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코리아, 에스엘에 스토리지 솔루션 공급
상태바
퀀텀코리아, 에스엘에 스토리지 솔루션 공급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1.08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증가 따른 유연한 확장·아카이빙 지원…스토리지 계층화 관리도 가능해져

퀀텀코리아(지사장 이강욱)는 자동차 부품 전문 기업인 에스엘(SL, 대표 이충곤)에 NAS 기반 공유 스토리지 솔루션인 ‘아티코(Artico)’와 엔터프라이즈급 테이프 스토리지인 ‘스칼라(Scalar) i6’를 공급했다고 8일 밝혔다.

에스엘은 빠르게 증가하는 사내 문서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저장하고, 동시에 도입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아카이빙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에스엘의 기존 스토리지는 단일 시스템으로 구성돼 장애가 발생하면 서비스가 중단될 여지가 있기에 안정적인 시스템 이중화를 위해 추가적인 시스템 구성이 필요했다. 또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파일을 요청했을 때 순차적 지원만이 가능해 서비스 지연이 발생했으며, 미디어 오류 검증 기능이 없어 미디어 장애에 대한 사전 대비가 어려웠다.

이에 에스엘은 업무 관련 정보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문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하고 있는 주요한 원본 문서들을 중앙에서 통합 관리하고, 사용빈도 및 중요도에 따라 계층화된 스토리지에 안전하게 아카이빙하기 위해 ‘아카이빙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에스엘은 향후 데이터 증가에 따라 드라이브 수를 쉽게 늘릴 수 있으면서도 빠른 시간 안에 대량의 데이터를 아카이빙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토리지 도입에 나섰다. 데이터 통합 관리의 용이성과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해 데이터 아카이빙 속도와 도입 및 운용비용, 기술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했으며, 최종적으로 퀀텀의 플래티넘 파트너인 오오씨아이(대표 정일형)를 통해 NAS 기반 공유 스토리지 솔루션인 ‘아티코’와 엔터프라이즈급 테이프 스토리지인 ‘스칼라 i6’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에스엘 시스템기획팀장은 “퀀텀 아티코와 스칼라 i6는 자체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빠른 데이터 처리로 기존 대비 20% 이상 월등한 아카이빙 속도를 제공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음을 입증했다”며 “특히 웹 화면 기반의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아카이빙 일정의 자동화된 관리가 가능해졌다. 또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전문 엔지니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퀀텀 제품을 최종 선택했다”고 제품 선정 이유를 밝혔다.

에스엘은 퀀텀의 아티코를 도입해 로컬 디스크 스토리지 및 테이프 라이브러리를 NAS 형태로 연결했으며, 데이터를 사용 빈도에 따라 분류해 관리하는 등 스토리지를 계층화해 관리하고 있다.

먼저 아티코 스토리지(가용 용량 33TB)로 저장 후 정책에 따라 테이프 라이브러리(i6)로 다시 아카이빙을 실행함으로써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아카이빙 작업을 완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에스엘은 시스템 장애를 대비해 아티코로 이중화 시스템을 구성했으며, 데이터 손실 방지를 위해 데이터 수명주기관리(EDLM) 기능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에스엘은 아티코와 스칼라 i6를 통해 매일 33TB 용량의 그룹 내 주요 데이터의 변경 데이터들을 아카이빙하고 있으며, 1차와 2차 아카이빙 스토리지의 통합 관리가 가능해져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에스엘은 스토리지 미디어 구입비용의 절감은 물론, 자동화 관리가 가능해져 IT투자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에스엘은 퀀텀이 플래티넘 파트너인 오오씨아이를 통해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통해 도입 전 문제시 됐던 아카이빙 속도와 성능, 안정성, 향후 확장 용이성, 도입 및 관리 비용 절감 방안 등의 문제를 모두 해결했다.

특히 에스엘에 제공되는 퀀텀의 EDLM(Extended Data Life Management) 기능을 사용하면 정책 기반 데이터 정합성 점검이 자동으로 실행돼 미디어의 정합성을 자체 진단하고, 장기보관 데이터에 대한 자동화된 미디어 무결성을 체크해 불량 미디어를 사전에 발견할 수 있어 높은 신뢰성과 관리 편리성을 제공한다.

에스엘 시스템기획팀장은 “에스엘은 퀀텀의 아카이빙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 아카이빙 작업에 소요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면서 동시에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과 효율적인 업무 진행이 가능해졌다”며 “향후 데이터양 증가에 맞춰 유연하게 확장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인 아카이빙 시스템 운영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주기적이며 지속적으로 전체 아카이빙을 실행함으로써 시스템의 안정성도 높아졌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에스엘은 향후 EDLM 기능을 갖춘 LTO-7 기반 고성능 아카이브 및 아카이빙 스토리지 솔루션의 추가 도입에 나설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