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분기 전세계 PC 출하량, 6년 만에 성장세 기록
상태바
2018년 2분기 전세계 PC 출하량, 6년 만에 성장세 기록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07.13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비즈니스 시장 수요가 성장세 견인…PC 업계 회복세 단정 일러

IT 자문기관 가트너의 조사 결과, 2018년 2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6210만 대로 나타났다. 글로벌 PC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보인 것은 2012년 1분기 이후 처음이다.

조사 대상 전 지역이 1년 전과 대비해 소폭의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이번 결과가 PC 업계가 회복세를 되찾았다고 단정할 만큼의 안정적인 신호로 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 가트너의 분석이다.

가트너 미카코 키타가와(Mikako Kitagawa) 선임 연구원은 “비즈니스 시장의 수요가 소비자 분야의 출하량 감소분을 상쇄하며 2018년 2분기 PC 출하량 성장세를 견인했다”며 “소비자 분야의 경우 PC 사용 행태 변화로 인해 기본적인 시장 구조는 여전히 남아 있으며, 시장 성장세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자들이 SNS를 확인하거나 일정 관리, 은행 업무, 쇼핑 등 일상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PC의 필요성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비즈니스 분야의 경우, 앞으로 2년 뒤 윈도우 10 교체의 절정기가 지나면서 PC 모멘텀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PC 업체들은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주기가 끝난 후에도 비즈니스 시장에서의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2018년 2분기 전세계 PC 업체별 출하량 추정치(단위: 1000대) ▲ 데이터에는 데스크톱 PC, 노트북 PC, 울트라모바일 프리미엄 등이 포함돼 있으며, 크롬북이나 아이패드는 제외됐다. 모든 데이터는 예비 조사에 기반해 산정돼 최종 수치는 변경될 수 있다. 본 수치는 출하량에 근거한 것이며, 반올림으로 인해 합계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 레노버 수치는 2018년 5월 마무리된 후지쯔와의 합작사 설립 사실을 반영한 것으로, 2018년 2분기부터 후지쯔 사업부 수치가 포함됐다.

후지쯔와 레노버의 합작사 설립이 마무리되면서 상위 5개 PC 업체의 출하량이 2018년 2분기 전체 PC 출하량의 75%를 차지했다. 합작사 설립으로 레노버가 후지쯔 PC 출하량을 흡수해 2018년 2분기 글로벌 PC 출하량 부문에서 HP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상위 5개 업체 모두 이번 분기 전세계 PC 출하량에서 성장세를 기록했다.

HP는 3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PC 출하량에서 성장세를 기록했다. HP는 미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각 지역 평균을 뛰어 넘는 출하량 성장률을 기록했다. 한편, 레노버는 2015년 1분기 이래 가장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경쟁사들이 지난 2년간 꾸준한 PC 출하량 감소를 겪는 동안 델은 상용 제품 등 성장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하고 수익성이 낮은 분야를 정리하는 방법으로 출하량을 유지했다.

아태지역의 전체 PC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한 2130만 대를 기록했다.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신흥 시장은 노후 PC 교체 및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수요에 힘입어 상용 제품 분야에서 호조를 보였다. 중국의 경우, 일부 기업들이 2019년까지 PC 구입을 유예하고 소비자 시장이 포화 상태에 진입하면서 PC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3.6% 하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