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커스, 스마트시티 특화 무선 AP 출시…차세대 시장 주도 가속
상태바
루커스, 스마트시티 특화 무선 AP 출시…차세대 시장 주도 가속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6.1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ac 웨이브2 ‘E510·M510’, 디자인·커버리지·음영 문제 해결로 스마트시티 연결성 구현

아리스(ARRIS)의 자회사로 유무선 네트워킹 선도기업 루커스네트웍스가 802.11ac 웨이브2 표준을 지원하는 새로운 무선 액세스포인트(AP) 2종을 선보이고, 차세대 무선 네트워킹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새롭게 선보인 ‘루커스 E510’은 업계 최초의 임베디드 엔터프라이즈 무선 AP로 간결한 폼팩터 사양이나 디자인적인 제약이 있는 사이트에 배치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설계 방식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함께 선보인 ‘루커스 M510’은 LTE UE 모드 백홀이 포함된 11ac 웨이브2 AP로 이더넷 연결이 어려운 공간이나 백홀 이중화가 필요한 상황에서 SLA(Service Level Agreement)를 보장한다.

▲ 루커스 E510

빔플렉스+ 기술로 유연성 강화한 무선 AP ‘루커스 E510’
루커스 E510은 실외 디지털 광고판과 키오스크, 거리 가구와 조명 설비, 경기장 좌석 등 무선 배치가 어려운 복잡한 환경에서 디자인적 요소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시설물의 물리적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E510은 다른 루커스 무선 AP와 함께 중앙에서 통합 관리되기 때문에 도시, 교통 당국, 공공장소 운영자 및 서비스 제공업체의 네트워크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 또한 21x14.2x3.3cm 크기의 E510 기본 유닛은 원통형 라이트 폴을 포함한 대부분의 인클로저에 끼워 넣어 무선 네트워크 신호의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악천후에 강한 빔플렉스+ 안테나 모듈도 강점이다. 안테나 모듈은 실외에서 눈에 띄지 않게 배치할 수 있도록 소형(17.5x8.0x8.0cm)으로 제작됐으며, 무선 모듈에서 최대 3m 떨어진 곳에도 배치할 수 있다. 특허받은 빔플렉스+ 안테나는 모바일 장치에 무선 신호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기술을 기반으로 유연성을 극대화하고 AP의 위치에 관계없이 높은 서비스 품질을 보장한다.

이외에도 802.11ac 웨이브2 지원을 통해 2x2:2 공간 스트림, MU-MIMO 지원, 최대 867Mbps의 데이터 전송률을 자랑하는 E510은 까다로운 사용자 및 애플리케이션 조건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트래픽 처리를 보장한다.

▲ 루커스 M510

LTE 백홀 지원으로 커버리지·리던던시 강화한 ‘루커스 M510’
루커스 M510은 LTE 서비스가 연결된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 버스, 기차와 같은 교통 수단이나 이더넷 연결이 불가능한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이러한 환경은 네트워크의 안정성을 신뢰할 수 없거나 임시 구축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문제로, M510을 이용하면 신뢰성과 비용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또한 WAN 이중화가 필요한 모든 곳에서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M510 역시 다른 루커스 AP와 함께 중앙애서 통합 관리되기 때문에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으며, 별도의 모바일 핫스팟 관리시스템이 불필요하다. 특히 네트워크 설계자가 무선 핫스팟을 자유롭게 구성하고 백홀 이중화를 구축할 수 있어 무선 서비스의 안정성 향상과 SLA를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빔플렉스+ 안테나가 포함된 802.11az 웨이브2 표준을 기반으로 2x2:2 공간 스트림, MU-MIMO를 지원하고 폭넓은 커버리지와 트래픽 처리는 물론 일관된 다운링크 처리량을 보장한다.

루커스 그렉 비치(Greg Beach) 부사장은 “기업, 공공기관,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일반적인 접근방식이 적용되지 않는 까다로운 상황과 맞닥뜨리게 된다”며 “새로운 E510, M510 AP는 환경 제약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선 네트워킹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루커스의 비전에 부응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커스의 신형 무선 AP를 도입한 얼리어댑터 고객인 스마트웨이브(SmartWave)는 스마트시티의 복잡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요구를 충족하는 안정된 연결성을 확보했다.

스마트웨이브 알 브라운(Al Brown) CEO는 “루커스와 파트너를 맺고 스마트시티의 다양한 네트워킹 요구사항을 해결했다”며 “E510을 한 달 이상 테스트해 왔으며, 이를 통해 도시 시설물·조형물의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잘 살리면서도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위한 유연성 등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해결했고, 소형인 E510 무선 AP와 별도의 안테나 모듈을 사용해 도시 전역에 AP를 쉽게 배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