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금융서비스 활용방안 본격화
상태바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활용방안 본격화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1.1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핀테크 협의회 통해 블록체인 상용화 위한 현장의견 청취

차세대 인증 기술 중 하나로 꼽히는 블록체인을 금융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안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10일 ‘핀테크 발전 협의회’ 2차 회의를 개최하고, ‘2단계 핀테크 발전 로드맵’의 주요 추진과제인 블록체인 기술과 금융의 융합 추진과 관련한 현장의견을 청취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블록체인 기업 및 전문가, 금융권 블록체인 컨소시엄 참가기관인 은행연합회, 금투협회, 은행, 증권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은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다. 미국, 일본 등 해외 금융기관들은 장외주식거래, 무역거래, 전자수표 발행 등 다방면에서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회사들도 보증서 발급, 본인인증, 장외주식거래 등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한국거래소가 오픈한 스타트업 전용시장(KSM)의 거래플랫폼에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됐으며, 정부는 금융권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적 논의를 선도하기 위해 2단계 핀테크 발전 로드맵의 일환으로 블록체인과 금융의 융합을 추진하고 있다.

16개 은행과 25개 증권사가 참여하는 금융권 공동 컨소시엄이 작년 12월 구성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파일럿 프로젝트에 착수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술을 보유한 만큼 정부‧업계‧전문가가 지혜를 모은다면 블록체인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국제 흐름을 선도할 수 있다고 정부는 자신하고 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블록체인 활용을 위한 규제완화를 주문하며, 블록체인 보안 문제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의 정보는 위변조가 불가능해 블록체인에 올리기 전 확인·검증이 필요하다는 점과 사용자 개인키 분실이나 해킹의 위험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