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랩스, 국내 IT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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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랩스, 국내 IT업계 최초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 획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2.20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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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주현 환경 데이터 축적 및 분석 통해 기술 완성도 높여…생활환경지능 구현 본격화
▲ 네이버랩스가 운용할 연구용 자율주행차량.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는 IT기업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 별도법인 네이버랩스가 개발 중인 자율주행자동차가 실제 도로를 임시 운행하는 것을 허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허가를 계기로 네이버랩스가 본격적으로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참여하게 됐으며, 국내 IT분야의 기술력이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에 접목돼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전통적 자동차 산업과 인공지능·정보통신 등 IT산업이 융합된 미래기술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요구된다. 해외의 경우 구글 등 IT업계가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적극 참여해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 업계와 서울대학교 등 학계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이뤄져 왔으며, IT업계에서 자율주행자동차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네이버랩스는 이번 임시운행 허가를 바탕으로 향후 실제 주행 환경에서 데이터 축적과 분석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네이버랩스가 추구하는 생활환경지능(Ambient Intelligence)을 도로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한 연구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랩스는 모빌리티(Mobility) 팀을 구성해 미래 이동성 개선과 도로 환경의 정보화를 목표로 자율 주행과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송창현 네이버랩스 대표는 “자율 주행 기술은 시뮬레이션만을 통해서 개발하는 것에 한계가 있으며, 실제 도로 상에서 데이터를 쌓아가며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실제 도로 주행을 통해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앞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운전 환경과 새로운 이동 수단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 등 정해진 구역 내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레벨 3 수준의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를 정책목표로 정하고, 이를 위해 제도 개선과 함께 각종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무인(Driverless)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현재 구축 중인 자율주행자동차 실험도시 ‘케이-시티(K-City)’의 고속주행로를 우선 개방하고 내년에는 전체를 개방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이 다소 뒤처진 것은 사실이나, 이를 빨리 따라잡고 자율주행자동차 선도국으로 거듭나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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