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국립공원관리공단, ICT 역량 활용 과학적 공원 관리 ‘맞손’
상태바
KT·국립공원관리공단, ICT 역량 활용 과학적 공원 관리 ‘맞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2.2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활용으로 생태가치 향상·국민 삶 개선

KT(회장 황창규)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과학적 공원 관리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KT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부사장)과 국립공원관리공단 권경업 이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T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ICT 기술을 적용해 공원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탐방 정보를 제공하고 민원 업무를 개선하는 등 대국민 서비스 고도화를 도울 계획이다.

아울러 KT의 지능형 CCTV 플랫폼 도입으로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보다 체계적인 영상 데이터 관리 및 분석을 할 수 있게 된다.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기술은 야생동물 트래킹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양사는 다양한 분야에서 ICT 혁신서비스를 발굴하고 시범서비스를 선보일 방침으로, 향후 ICT 기반 혁신서비스 확대를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KT 박윤영 기업사업부문장은 “KT가 보유한 ICT 역량을 총 동원해 국립공원관리공단의 과학적인 공원 관리와 대국민 서비스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생태가치와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의 보호 및 보전, 공원시설의 설치∙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보건과 여가생활의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공원관리 전문기관이다. 지난해에는 국립공원 제도 도입 50주년을 맞아 4차 산업혁명을 활용한 생태가치 향상과 국민의 삶 개선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국립공원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