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 시작
상태바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 시작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시 전 기존 ‘럭시’ 사용자 인계·앱 개편 알림 차원…정식 출시일 미정

카카오모빌리티(대표 정주환)는 ‘카카오 T 카풀’에서 활동할 크루를 사전 모집한다고 16일 밝혔다. ‘크루’는 ‘카카오 T 카풀’에서 드라이버로 참여하는 사용자를 지칭하는 용어다.

카카오 T 카풀은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월 카풀 스타트업 ‘럭시’를 인수한 바 있으며, 그간 폭발적인 이동 수요의 성장으로 보완 이동 수단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이 이미 활용하고 있는 카풀을 승차난 완화를 위한 대안으로 검토해 왔다.

사용자들의 카풀에 대한 요구가 참여로 이어짐에 따라 아산시, 전주시, 인천광역시 등 전국 최소 10여개 이상의 도시에서 ‘카풀 주차장 및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추진하는 등 카풀을 통해 국민의 이동선택권을 확대하려는 실질적인 움직임도 전개되고 있다.

이번 카카오 T 카풀 크루 사전 모집은 올 해 초에 인수한 ‘럭시’에 가입돼 있는 기존 카풀 참여자들을 인수인계하고 앱 개편을 알리고자 진행하는 것으로, 정식 출시일은 미정이다.

크루 참여를 원하는 이용자들은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카카오 T 카풀 크루 전용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 후, 카카오 계정 인증을 마치면 된다. 기존 카카오T 이용자, 럭시 이용자 모두 별도의 카카오 T 카풀 크루 전용 앱을 설치해야한다.

대한민국 성인이면 누구나 등록 가능하며 카카오 계정 연동 후 ▲프로필 사진 등록 ▲ 본인인증을 진행한 뒤 필요한 내용을 크루 전용 앱에 입력하면 심사를 거쳐 크루로 최종 승인된다.

최근 카카오모빌리티가 발간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따르면 출퇴근, 심야시간대의 택시 승차난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례로 최근 9월 20일 오전 8시부터 1시간동안 카카오 T 택시 호출은 약 20만5000건에 달한 반면, 당시 배차를 수락한 차량은 3만7000대에 불과해 호출의 80% 이상이 공급 불가능했다. 특히 폭염, 혹한 등과 같은 기상 변화와 대형 공연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면 수요는 더욱 증가하는 한편, 공급은 감소해 격차 정도가 더욱 심각했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번 참여자 사전 모집을 계기로 이미 많은 참여가 일어나고 있는 카풀이 ‘함께 타는 승차 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연결함으로써 이동 수단이 가장 필요한 시간대에 집중되는 승차난을 완화하고, 더 나아가 모빌리티 분야가 혁신 성장에 기여하는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정식 서비스를 위한 준비 과정에서도 일반 사용자는 물론 정책 입안자, 택시 산업 관계 모두가 공감하고 수용할 수 있는 모빌리티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