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시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술 관련 특허 취득
상태바
캠시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기술 관련 특허 취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1.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중 위험요소 감지 시 경보나 자동 차량제어로 안전운행 도와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및 전장-IT 전문기업 캠시스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를 활용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인 차선이탈경보 시스템(LDWS)과 차선이탈자동복귀 시스템(LKAS)을 구현한 기술에 관해 특허를 취득, 자율주행차 기술을 추가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캠시스가 특허 받은 기술은 차량의 전후좌우에 설치된 AVM 카메라를 통해 하나의 탑뷰 영상을 생성한 뒤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주행 중인 차량 주변에 장애물, 차선이탈 등 위험요소가 감지될 경우 위험도의 단계에 따라 경보나 자동 차량제어 기능이 발동되는 것이다.

사각지대에 위험요소가 있을 때나 차량이 차선과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먼저 경고등 알림이, 거리가 감소하면 경고음이 발생된다.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있을 정도로 매우 가까운 거리에서는 차량이 차선의 중앙에 오도록 조향장치를 제어해 사고를 방지해준다.

특히 이번 특허기술은 추가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중국 하위자동차(HASCO)와 공동개발 중인 차량용 전방카메라 시스템(FVCS)과 통합될 경우, 5채널 카메라를 활용해 보다 완성도 있는 ADAS 솔루션 구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캠시스 박영태 대표는 “지난 9일 국내 대형 승합∙화물차량에 대한 차선이탈경보 시스템 의무장착이 법제화 되는 등 국내외 자동차 시장의 ADAS제품의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 중”이라며 “캠시스는 차별화된 카메라 기술력과 글로벌 업체와의 공동개발 프로젝트 등을 통해 카메라 기반 ADAS 제품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