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M2M 부의장으로 김형준 ETRI 본부장 당선
상태바
oneM2M 부의장으로 김형준 ETRI 본부장 당선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09.2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 국제 표준화 주도권 확보…ITU-T SG20 부의장으로도 활동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박재문, 이하 TTA)는 최근 인도 방갈로르에서 개최된 oneM2M 제31차 기술총회에서 한국을 대표해 출마한 김형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본부장이 부의장으로 당선됐다고 밝혔다.

oneM2M은 사물지능통신(M2M) 제품 간의 호환성 증대 및 공통 플랫폼 표준화를 위해 한국의 TTA와 더불어 유럽 ETSI, 북미 ATIS․TIA, 중국 CCSA, 일본 ARIB‧TTC, 인도 TSDSI 등 각 국가 및 지역 표준개발기관이 모여 2012년 7월에 설립한 국제 표준화 협의체다.

oneM2M은 자동차, 의료, 홈 가전, 전력 등 응용분야에 관계없이 폭넓게 적용돼 제품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등 M2M 산업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스마트 시티 구축 실증사업에 oneM2M의 표준기술을 적용해 진행하고 있다.

김형준 본부장은 ITU-T의 SG20(IoT 및 스마트시티 분야 표준화 연구그룹)의 부의장으로도 활동하고 있어, 이번 oneM2M 기술총회 부의장 당선을 통해 oneM2M 규격의 ITU-T 권고 전환 및 두 기구 간의 사물인터넷 글로벌 표준화에 국제적인 영향력을 갖는 위치에 서게 됐다.

현재 국내에서는 oneM2M 표준화에 LG전자, SKT, KT, LG U+,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자부품연구원, 모다정보통신, 가온미디어, 디티엔씨, 엔텔스, 헤리트, 인터디지털아시아, 파인원커뮤니케이션즈 등 13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