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금융보안 화두 ‘AI·빅데이터·블록체인’
상태바
2018년 금융보안 화두 ‘AI·빅데이터·블록체인’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7.12.06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보안원 보고서…금융·IT 융합 확산으로 인슈어테크·레그테크 활성화 예상

내년 금융보안의 화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금융사와 IT 기업의 협력이 증가하면서 보험업계에서 ‘인슈어테크(Insurtech)’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보안원은 한국정보보호학회와 공동으로 ‘2018년 금융 IT·보안 10대 이슈 전망 및 대응전략’을 6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신기술의 활용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은 다른 IT 기술과 결합되어 기업의 의사결정 지원, 개인화된 금융서비스 제공 등에 적극적인 활용이 예상되며, 데이터 분석의 자동화가 지속적으로 이뤄져 비즈니스 부서에서도 빅데이터의 분석과 활용이 용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은 본인인증, 보험계약 등 금융회사에서 실질적 활용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한편, 그 활용에 따른 보안위협 등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회사와 IT 기업 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경쟁과 협력은 2018년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 전략의 금융권 확산으로 금융회사와 IT기업과의 협력이 크게 증가하며, 인슈어테크 등 보험 업계의 핀테크 확산이 예상된다.

더불어 대형 IT 기업의 금융업 진출로 전통적 금융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며, 디지털 금융 플랫폼 선점을 위한 금융회사와 대형 IT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도 예상된다. 격변하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금융회사와 IT기업은 소프트웨어 활용을 통한 IT 인프라 유연성 제고와 비용절감을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컴플라이언스·정보보호 측면에서도 2018년 금융회사가 고민하고 풀어 나가야할 과제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정보의 활용과 보호를 위한 EU GDPR, 중국 네트워크 안전법과 같은 규제의 시행에 따라, 금융회사의 규제 준수 부담은 앞으로도 대외부문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레그테크(Regtech) 등의 기술을 활용한 컴플라이언스 업무의 효율화도 본격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레그테크란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기업이 IT 기술을 활용해 규제준수, 내부통제 등의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효율화 하는 기술을 말한다.

아울러 랜섬웨어, 랜섬 디도스와 같은 랜섬형 보안위협은 사이버테러 형태로 진화하여 금융권에 여전히 큰 위협이 될 것이며,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대응하는 위협 인텔리전스 및 사이버 보험과 같은 사후적 대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허창언 금융보안원 원장은 “디지털 금융 시대를 맞아 금융회사가 적극적으로 디지털 혁신을 준비하는 한편, 급격한 변화에 따른 디지털 리스크를 경계해야 한다”며 “예컨대,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블록체인이 금융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보안 문제를 사전에 철저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