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 XYZ 3자극치 방식 트루 컬러 센서 IC ‘TCS3430’ 출시
상태바
ams, XYZ 3자극치 방식 트루 컬러 센서 IC ‘TCS3430’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7.21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능 센서 솔루션 선도기업 ams(한국대표 이종덕)는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같은 컨수머 기기에 적합하도록 소형 풋프린트를 지원하는 XYZ 3자극치(tri-stimulus) 방식의 트루 컬러 센서 IC 신제품 TCS343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초소형 TCS3430은 트루 컬러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CIE 1931 표준 관측자(Standard Observer)의 XYZ 값에 일치하는 조도와 색도를 디지털 측정값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관리, 자동 화이트 밸런스 또는 색 조절 같은 기능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CIE 1931 표준 관측자는 사람이 평균적으로 인지하는 빛을 정량화하기 위해 마련된 업계 표준을 말한다.

OEM이 RGB 컬러 센서 대신 비용효과적인 TCS3430을 사용하면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어, 결과적으로 모바일 기기 사용자에게 주변 환경의 CCT(Correlated Color Temperature) 레벨에 따라 디스플레이 색과 밝기를 따뜻하거나 차가운 흰색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하고, 입력 소스에 맞춰 컬러 밸런싱과 생생한 이미지를 제공하는 고품질 디스플레이 보정이 가능하다.

또한 전문가용 촬영 장비의 컬러 밸런싱 성능에 견줄 수 있을 정도로, 현실감 나는 이미지와 카메라로부터 거의 제로에 가까운 색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TCS3430은 간섭 광학 필터(interferometric optical filter)를 웨이퍼 상에 직접 증착시키는 ams의 독창적인 기술을 이용한다. ams의 간섭 필터는 사람 눈의 XYZ 스펙트럼 응답 모델의 분광 특성을 이용해 제작이 가능하다.

TCS3430에서 이 필터는 X, Y, Z 채널과 2개의 적외선(IR) 채널로 구성되는 총 5개의 채널을 제공한다. IR 채널은 광원 인식에 사용된다. 가시광선 대역의 녹색 영역에 대한 Y 채널의 응답 특성은 조도 계산에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TCS3430을 컬러 센서뿐 아니라 조도 센서로도 활용할 수 있다.

ams 케빈 젠슨(Kevin Jensen) 컬러 센서 담당 시니어 마케팅 매니저는 “TCS3430은 현재 출시된 제품 중 가장 크기가 작은 트루 컬러 센서다. 이를 이용해 주변광 상태 및 조건, 트루컬러 이미지에 맞춰 컨수머 제품들에서의 색과 밝기 측정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발표된 조사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자신의 집에 있는 품목들을 상점이나 온라인 상의 제품들의 색과 일치시키는 게 매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미지의 정확한 화이트 밸런스는 디자이너와 전문가를 위해서는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켜줄 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에는 결정을 내리고 전반적인 반품률을 낮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TCS3430은 현재 샘플이 공급 중이며, 제품 가격은 1000개 수량을 기준으로 개당 1.59달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