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과기정통부 정보보호기획과장, APT 의장 선출
상태바
이상훈 과기정통부 정보보호기획과장, APT 의장 선출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8.10.17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태지역 전기통신 발전 위해 수립된 ‘아태전기통신협의체’ 의장으로 선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9일부터 12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개최된 제42차 아태전기통신협의체(APT) 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이상훈 정보보호기획과장이 임기 2년의 의장으로 선출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는 우리나라가 1979년 APT에 가입한 이후 정보통신기술(ICT) 발전계획 수립과 예산집행 등 감독 역할을 수행하는 위원회의 의장으로 선임된 두 번째 사례로, 정보통신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PT 관리위원회는 아·태 지역 내의 전기통신 발전을 위한 기술협력 제반규칙을 수립하고 예산집행 등 감독역할을 수행하는 위원회이다. 동 위원회의 논의의제들은 아태지역의 주요국 ICT 정책 수립에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ICT 국제표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 같은 논의를 위해 APT 관리위원회 의장은 연 1회(11월) 열리는 정례회의의 의제를 설정하고 회의를 주재하며, APT의 미래비전과 실현을 위한 업무 프로그램을 수립한다.

위원회를 대표해 내부적으로 APT 총회(최고의사결정기구) 등 주요 회의의 의제와 개최 프로그램 등에 대해 자문하며, 외부적으로는 회원국 정부 및 기관과 소통하는 역할 등을 수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