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E, 대만 타오위안시에 스마트라이팅 솔루션 공급
상태바
HPE, 대만 타오위안시에 스마트라이팅 솔루션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0.19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PE 컨버지드 엣지 시스템 기반…에너지 40% 절약·센서 정보 통합 스마트 거버넌스 플랫폼 구축

HPE가 대만 타오위안시 가로등 인프라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에너지 효율 개선 및 소비 절감을 돕는 새로운 솔루션을 19일 배포했다.

이번 타오위안시 ‘스마트라이팅 프로젝트’는 타오위안 시 칭푸구에 설치된 가로등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무역 및 교통의 요지이자 멀티 산업단지와 대만 최대 국제공항이 위치한 타오위안시는 스마트 도시로 도약하고 있으며 공해, 에너지 소비 및 탄소배출 감소에 전념하고 있다. 가로등 조명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는 만큼, 타오위안시는 환경 데이터에 반응해 자동으로 조도를 낮춤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개선시킬 수 있는 스마트라이팅 솔루션을 필요로 했다.

타오위안시가 대만 최초로 도입한 가로등 관리 솔루션은 가로등 인프라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사전에 고장 및 파손 문제를 해결한다. HPE 컨버지드 엣지 시스템 기반 지능형 엣지 솔루션은 조명 상태뿐만 아니라 습도, 온도, 풍속 및 수위 등의 다양한 스마트 기기로부터의 센서 데이터를 수집, 분석, 관리하는 통합 스마트 거버넌스 플랫폼이 될 것이다.

가로등 출력 전력의 자동 설정은 전등 상태를 항상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끔 함으로써 타오위안 시의 에너지 소비 비용을 40%까지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청웬샨(Cheng Wen-Tsan) 타오위안시장은 “대도시들의 시설 유지 관리 및 전기 사용 예산 중 가로등 관리 지출 비용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타오위안시는 시민의 안전과 도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주변 환경 변화에 실시간 반응함으로써 최적의 가로등 조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했다”며 “스마트 시티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도시 전역에 걸쳐 날씨, 공해, 주차, 교통 및 대기환경 상태에 관한 데이터를 한데 모아주는 방식의 시스템 개발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범 프로젝트의 솔루션은 싱가포르 주재 HPE 혁신 센터와 HPE 포인트넥스트(Pointnext) 팀이 싱가포르 스마트 시티 솔루션 회사 그리드컴(gridCom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설계 및 구현했다. 이 솔루션은 하이브리드 전력선 통신(PLC)-무선 주파수(RF) 장치 및 시스템과 HPE의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제공하는 그리드컴의 스마트라이팅 기술을 완벽하게 통합한다.

존왕(Jon Wang) HPE 대만 대표는 “타오위안시는 더욱 스마트한 도시 계획을 위해 도시 전역에서 수집하던 센서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찾고 있었다”며 “HPE 기술로 작동되는 통합 지능형 엣지 솔루션은 여러 센서를 통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모니터링하고, 해당 데이터를 중심 플랫폼으로 전달함으로써 타오위안시 유지 관리를 위한 작업시간 및 에너지 소비를 모두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IDC에 따르면 많은 국가들이 스마트 시티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스마트라이팅은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기술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IDC는 2018년에 스마트 시티 기술 항목에 340억 달러를 투자한 바 있으며 2018-2022년에는 해당 기술이 중국 및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만 17%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2017년 5월 싱가포르 HPE APAC 본사 개회식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이노베이트 넥스트(InnovateNext) 프로그램은 HPE의 파트너 육성 프로그램으로써 현지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아이디어를 기획, 공동 개발 및 신기술 상업화를 진행한다. 싱가포르의 그리드컴은 이노베이트 넥스트 스타트업의 첫 참가자로, HPE와 협업해 HPE 기술로 구동되는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마트라이팅 솔루션을 구상했다. 타오위안시에 시범 적용된 이번 가로등 관리 시스템은 HPE와 그리드컴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에서 합작해 상업적 기술 적용을 이뤄낸 첫 번째 사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