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지연 실시간 스트리밍 위한 ‘WebRTC’ 주목
상태바
저지연 실시간 스트리밍 위한 ‘WebRTC’ 주목
  • 데이터넷
  • 승인 2019.02.07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임라이트, CDN에 WebRTC 스트리밍 지원 통합
▲ 박대성 라임라이트코리아 지사장

실시간 스포츠, 온라인 게임,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게 저지연 실시간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필자는 저지연 실시간 스트리밍의 중요성과 과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시청자들이 거의 실시간으로 이벤트를 경험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인터넷 비디오 스트리밍 전송 과제
인터넷을 통해 HLS 또는 DASH를 전송할 때 발생되는 일반적인 대기 시간은 30초~1분 내외다. 이들 포맷들은 데이터 청크(chunks of data)를 스트리밍하는 HTTP 기반 프로토콜이기 때문이다.

각 청크는 실시간으로 생성돼 보여지기 때문에 청크 크기는 대기 시간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 예를 들어 기본 HLS 청크 크기는 10초며, CDN 인입, 트랜스코딩, 소스와 뷰어 간 거리, 전송 등이 고려되면 최대 45초의 전송 대기 시간이 발생된다.

실시간 스트리밍 지연 절감 방안
대기시간을 줄이는 확실한 방법은 청크 크기를 줄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라임라이트가 하는 일이다. 유연성을 제공하고자 라임라이트는 2가지 스몰 청크 사이즈 솔루션을 제공한다.

첫 번째 MMD(Multimedia Media Delivery) 라이브 스몰 청크 스트리밍은 트랜스코딩을 사용하는 고객을 위한 라임라이트 솔루션이다. RTMP 라이브 스트림은 1초 사이즈의 청크로 HLS 또는 DASH로 수집, 트랜스코딩돼 총 6초의 지연을 발생시킨다. 이는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합하다.

두 번째 비디오 가속화(Video Acceleration)는 매우 작은 비디오 청크 및 동적 매니페스트 파일의 전송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콘텐츠 전송 서비스(Content Delivery Service)의 구성 옵션이다. 이 기능은 자체 트랜스 코딩을 수행하는 고객에게 유리하며, 캐시 필(cache fill)을 위해 CDN 오리진을 사용하며 자체 인프라에서 HLS 및 DASH 라이브 스트림을 전송하는 조직들이 사용한다.

트랜스코딩된 청크가 수집되기 때문에 CDN은 라스트 마일 네트워크에 밀리초(ms) 단위로 전송할 수 있도록 청크를 엣지단으로 압축한다. 이로 인해 라이브 스트리밍 지연 시간을 3초 이하로 단축시킨다. 즉, 기존 HLS 및 DASH 라이브 스트리밍 전송 솔루션에 비해 상당한 지연 단축 효과가 있다. MMD 라이브 스몰 청크 스트리밍과 비디오 가속을 통해 지연 요구사항을 충족시킨 여러 성공 사례들이 있다.

▲ 라임라이트 비디오 스트리밍 솔루션 ‘라임라이트 리얼타임 스트리밍’

플래시에 대한 어도비의 지원 중단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저지연 스트리밍을 위한 새로운 기술로 부상한 것이 바로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이다. WebRTC는 일반적인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된다.

라임라이트는 WebRTC 스트리밍 지원을 CDN에 통합함으로써 콘텐츠 배포업체는 가능한 최저의 지연을 요구하는 겜블링, 게임, 스포츠 방송과 같은 확장 가능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워크플로우를 손쉽게 구현할 수 있다. 시청자들은 최대한 실시간에 가까운 방송급 품질의 실시간 스트리밍 비디오를 즐길 수 있다.

라임라이트는 현재의 MMD 라이브 스몰 청크 스트리밍 및 비디오 가속보다 훨씬 낮은 지연을 제공하겠다는 목표 하에 WebRTC 기술을 적극 평가하고 있다. 저지연 스트리밍 서비스 활용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생방송 스포츠 경기 동시 방송: TV 방송과 온라인 스트림 전송간 지연 격차를 줄인다.
· 라이브 OTT 스포츠 경기: 비 동시방송 경기 시 멀티 디바이스에서 일관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 e스포츠(온라인 라이브 게임): 저지연 라이브 비디오 전송을 대규모 고객에게 확장해 전송한다.
· 겜블링 및 베팅: 다양한 장치에서 일관되게 낮은 지연 경험을 보장한다.

저지연 스트리밍을 위한 겜블링 사용 사례에는 두 가지 사항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가장 확실한 것은 온라인 플레이어에게 일관된 저지연을 보장하는 것이다. 참여자들은 어디서나 어떤 기기로든 거의 실시간으로 액션을 볼 수 있어야 한다. 온라인 카지노의 경우, 참여자의 지연이 줄면 게임 속도가 빨라지고 결과적으로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