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비디비, 쇼핑몰 플랫폼에 인공지능 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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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비디비, 쇼핑몰 플랫폼에 인공지능 탑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0.19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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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행동패턴·관심상품 분석해 맞춤형 온디맨드 서비스 제공

올해 4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2~3년간 매년 수백억 대의 적자를 내면서도 출혈경쟁을 해온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이 자구노력을 하는 가운데 인공지능(AI)이 또 다른 생존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오픈커머스 디비디비는 AI를 쇼핑몰 플랫폼에 탑재해 서비스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비디비는 독창적인 쇼핑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 성향을 분석해 고객에게 맞는 상품을 맞춤 추천해 주는 온디맨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고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관심 있는 상품, 관심 있는 판매자, 유사한 성향의 고객패턴까지 분석해 고객이 관심 있어 하는 상품을 바로 볼 수 있게 한다. 맞춤 추천 서비스 알고리즘의 정확도는 현재 50% 미만이지만 지속적인 데이터 분석 및 업그레이드로 올 하반기에는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일 것이라는 게 디비디비의 답변이다.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거나 해당 스토어를 팔로우 할 경우 고객과 판매자간 관계가 맺어진다. 관계가 맺어지면 판매자가 새로 등록하는 상품에 대한 소식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판매자는 관계가 맺어진 고객의 쇼핑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판매자는 관계를 맺은 고객이 어떤 상품에 좋아요를 클릭 했는지, 어떤 스토어를 팔로우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통해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좀 더 구체적인 상품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디비디비에 상품을 판매중인 A씨는 “간단한 데이터지만 나와 관계를 맺은 고객들의 성향 정보를 통해 상품 구성이나 상품 소개 방식 등에 대한 팁을 얻고 있다”며 “이번 긴 연휴기간을 고려하여 다양한 야외활동 상품을 구성하였는데, 반응을 보니 주부들보다 20대 여성들의 관심사가 높았다. 그래서 고객성향에 맞게 상품구성이나 안내문구 등을 변경하였고,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서비스에 만족감을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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