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식회사, DJSI 월드 지수 7년 연속 편입
상태바
SK주식회사, DJSI 월드 지수 7년 연속 편입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09.1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가치 기반 투명 경영 활동 인정받아…SK DBL 반영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도 한 몫

SK주식회사(대표 장동현)는 ‘2018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에서 7년 연속 월드(World) 편입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DJSI는 미국 S&P 다우존스와 스위스 지속가능경영 평가·투자사인 로베코샘(RobecoSAM)사가 전 세계 약 2500개 상장 기업을 대상으로 경제적 활동·사회적 책임·환경 경영 측면의 지속가능성을 평가하는 지수다. 월드 편입은 철저한 검증을 거쳐 전 세계 상위 10%에 해당되는 지속가능 우수 기업을 선정한다.

DJSI는 기업을 60개의 산업군으로 분류해 평가하며, SK주식회사는 복합기업군(Industrial Conglomerate)으로 DJSI 월드에 7년 연속 편입됐다. 이번 평가에서는 47개 복합기업 중 SK주식회사를 포함한 상위 4개 기업만이 DJSI 월드에 편입됐다. 복합기업은 회사의 고유 업종과 관계없는 이종 산업 진출과 인수합병 등을 통해 하나의 기업이 ICT·바이오·반도체 소재 등 다양한 사업군을 운영하는 기업을 말한다.

SK주식회사는 그동안 노력한 사회적 가치 기반의 투명한 경영 활동은 물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확대·강화한 결과 이 같은 성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활동성과에 대한 외부 정보 공개 요구가 확대됨에 따라 SK주식회사는 2018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에서 2017년 12월 전자투표제 도입을 비롯해 올 2월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 과반수의 사외이사 비율 유지 등 주주의 권익보호와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이사회의 전문성과 독립성 강화 내용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인권관리 요소 및 검토 프로세스 ▲협력사 지속가능성 관리 프로세스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인식 및 대응 방안 등의 내용을 추가 공개하며 이해관계자들의 이해를 높였다.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SK DBL(Double Bottom Line) 기반의 ‘사회적 가치 기반 비즈니스 모델 혁신 활동’도 높이 평가 받았다.

실제로 고려대 의료원과 함께 개발 중인 ‘에이브릴 항생제 어드바이저(3A: Aibril Antibiotics Advisor)’ 서비스는 항생제 과다 사용 방지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바일 웹·앱 자동테스트 솔루션인 ‘엠티웍스(mTworks)’는 신규 모바일 서비스 개발·유지 보수에 들어가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줌으로써 근로자의 워라벨(Work & Life Balance)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유항제 SK주식회사 C&C 대외협력부문장은 “7년 연속 DJSI 월드 편입으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의 입지를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다”며 “앞으로도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사회 이슈 해결과 기업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 기업으로 성장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SK주식회사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평가한 ‘2018년 지배구조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7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통합 등급 A+’ 획득, 2016년 국가품질혁신상 ‘지속가능경영분야 대통령 표창’ 수상 등 국내외 대표 지속가능경영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