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화웨이, 서울서 테크시티 프로젝트 론칭
상태바
LG유플러스·화웨이, 서울서 테크시티 프로젝트 론칭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7.11.23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리더십 위해 기가 도시·모바일 도시·연결 도시 구축 위한 3개 분야 협력
▲ (왼쪽부터) 왕준 화웨이 한국일본 NW솔루션 총괄, 이상헌 LG유플러스 5G개발담당, 피터 저우 화웨이 무선부문 최고마케팅 책임자, 반진덕 화웨이 한국 상무가 테크시티 프로젝트 론칭을 합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5G를 통해 도시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높이고 모바일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진입이 가능하며 연결된 도시를 창조하는 서울 테크시티 프로젝트가 서울에서 시범적으로 진행된다.

23일 LG유플러스(부회장 권영수)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MBBF)에서 화웨이와 공동으로 테크시티 프로젝트를 론칭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은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와 세계 TDLTE 통신사업자연합회(GTI) 및 화웨이가 공동 개최하며 정보통신기술(ICT)업계 신기술을 소개하는 행사다.

김대희 LG유플러스 5G전략담당 상무는 “다가오는 5G 시대를 위해 기술뿐만 아니라 사업과 5G 서비스에 여러 가지 도전 과제가 남아있다고 판단하고 테크시티 프로젝트가 기술, 사업 그리고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양사의 리더십 위치를 공고히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도시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업그레이드해 어디서나 기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도시 건설 ▲모바일을 통해 통신사가 다양한 산업에 진입이 가능한 모바일이 디지털화 된 도시 ▲디지털 사회를 위한 생태계를 건설을 통해 연결된 도시를 창조하는 3개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지난 2014년부터 기가 인터넷이 사용해왔지만 건물 외부에서는 기가 인터넷 사용은 어려웠고, LTE가 기가 성능을 제공할 수는 있으나 사용자가 장소와 상관없이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테크시티는 클러스터 네트워크를 구축해 사용자가 어디서든 5G 기가 및 10~20Gbps 데이터 속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시의 기본 커뮤니케이션 속도를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모바일이 디지털화된 도시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테크시티에서 혁신적인 솔루션과 서비스를 빠르게 검증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와 화웨이를 비롯한 산업 파트너가 테크시티에 모여 5G FWA를 통한 UHD 모바일 IPTV, VR/AR, 드론 V2X, NB-IoT 앱을 비롯한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 및 솔루션 기반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를 비롯해 우리나라는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에 진입해 5G시대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을 전망이다.

디지털 사회는 미래 지향적 앱을 인큐베이트하도록 설계됐으며, 더 연결된 세상을 만들기 위해 LG유플러스와 화웨이는 긴밀한 협력을 통해 디지털 사회의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김대희 상무는 “테크시티의 선도적인 기술 혁신과 신규 서비스 육성을 통해 우리나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가 협력해 국내 사용자들이 더 나은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피터 저우(Peter Zhou) 화웨이 무선부문 최고마케팅 책임자는 “명확한 장기 전략 및 방향을 설립해 조금씩, 그러나 아주 빠른 속도로 테크시티의 신기술을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2017년 화웨이와 함께 서울에서 20Gbps 다운 링크 속도로 듀얼 커넥티비티 기술 검증을 완료한데 이어 5G FWA시연을 통해 UHD 모바일 IPTV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등 5G 기술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