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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비즈니스용 알렉사 공개…음성으로 업무 환경 제어
세일즈포스·컨커·폴리콤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오피스 시스템과 통합 가능
2017년 12월 04일 10:34:42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비즈니스용 알렉사(Alexa for Business)를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비즈니스용 알렉사는 지능형 비서 역할을 하는 서비스로, 직원들이 업무환경을 둘러싼 기술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컨퍼런스콜 시작, 컨퍼런스 룸 장비 제어, 스케줄 관리, 업무 트래킹, 사무용품 주문과 같은 일련의 작업을 자동화할 뿐 아니라, 세일즈포스(Salesforce), 컨커(Concur), 폴리콤(Polycom)과 같은 이미 사용중인 컨퍼런스 시스템이나 애플리케이션과 통합이 가능하다.

기업들은 기존의 IT 애플리케이션 및 오피스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맞춤화된 스킬을 구축함으로써, 비즈니스용 알렉사를 손쉽게 조정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용 알렉사에는 알렉사 디바이스를 설치 및 관리하고, 사용자를 등록하고, 스킬을 설정할 수 있는 도구가 포함돼 있어, 기업들은 음성제어를 통해 간편하게 업무환경을 관리할 수 있다.

기업들은 컨퍼런스룸, 로비, 커뮤니케이션 센터와 같은 직장 내 공공장소에 공용 알렉사 디바이스를 설치하고, AWS 관리 콘솔을 이용해 디바이스 관리, 사용자 등록하고, 기능 설정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회의실에서 “알렉사, 회의 시작(또는 종료)”라고 말하면 바로 회의를 시작하거나 끝낼 수 있다.

또한 알렉사는 알렉사 다바이스를 스피커폰이나 화상회의 장비로 사용해 자동으로 컨퍼런스콜을 시작할 수 있다. 비즈니스용 알렉사는 조명 및 화상회의 장비를 비롯한 회의실 환경 요소들을 음성으로 제어 가능할 뿐 아니라, 비즈니스용 알렉사의 개인 사용자는 자신의 책상에서 자동으로 컨퍼런스콜을 시작하고, 일정을 확인하거나 회의를 취소할 수 있다. 비즈니스용 알렉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Microsoft Office 365), 마이크로소프트 익스체인지(Microsoft Exchange) 및 구글 G 스위트(Google G Suite)와 호환된다.

현재 세일즈포스, 컨커, 석세스팩터스(Success Factors), 서비스나우(ServiceNow), 스플렁크(Splunk), 어큐마티카(Acumatica), 택트(Tact), 폴리콤, 크레스트론(Crestron), 링센트럴(RingCentral), 팀(teem), 트와인(Twine), 줌(Zoom) 등을 포함한 솔루션 및 소프트웨어 제공업체들은 그들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비즈니스용 알렉사와 통합해 사용자들이 간단한 음성명령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아울러 기업들은 알렉사 스킬 키트(Skills Kit)와 비즈니스용 알렉사 API를 사용해 현재 알렉사가 제공하는 수많은 기능들을 기반으로 직원들을 위한 맞춤화된 스킬을 구축할 수 있다. 자체적인 알렉사 스킬을 구축함으로써 업무환경에 음성제어 기능을 보다 쉽게 접목시킬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무실 위치 찾기, 빈 회의실 찾기, 배차 확인, 사무용품 주문, 시설 점검, 기술적 문제 보고와 같은 일상적인 작업들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피터 힐(Peter Hill) AWS 생산성 애플리케이션 책임자는 “이미 수천 만명의 사람들이 집, 차량 혹은 모바일 기기에서 알렉사를 활용해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뉴스와 정보를 습득하거나, 친구 및 가족과 연락을 주고 받고 있다”며, “비즈니스용 알렉사는 음성제어의 편의성을 업무환경으로 확대한 것으로, 기업들이 확장가능한 방식으로 디바이스를 설치 및 관리하고, 스킬을 구축하는 동시에, 음성 중심의 사용자 경험을 실현하도록 돕는 강력한 툴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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