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자산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를 운영중인 레이니스트(대표 김태훈)는 이용자의 카드 소비패턴을 자동으로 분석해 최적의 카드를 알려주는 개인별 맞춤 카드추천 서비스를 뱅크샐러드 앱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평소 사용하는 카드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카드의 지난 3개월~1년간의 소비패턴을 상세 분석, 이용자의 소비 성향에 꼭 맞는 카드를 순위별로 알려준다. 실제 기존 카드 대비 금액적으로 얼마의 혜택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원 단위까지 숫자로 보여줘 직관적이다. 19일부터는 우선적으로 신한카드, 씨티카드 100여 종이 먼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오픈되며, 이후 전체 카드 및 아이폰 버전이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카드는 주유소, 통신사,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 주사용 소비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포인트 등이 제각기 다르게 설정돼 있는데, 소비자들이 직접 자신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를 찾아내기는 쉽지 않다.
뱅크샐러드는 이 같은 문제점에 착안, 개인별 카드 이용 실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사용중인 카드보다 더 큰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 주는 카드를 골라 주기 위해 이번 카드추천 앱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더 큰 금전적 혜택을, 카드사는 맞춤카드 발급을 통한 이용율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기존에 뱅크샐러드 웹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용패턴을 직접 기록해야 카드추천을 받을 수 있던 것과 달리 이번 앱 카드추천은 본인이 소지한 카드를 등록하기만 하면 빠르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서비스 편의를 높였다는 평가다. 또한 뱅크샐러드에서는 추천된 카드 정보 확인은 물론, 신청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다.
레이니스트 김태훈 대표는 “뱅크샐러드 앱 카드추천 기능은 사용자들의 소비패턴을 정교하게 분석해 1:1 맞춤 상품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뱅크샐러드만의 고도화된 핀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출시됐다”며 “앞으로도 뱅크샐러드의 국내 최다 금융상품 데이터와 특화된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