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문재인 대통령에 변화·가치 기대한다”
상태바
“네티즌, 문재인 대통령에 변화·가치 기대한다”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05.2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줌닷컴, 네티즌 대상 문재인 대통령에 바라는 내용 댓글 이벤트 벌여

네티즌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장 많이 바라는 것의 주제는 ▲기대감과 가치(43%) ▲경제(20%) ▲복지(11%) ▲변화(9%)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검색 포털 줌닷컴을 서비스하는 줌인터넷(대표 김우승)이 네티즌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라는 생각을 분석한 결과이다. 줌인터넷은 줌닷컴을 통해 ‘대한민국의 선택, 당신의 생각은’ 이벤트를 통해 네티즌이 남긴,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라는 생각을 분석했다. 이 이벤트는 약 1주일간 1722명의 네티즌이 소망의 메시지를 댓글로 남겼다.

네티즌이 남긴 1722건의 댓글을 줌닷컴의 키워드 검색 기술을 통해 분석한 결과 네티즌이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는 ▲나라, 대한민국(28%) ▲대통령, 문재인(17%) ▲국민(11%) 순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축하, 당선, 걱정, 부탁, 소통, 사회, 노력, 공약, 일자리 등의 단어도 많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나, 대통령 당선에 대한 응원과 축하 그리고 민생 해결에 대한 네티즌들의 소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줌인터넷은 대통령 당선에 대한 일반적인 축하, 응원 댓글을 제외한 1090개의 댓글을 분류하고, 키워드 검색 기술을 통해 네티즌의 구체적인 소망이 표현된 주제와 단어도 함께 분석했다.

분석 결과 네티즌들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가장 많이 바라는 소망의 주제는 ▲‘기대감과 가치(43%)’, ▲‘경제(20%)’, ▲‘복지(11%)’, ▲’변화(9%)’ 순으로 나타났다.

각 주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소통, 행복, 비정규직 해결, 근로문화 개선, 워킹맘, 육아 지원, 적폐 청산 등 국민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와 맞닿아 있는 현안과 정권 교체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소망이 많이 남겨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