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3차원 공간 무선충전 기술개발
상태바
ETRI, 3차원 공간 무선충전 기술개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05.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선충전 대비 60% 효율…IoT 등 향후 신 시장 기대감 높아
▲ ETRI가 개발한 3차원 무선충전 기술을 이용해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모습

국내 연구진이 3차원 공간에서 위치와 방향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충전이 가능한 컵홀더 형태의 무선충전기 개발에 성공했다.

25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직경 약 10cm 공간 내에서 어떤 방향으로 스마트폰을 놓아도 일정한 충전효율을 유지하는 ‘3차원 공간 무선충전(E-Cup)’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ETRI가 개발한 3차원 공간 무선충전 기술은 기존 2차원 패드 구조의 무선충전기술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특정 공간에 자기장의 분포를 균일하게 유지할 수 있는 균일장 생성 기술이 핵심이다.

연구진은 스마트폰을 여러 대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들고 위상 제어 기술도 적용했다. 이로써 직경 약 10cm 컵 공간 안에 여러 개의 스마트기기를 동시 충전할 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 놓아도 일정한 전력 충전 효율을 유지할 수 있다.

새 기술은 유선 충전과 동일한 전력 충전 속도를 제공하지만, 전력 충전 효율성은 유선 대비 약 60% 내외에 불과하다.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상용화가 되려면 70%는 돼야 하며, 추가적으로 칩에 핵심기술을 내장하는 기술도 필요하다.

ETRI는 지난 2014년 자기공명을 이용한 무선전력전송 기술을 처음 적용했고, 안내용 로봇의 24시간 서비스가 가능토록 배터리 무선충전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아울러 2015년에는 자기공명방식으로 X축과 Y축의 2차원 전기자전거 무선충전기술도 개발했다. 이번 무선충전 기술은 X축과 Y축, Z축을 모두 활용, 3차원 무선충전을 구현한 사례다.

이호진 ETRI 전파·위성연구본부장은 “이번 개발한 기술은 초기 연구단계지만 적용 분야를 고려할 때 파급효과가 매우 큰 기술”이라며 “미래 사물인터넷(IoT), 친환경 자동차, 드론 등 전파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및 신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 기반 기술로 본다”고 말했다.

향후 ETRI는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거실과 같은 일반 생활공간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새로운 에너지 전송방식과 전송 시스템의 고효율화, 소형화, 인체·기기안전성 등의 기술을 확보, 상용화 및 표준화 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