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RAX80’, 802.11ax 지원 고성능 와이파이 라우터
상태바
넷기어 ‘RAX80’, 802.11ax 지원 고성능 와이파이 라우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4.12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는 802.11ax 기반의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나이트호크 RAX80’ 차세대 와이파이 라우터를 출시했다. 통합 속도 6Gbps를 보장하는 RAX80은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를 지원해 802.11ac 표준의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시스템이 아닌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이에 따라 4배 더 많은 수의 모바일 기기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커버가 가능하다. <편집자>

넷기어는 편의성, 고품질, 신뢰성, 고성능, 다기능 등을 강점으로, 다양한 기업 및 가정용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네트워크 어댑터, 유무선 라우터 및 게이트웨이 등 500 종류 이상의 넷기어 제품들은 초고속 인터넷, 주변기기는 물론 대용량 파일,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다수의 PC 및 장치들과 빠르고 안정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중소기업 및 홈 네트워킹을 위한 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온 넷기어는 전 세계적으로 7000만대가 넘는 제품을 공급해 왔으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킹 제품 공급을 통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차세대 와이파이 표준으로 부상한 802.11ax를 지원하는 고성능 와이파이 라우터까지 선보이며 중소기업은 물론 가정용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OFDMA 지원으로 속도·커버리지 확대
사물인터넷(IoT) 시대 도래에 따라 와이파이 장치가 급증하고 있다. 저전력 및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의 지속적인 스트림을 실행하는 이러한 모든 장치는 동일한 와이파이 스펙트럼의 공평한 분배를 요구하기 때문에 와이파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

이에 와이파이 6는 와이파이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표준으로, 와이파이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의 와이파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이 최신 표준은 더 빠른 속도와 네트워크 용량의 증대를 통해 더 많은 와이파이 장치들이 동시에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802.11ax 표준을 지원하는 넷기어 ‘RAX80’은 와이파이 6를 대표하는 차세대 와이파이 라우터다. 특히 와이파이 6의 핵심 기술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OFDMA) 지원을 통해 기존 802.11ac 기반의 와이파이 라우터가 한 번에 하나의 데이터만 전송하는 방식에 비해 한 번에 다수의 데이터를 전송해 4배 더 많은 수의 모바일 기기에 40% 향상된 속도로 50% 더 넓은 무선 영역 수용이 가능하다.

OFDMA를 사용하면 더 큰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해 와이파이 라우터가 여러 개의 데이터 패킷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어 더 많은 장치에 대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OFDMA를 지능적으로 쌓아서 같은 양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절약해 대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연 시간을 줄이며 더 많은 장치를 네트워크에 추가할 수 있다.

IoT 장치들은 주로 작은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때문에 OFDMA는 이러한 패킷을 보다 효율적으로 스케줄링할 수 있어 스트리밍, 게임 및 기타 데이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며 여러 스마트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다.

OFDMA 기술은 네트워크 용량 향상 외에도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배터리 구동 장치는 데이터 송수신을 빨리 완료하기 때문에 배터리를 절약할 수 있고, 전송 전력을 증가시켜 더 멀리 도달할 수 있어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확대된다. 또한 데이터 전송에 전체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더 빠르고 효율적인 와이파이가 가능하다.

▲ 멀티기그 인터넷으로 진정한 기가 와이파이 제공

· 8개 와이파이 공간 스트림: 2.4GHz 대역에서 4개, 5GHz 대역에서 4개의 스트림은 일반적인 2x2 802.11ac 와이파이에 비해 4배 더 많은 장치 용량을 제공한다. 이로 인해 전체 네트워크 용량이 크게 향상되고 모든 기존 장치들의 성능이 향상된다.

· 업링크 및 다운링크 OFDMA: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OFDMA를 통해 동시에 최대 8대 기기에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고, 와이파이를 통한 업로드 속도를 향상시킨다.

· 초고속 프로세서 탑재: 끊김 없는 UHD 4K 비디오 스트리밍과 온라인/가상현실(VR) 게임은 물론 강력하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환경 구축을 위해 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해 CPU 부하가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됐다. 추가적인 쿼드코어 보조 프로세서는 모든 멀티기그(Multi-Gig) LAN/WAN 트래픽을 처리해 메인 프로세서를 다른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고, 802.11ax 표준에 최적화돼 더 많은 스마트 홈 장치와 고속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속도와 성능을 보장한다.

· 모바일 장치에 기가비트 와이파이 제공: 기존 80MHz 대역폭의 2배인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15개의 DFS 채널을 지원해 호환되는 모바일 장치 및 노트북에 최대 성능의 기가비트 속도를 제공한다.

최대 통합 속도 6Gpbs 보장
넷기어 ‘RAX80’은  듀얼밴드 지원을 통해 2.4GHz 및 5GHz에서 최대 통합 속도 6GpbS를 보장한다. 더불어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통합하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적용해 각각의 단말에 최적의 속도 제공은 물론 트래픽의 부하분산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넷기어 ‘RAX80’은 4개의 고성능 내장 안테나와 5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를 탑재해 안정적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구현한다. 또한 WAN 포트와 LAN 1번 포트를 결합해 사용함으로써 최대 2Gbps 인터넷 속도를 구현하고, LAN 4번 포트와 LAN 5번 포트를 결합한 링크 통합으로 2Gbps 속도를 구현할 수 있다.

더불어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들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x4 MU-MIMO는 물론 와이파이 신호를 집중해 몰아줘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빔포밍 플러스 역시 지원한다. 또한 2개의 USB 3.0 포트를 통해 USB 하드드라이브 및 프린터 공유와 함께 USB 스토리지에 클라우드 액세스 및 백업이 가능하다.

한편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편리한 설정은 물론 자녀들을 위한 유해 사이트 차단, 게스트 네트워크 생성, 외부 원격 관리,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등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한다. 기존 802.11a/b/g/n/ac 등 모든 와이파이 표준과도 완벽히 호환되며 VPN 서버, LED 온/오프 등 프리미엄급 기능들도 탑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