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론·KT, 블록체인 기반 신규 서비스 사업 협약 체결
상태바
틸론·KT, 블록체인 기반 신규 서비스 사업 협약 체결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8.1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용 SW 클라우드 아웃소싱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 사업화 예정

틸론은 KT와 사업 협약을 맺고, 금융·공공·유통 등의 분야에서 협력하며 블록체인 기반 WaaS(Workspace as a Service) 신규 서비스를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WaaS란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업 소프트웨어 원격 보안 접속을 매개로 생성 또는 소비되는 콘텐츠 및 전자문서의 생성·유통·저장·관리 등을 위해 제공되는 가상 작업 공간 방식인 페이퍼리스(Paperless) 통합 업무 환경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서비스형 사업 모델을 의미한다.

이번 사업 협정으로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전자문서 저장·관리 기능 등을 제공하는 KT의 블록체인 기술과 틸론의 클라우드 VDI(DaaS) 기술 및 전자문서 유통체계 고도화 기술을 블록체인 플랫폼 위에 접목시켜, 기업용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아웃소싱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를 사업화 한다는 계획이다.

가상 데스크톱 원천기술을 보유한 틸론은 최근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자산관리 및 보안 솔루션인 센터체인(CenterChain) 출시로 ▲보안 가상화 ▲전자문서화 ▲블록체인 활용 진위 확인의 세 가지 사업 영역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진행하는 ‘신 전자문서 유통체계 시스템 고도화 개발’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양사는 이를 통해 온-프레미스(On-premise) 형태로 가상화 업무환경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으로 생성되는 문서를 저장·유통·관리해야 하는 기업, 그리고 모바일 통지 수요 고객 중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관리 고도화가 필요한 고객 대상으로 공동 사업을 추진해 정보의 보안과 신뢰를 강화하는 한편, 사용 편의성 향상을 원하는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틸론은 클라우드형 서비스 모델에 더해 구축·위탁운영관리 서비스모델인 PPP (Public-Private Partnership) 방식뿐만 아니라 고객이 원하면 선택적으로 온-프레미스 구축 방식도 수용한다는 방침이다.

최용호 틸론 대표는 “KT와의 이번 협약으로 전자 콘텐츠 및 문서를 안전하게 생성하기 위한 환경으로 VDI 및 DaaS(Desktop as a Service)를 적극 활용하고, 전자문서의 유통·보관·저장·폐기를 포함하는 라이프 사이클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전환점을 맞이하게 됐다”며 “저비용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처리를 위한 클라우드 가상화,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콘텐츠 유통체계 및 저장 관리 기술 등의 융·복합을 의미한다. VDI/DaaS 구축 및 서비스 사업을 통해 회사에 축적된 사용자 및 운영자 자동화 포털 기능 구현과 운영 경험 등을 접목해 시장을 선도하고 확대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