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스마트공장용 초광대역 주파수 추가 공급
상태바
과기정통부, 스마트공장용 초광대역 주파수 추가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1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수제품·수출제품 단일화 가능…UWB 기기 생산비용 감소·가격경쟁력 확보 기대
▲ UWB 활용 분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정밀 위치측정을 통한 스마트공장의 제조공정·물류관리 등에 이용되는 초광대역(UWB: Ultra Wide Band)용 주파수를 6GHz대역(6.0~7.2GHz)에 추가 공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주파수 공급방안은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지난해 말 의결된 ‘2020 신(新)산업·생활 주파수 공급 계획’의 후속조치이며, 전파간섭분석, 전문가 검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및 ‘제5차 주파수심의위원회’의 서면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500MHz이상의 초광대역폭에 매우 낮은 전력으로 통신하는 UWB는 2000년대 개발 초기 근거리 초고속 데이터 전송에 활용됐으나 최근에는 위치측정·센싱 분야로 이용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기존 우리나라의 UWB 주파수는 3.735~4.8GHz, 7.2~10.2GHz대역이 분배돼 있으나, 국제적으로 널리 이용되는 주파수의 공급이 필요하다는 산업계 수요에 따라 이번에 6.0~7.2GHz대역 추가 분배를 추진하게 됐다.

이번 6.0~7.2GHz 대역 UWB 주파수의 국제 조화를 토대로 내수제품과·수출제품의 단일화가 가능해져 UWB 기기의 생산비용 감소와 가격경쟁력의 확보가 기대되며, 6GHz와 인접한 5.8GHz대역의 무선랜을 단일한 안테나로 사용할 수 있어 UWB와 무선랜이 융합된 새로운 기기 등장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주파수 추가 공급으로 이용 가능한 UWB 채널이 증가해 물류 위치추적, 작업장 안전관리, 운동경기 분석, 차량충돌방지, 로봇 자율주행 등 다양한 UWB 활용 분야가 계속 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UWB의 수 센티미터(cm) 수준 정밀도 성능을 활용, 스마트공장의 자동정밀조립 제조공정과 물류창고 재고관리 등에 적용이 확산돼 제조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기존 수신호 또는 작업자 간 무선통신에 의존해 온 크레인 운용에 UWB를 충돌방지용도로 활용해 산업현장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UWB용 주파수 추가 공급을 통해 전파이용의 국제조화를 이루고 국내 제조업체의 해외 진출을 촉진하는 한편, 정밀 위치측정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혁신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신규 무선 기술이 확산될 수 있도록 전파제도를 신속하게 개선해 4차 산업혁명의 토대 마련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