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상태바
IBM, 클라우드 기반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출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3.2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퍼렛저 패브릭 첫 상용화…개방형 비즈니스 네트워크 지원

IBM은 리눅스 재단의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 1.0에 기반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 ‘IBM 블록체인’을 출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1.0은 하이퍼렛저 컨소시엄 회원사들에 의해 개발됐다. 컨소시엄 내 기술운영위원회는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인큐베이터 단계에서 활성 단계로 높였으며, 향후 수 주 내 사용 가능하게 만들 예정이다.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기업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며, 초당 1000건 이상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IBM 블록체인은 개발자들이 IBM 클라우드 상에서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축·배치·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IBM은 은행 등 피규제산업을 위한 HSBN 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했다.

스타트업 에버레저부터 금융 서비스 부문의 리더인 도쿄-미쓰미시 UFJ 은행, 노던 트러스트까지 다양한 고객사들은 현재 IBM 클라우드 상에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마리 위크(Marie Wieck) IBM블록체인 총괄은 “IBM은 은행, 항공사, 정부, 유통업체 등을 대상으로 세계 최대 트랜잭션 시스템을 수십 년간 운영해왔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안전한 기업용 블록체인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며 “IBM 블록체인은 IBM의 HSBN(High Security Business Network)에 기반해 만들어졌으며, 높은 신뢰도와 투명성을 갖춘 비즈니스용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찾는 조직들을 위해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많은 사람들은 블록체인이 근본적으로 안전한 기술이라고 생각하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해당 네트워크가 기반하고 있는 인프라에 따라 안정성이 달라진다. HSBN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리눅스 인프라를 제공한다. 리눅스 인프라는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 스택까지 보안을 통합하며, 기업용 블록체인을 위해 설계됐다.

HSBN은 내부자 공격으로부터 보호한다. 네트워크 진입점을 보호하고 시스템 관리 권한을 가진 공격자의 내부자 위협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용 시스템을 위한 분리 인증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EAL5+ 등급을 받았으며, 정부, 금융 서비스, 헬스케어 등 규제 수준이 높은 산업에서 타 기관으로의 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블록체인에 사용되는 모든 코드를 보호하기 위해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사용해 블록체인을 캡슐화한다. 권한이 있는 사용자조차도 접근할 수 없다. 변경에 대응하는 하드웨어 보안 모듈: 암호화 키를 저장하기 위한 데이터를 보호한다. 이 모듈은 암호 모듈에 적용될 수 있는 보안 인증의 최고 단계인 FIPS 140-2 레벨 4를 받았다. 감사(Audit)를 용이하게 하는 운영 환경을 제공, 포괄적인 로그 데이터는 포렌식, 감사, 규제 준수 등을 지원한다.

새로운 블록체인 거버넌스 툴을 이용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보다 쉽게 설정하고, 단일 대시보드에서 역할과 가시성 단계를 쉽게 지정할 수 있다. 블록체인 거버넌스 툴은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운영에 들어가면 회원사들이 규칙을 설정하고, 회원을 관리하며, 네트워크 규제를 준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설정이 완료되면 회원사들은 블록체인 규칙을 결정하고, 네트워크 가입을 요청하는 신규 회원사에 대한 합의 내용을 공유한다. 배포 툴은 각 네트워크에 1부터 100까지 네트워크 신뢰 점수을 부여한다. 신규 회원사는 네트워크에 합류하기 전에 이 점수를 확인해 해당 네트워크의 신뢰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기업들은 블록체인 사용에 들어가기 전에 신뢰 점수를 개선하는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블록체인 거버넌스 툴과 함께, 새로운 오픈 소스 개발자 툴인 ‘패브릭 컴포저’도 발표했다. 패브릭 컴포저는 사용자들이 비즈니스 네트워크 모델을 만들고,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기존의 기록 시스템을 통합하는 API를 생성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개발자 툴이다. 이 개발자 툴은 하이퍼렛저 패브릭을 이용한 구축 단계를 자동화해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주 단위에서 일 단위로 단축시켜준다.

하이퍼렛저 패브릭 버전 1.0을 위한 IBM 블록체인 솔루션은 현재 IBM 블루믹스의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제공되고 있다.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도커 허브에서 IBM 인증 이미지로도 제공되고 있으며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