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2017년 화제의 순간’ 데이터 공개
상태바
페이스북, ‘2017년 화제의 순간’ 데이터 공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7.12.0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이 2017년 한 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화제가 된 순간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올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순간으로는 ‘세계 여성의 날’, ‘멕시코 대지진’, ‘제 51회 슈퍼볼’, ‘개기일식’ 등이 꼽혔다.

2017년 1월 1일부터 11월 1일까지 페이스북에서 사람들이 나눈 대화를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은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특히 2016년 수치와 비교 했을 때 관련 언급이 약 2배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 대한 지지의 뜻이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팝스타 레이디 가가의 초호화 공연으로도 국내에서 화제가 된 ‘제 51회 슈퍼볼’이 뒤를 이었다. 올해 페이스북을 통해 재생된 슈퍼볼 관련 영상 조회수는 2억6000만 회 이상에 달한다.

50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한 ‘라스베이거스 총기난사 사건’이 올해 세 번째로 많은 관심을 받은 순간으로 기록됐다. 당시 약 3300명의 사람들이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위기 대응(Crisis Response)’을 사용해 서로 도움의 손길을 나눈 바 있다. 위기 대응은 ‘안전 확인(Safety Check)’, ‘커뮤니티 헬프(Community Help)’, ‘기부금 마련(Fundraisers)’ 등으로 구성된 페이스북의 기능이다.

2017년은 페이스북 상에서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서로를 위로하고 도움의 손길을 전한 해 이기도 했다. ‘멕시코 대지진’ 당시 페이스북의 위기 대응 기능이 활발히 사용됐으며, 미국 텍사스 지역을 강타한 태풍 ‘하비’는 페이스북 역사상 최대 기부금인 2,000만 달러가 모금되는 계기가 됐다. ‘맨체스터 테러 사건’에 대해서는 8000만 이상의 동영상 조회수와 45만달러 이상의 기금 조성이 이뤄졌다.

페이스북 이벤트 기능을 활용한 순간들 역시 큰 주목을 받았다. 올해 8월 관측된 개기일식 당시, 약 80개국에서 2만 건 이상의 페이스북 이벤트가 등록돼 사람들이 실제로 만나 서로 연결되고 소통하는 화합의 장이 마련 됐었다. 지난 1월 21일 열린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거리 시위 ‘워싱턴 D.C. 여성 행진’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약 50만명 이상의 사람들을 모집한 올해 최고의 페이스북 이벤트 중 하나였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의 인포그래픽 공개와 함께 페이스북은 올 한해 소중한 순간들을 한 데 모아 감상할 수 있는 ‘한 해 돌아보기’ 기능을 시작한다. ‘한 해 돌아 보기’는 사용자의 페이스북 계정에 올라오거나 친구들로부터 태그 된 추억들을 모아 짧은 동영상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으로 ‘수정’을 선택해 전반적인 구성을 변경하거나 ‘공유하기’를 통해 친구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