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통해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유포
상태바
텔레그램 통해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유포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02.14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스퍼스키랩, PC 버전 텔레그램 제로데이 취약점 이용 악성코드 유포…모네로·지캐시 채굴

텔레그램 메신저를 통해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가 유포돼 사용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카스퍼스키랩은 PC 버전 텔레그램의 제로데이 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가 발견됐다고 14일 밝혔다. 이 악성 코드는 백도어 역할을 하거나 채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도구 역할을 하기도 했다. 이 취약점은 2017년 3월 이후로 모네로, 지캐시 등 암호화 가상화폐의 채굴 작업에 활용된 것으로 밝혀졌다.

텔레그램 제로데이 취약점은 RLO(Right-to-Left Override) 유니코드 기법을 사용한다. 아랍어나 히브리어 등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쓰는 언어를 코딩하는 데 주로 사용되지만 악성코드 개발자들은 사용자들을 속이기 위해 악성 파일을 이미지 파일 등 정상 파일인 것처럼 위장하는 데 이 기법을 사용한다.

공격자가 문자의 순서를 반대로 뒤집는 유니코드 문자를 파일 이름에 숨겨놓기 때문에 파일 이름이 자체적으로 변경된다. 그 결과 사용자는 숨겨진 악성 코드를 다운로드하게 되며 악성 코드가 컴퓨터에 설치된다.

악성코드가 백도어로 사용되면 피해자 컴퓨터에 대한 원격 액세스 권한을 확보한다. 설치 완료 후 이 백도어는 은밀히 작동해 공격자가 네트워크에 탐지되지 않은 상태로 스파이웨어 설치 등 다양한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조사 중에 발견된 증거로 미루어 보아 이 악성 코드의 배후에는 러시아 지역의 사이버 범죄자가 관련된 것으로 추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