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VA, NB-IoT 겨냥 ‘CEVA-드래곤플라이 NB2’ 출시
상태바
CEVA, NB-IoT 겨냥 ‘CEVA-드래곤플라이 NB2’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7.0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커넥티드 디바이스용 시그널 프로세싱 플랫폼 및 AI 프로세서 선두 라이선스 기업 CEVA는 빠르게 성장하는 NB-IoT 시장을 겨냥한 CEVA-드래곤플라이(Dragonfly) NB1의 후속작을 발표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고도로 통합되고 모듈화된 솔루션으로, Cat-NB2(3GPP Release 14 eNB-IoT)에 최적화됐으며, 셀룰러 IoT 영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자 하는 많은 기업의 칩이나 모듈에 적용할 수 있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세계 최초로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는 Rel 14 규격의 eNB-IoT 솔루션으로, 스마트시티, 교통, 운송 및 소비자 가전 영역을 포함한 엔드마켓에서 활발하게 사용된 CEVA-드래곤플라이 NB1을 기반으로 했다.

이 제품은 향상된 ISA(Instruction Set Architecture)를 특징으로 하는 CEVA-X1 DSP/제어 프로세서를 토대로 하며, 물리적인 레이어 및 프로토콜 스택 워크로드를 위한 통합 프로세서 환경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에는 고도로 통합되고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한 RF 트랜스시버, 전력증폭기(PA) 및 eNB-IoT 제품 완성에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듈이 포함돼 있다.

▲ CEVA-드래곤플라이 NB2 블록다이어그램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빠른 통신 속도와 저지연성을 포함한 Rel 14의 성능 향상 외에도 이전 모델에 비해 강화된 기능, NB-IoT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향상된 보안 등을 제공한다. 지능형 슬립 메커니즘을 갖춘 새로운 전력 관리 솔루션은 마이크로 암프의 초절전 슬립 전력 소비를 보장하며 모든 NB-IoT 디바이스에 필수적인 배터리 수명 증가를 실현한다.

강화된 RF 설계는 55nm 및 40nm 공정에서 실리콘 검증을 받았으며, 이전에 셀룰러 전문성이 없는 고객의 진입 장벽을 낮춰 급성장하는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Rel 14 Cat-NB2용으로 설계돼 완벽하게 최적화된 물리적 레이어 및 프로토콜 스택 펌웨어도 포함돼 있다. 온칩 내장형 플래시 메모리 및 컨트롤러도 추가돼 단일 다이에서 완전한 NB-IoT 설계가 가능해 제품 구성 사양의 가격과 전력 소비가 한층 감소된다.

뿐만 아니라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기능이 필요한 NB-IoT 제품을 개발하는 고객을 위해 CEVA-드래곤플라이 NB2에는 GNSS RF 수신기 및 다중 배열 디지털 프론트 엔드를 갖춘 새로운 전력 최적화 GNSS 하드웨어 패키지 역시 포함돼 있다. 이 패키지는 CEVA-드래곤플라이 NB1에 비해 획득 및 추적 작업 속도가 최대 8배까지 빨라져 사람, 가축, 자산 추적 등 NB-IoT의 이용 사례 및 지오펜싱(Geo-fencing)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또한 CEVA-드래곤플라이 NB2는 음성 트리거, 음성 명령 및 소리 감지 기능을 지원한다. CEVA-X1 IoT 프로세서의 유연성이 이러한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한다.

CEVA 마이클 부카야 무선 사업부 부사장은 “1세대 솔루션으로 얻은 성공을 바탕으로 CEVA-드래곤플라이 NB2를 출시해 독보적이고 실리콘 검증을 받은 eNB-IoT Rel 14 솔루션을 제공했다”며 “이 솔루션은 시스템 완성도, 성능 및 전력 효율성의 측면에서 전례 없이 완벽한 제품이다”고 자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