든 기능을 단일 어플라이언스에 통합하고, 최적화해 제공되는 시스템을 말한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구축 간편·운영 편리’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데이터 보호의 모든 기능이 통합된 어플라이언스 타입으로 제공되기에 구축이 간편하고, 운영이 보다 편리한 장점을 지닌다. 이에 백업·복구를 중심으로 하는 데이터 보호  시장은 빠르게 PBBA로 재편되고 있으며, 글로벌 백업 소프트웨어 시장의 최강자로 군림했던 베리타스는 백업·복구 시장에서의 인지도와 신뢰를 PBBA 시장으로 연결시키면서 선도기업의 면모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스캔 없이도 변경된 데이터만을 찾아 증분백업을 수행하는 액셀레이터 기능이 탑재돼 오랜 시간이 소요됐던 백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동시에 풀백업과 같은 신뢰도 높은 백업을 진행하는 이점으로 호평받고 있다.

또한 타깃 기반의 중복제거와 소스 기반의 중복제거를 모두 지원해 기업 환경에 맞춤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관리되지 않는 데이터를 찾아내 리스크를 줄이고, 데이터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인포메이션 맵을 무료 배포판으로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고객에게 제공해 호평받고 있다.

이 차장은 “기존 환경에서 풀백업에는 20시간 이상이 소요됐던 반면,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30분 이내에 모든 백업 작업을 완료하는 놀라운 성능을 나타내고 있다”면서 “당초 기획 의도였던 문서중앙화 환경의 백업 물론 ERP 유닉스 서버, 그룹웨어 서버 등 모든 전산 자원의 통합 백업을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로 진행해 백업 작업의 부담을 줄이면서 더욱 높은 신뢰성을 갖게 됐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윤근 차장은 “다양한 솔루션을 검토한 결과, 베리타스 넷백업이 성능과 안정성은 물론, 관리효율 측면에서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돼 경동월드와이드의 백업·복구 솔루션으로 도입하게 됐다”고 전했다.

랜섬웨어 피해 최소화로 보안 강화 효과 ‘뚜렷’
경동월드와이드는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를 통해 보안 측면에서도 효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여러 기업에 피해를 입히면서 화제를 모은 랜섬웨어 피해를 최소화하는 부수적인 이점을 얻고 있는 것이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도입으로 일일 풀백업 환경을 구현한 경동월드와이드는 필요시 언제든 빠르게 공격 이전 시점으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게 됨으로써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력을 갖게 된 것이다.

이 차장은 “문서중앙화 시스템에 전사 정보가 모이고 있지만, 그만큼 랜섬웨어 등의 공격에 대한 위험이 클 수밖에 없는 문제점이 도출됐다”면서 “베리타스 넷백업을 통해 빠르게 데이터 백업할 수 있게 됨으로써 매일 풀백업을 실행하고, 빠르게 신뢰된 데이터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게 돼 랜섬웨어 공격자의 협박에도 굴하지 않는 환경을 마련하게 됐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실제로 문서중앙화의 경우, 전사 사용자가 모두 접근, 활용하는 시스템이기에 랜섬웨어 공격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 보안 의식이 부족한 다수의 사용자가 접근함으로써 언제든 랜섬웨어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경동월드와이드 역시 랜섬웨어가 문서중앙화 시스템에 침투했던 경험도 존재한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도입 이후의 감염으로, 빠른 시스템 복구를 통해 랜섬웨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이 차장은 “물론 백업·복구 솔루션은 전문적인 보안 솔루션이 아니기에 랜섬웨어의 유입 자체를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데이터 보호 시장의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베리타스는 랜섬웨어를 강력한 데이터 백업과 신속한 복구를 통해 대응할 수 있다는 신뢰를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경동월드와이드와 같은 중소기업은 대기업처럼 모든 시스템을 다 갖출 수 없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예기치 못한 재해에 대한 대응 뿐만 아니라 랜섬웨어와 같은 보안 리스크는 물론 사용자의 의도치 않은 실수까지 완화하는 비용효율적인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데이터 보호·비용 절감에 업무 효율성 향상
경동월드와이드의 넷백업 어플라이언스의 도입에는 IT 협력사인 늘푸른정보기술의 역할도 컸다. 당초 경동월드와이드가 생각했던 부분은 문서중앙화 시스템 내 데이터 보호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며, 이를 위해 백업·복구 시스템 고도화보다 스토리지 이중화에 보다 더 무게 중심을 뒀기 때문이다. 하지만 늘푸른정보기술에서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경동월드와이드에 적합한 방안으로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를 제안, 면밀한 검토 끝에 스토리지 이중화보다 백업·복구 고도화로 방향을 선회한 것이다.

이 차장은 “늘푸른정보기술이 처음 백업·복구 고도화를 제안했을 때에는 사실 의외였지만, 검토 결과 넷백업 어플라이언스가 문서중앙화 시스템의 스토리지 이중화보다 더 비용 효율적으로 경동월드와이드의 요구 사항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문서중앙화 시스템 데이터 보호뿐 아니라 노후화된 기존 백업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어 비용을 크게 절감하면서 동시에 백업 작업에 대한 업무 효율성도 한층 높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덧붙여 이 차장은 “기존 백업 작업을 수행하던 넷볼트 소프트웨어를 모두 걷어내고 현재는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로, 문서중앙화 시스템은 물론 ERP, 그룹웨어 등에 통합 백업 체제를 구현, 성능은 물론 용량 부족에 시달리던 기존 백업의 문제점을 모두 해소하게 됐다”고 전했다.

경동월드와이드는 향후 IT 시스템 고도화에서도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가 비용절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동월드와이드는 최근 비즈니스 환경이 제조 중심에서 구매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SCM을 구축했다. 향후 ERP 교체(고도화)시  ERP와 SCM을 통합하는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적극적인 IT 투자로 지속 성장 기반 마련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백업 대상 시스템을 가리지 않는 OS 프리 솔루션으로, 유닉스는 물론 윈도우 NT, 리눅스 등까지 활용할 수 있어 향후 ERP, SCM 고도화 시에도 백업·복구에 대한 중복 투자를 방지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기대다.

이 차장은 “OS 프리 솔루션으로 중복 투자를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압축률과 중복제거율을 지닌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는 백업 데이터 저장 공간에 대한 비용투자도 최대한 억제할 수 있다”면서 “효율성 향상, 랜섬웨어 대응 등 보안 강화 효과와 더불어 미래 투자 보호 등 다양한 측면에서 생각하면 할수록 이번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도입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자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동월드와이드는 IT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다. 그야말로 IT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비즈니스 효율을 향상시키면서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베리타스 넷백업 어플라이언스 도입의 계기가 됐던 문서중앙화의 경우에도 유사한 규모의 제조기업과 인근 기업들의 모범사례가 됐으며, 이번 넷백업 어플라이언스를 통한 데이터 보호 고도화 역시 비용효율적인 데이터 보호 체제 구현과 랜섬웨어 대응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경동월드와이드는 앞으로도 필요한 맞춤 IT 솔루션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으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구현, 소재 분야의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