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텔네트웍 사장
상태바
한국노텔네트웍 사장
  • 승인 1999.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과 데이터 통신의 통합에 따라 기간통신 장비업체들의 네트웍 전문업체에 대한 인수·합병(M&A)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통합업체들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은 쉽지 안하다. 양진영간 물리적인 장비 통합은 물론 서로 다른 기업분화 통합을 성공적으로 일궈야만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통신장비업체인 노던텔레콤과 네트웍 업체인 베이네트웍의 통합으로 출범한 노텔네트웍도 중복사업 퇴출 및 통합사업 전략 발표 등 발빠른 통합작업으로 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더하고있다. 특히 노텔네트웍은 양사의 음성기술과 네트웍 기술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구현 가능한(Anywhere to Anytime)통신 방법과 전세계 데이터 및 음성 통합을 통한 다양한 멀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니 파이드 네트웍을 21세기의 핵심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한국노텔네트웍을 이끌고 있는 블레어 힐리 사장(W.Blair Healy)을 만나 유니파이드 네트웍 전략과 통합의 시너지 효과, 그리고 올해 사업 전략을 들어봤다.

◆ 국내 네트웍 및 통신 시장이 침체되면서 네트웍 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 IT시장을 조망해 주시고, 더불어 노텔네트웍의 마케팅 전략을 말씀해 주십시오.
한국정부가 정보통신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ISP, 은행, 일반기업체의 관리자들이 IT산업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은 아시아지역에서 급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는 나라중 대표적인 국가입니다.
지난해 한국 네트웍 시장은 기업 수요가 크게 침체된 반면 공공 및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성장이 지속됐습니다. 특히 초고속망과 통신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노텔네트웍도 한국통신, 드림라인, 하나로통신 등 기존 고객 중심의 통신서비스 시장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꾸준히 형성될 교육 및 공공기관 중심의 엔터프라이즈 부문으로 양분해 시장을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통신 서비스 시장은 직접 영업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엔터프라이즈 시장은 채널 중심의 영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번 통합으로 제품군, 가격, 신뢰성 등에서 경쟁력을 확보했기 때문에 시장 확대에 별다른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던텔레콤과 베이네트웍의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음성과 데이타 통신 시장은 오랫동안 각각의 영역에서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지금은 음성과 데이터 통신의 통합이라는 기술적 흐름이 거스를 수 없는 대세 입니다.
따라서 그동안 음성이나 데이터 통신위주로 사업을 전개했던 기간통신 장비업체나 네트웍 전문업체들은 시장의 흐름에서 생존하기 위한 수단으로 관련 솔루션의 개발과 동시에 M&A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노텔네트웍도 통신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확보한 노던텔레콘과 네트웍 시장의 강자인 베이네트웍이 합침으로써 서로간 부족했던 제품과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그동아니 양진영이 각각 추진해 오던 제품 개발 전략을 통합한 신제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음성과 데이터 통신 분야의 토탈 솔루션을 갖고 있는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노텔은 음성과 데이터 통신의 기술 흐름을 리드할 뿐만 아니라 통합 시장에서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다수 업체가 통합 과정에서 기업문화 차이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사간의 통합 진행 상황을 말씀해 주시고, 통합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어떤 형태로 승화시킬 계획이신지요.
기존 합병 기업들은 데이타 전문 업체간 혹은 음성 업체간 경쟁 관계였던 업체들끼리의 통합이 주를 이루면서 제품이 중복되다보니까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노던텔레콤과 베이네트웍은 제품군이 서로 겹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서로 단점을 보완해주고 있으며 서로간 네트워킹 전략도 같습니다. 특히 기업 문화도 양사가 모두 글로벌 업체로 통합하는 데 별다른 어려움이 없습니다.
베이는 데이타 네트웍 시장에서 한정된 영업을 했고, 노던텔레콤 역시 정해진 시장에서 영업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합병 이후에는 데이터나 통신만의 한정된 시장에서 벗어나 양진영의 기술을 결합한 지속적인 제품 출시와 베이와 노던텔레콤의 장점만을 통합, 시장에 접근할 계획입니다.
패스포트 제품군을 베이LOB(Line Of Business)협력업체들도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분야별로 사업 영역을 확대시켰습니다. 통합에 따른 노텔네트웍의 장점을 고객들이 최대한 누릴 수 있는 정책을 펼칠 것입니다. 기존 조직의 변화보다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정책을 펼칠 것입니다. 또한 늦어도 다음달까지는 사무실을 통합할 계획입니다.

◆본사가 향후 3년 내에 전체 종업원의 10%인 8천명을 감원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인원을 감축할 것이란 소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만.
기업간 합병으로 조직을 통합하다 보면 외부에서 여러 가지 얘기들이 떠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텔네트웍은 양사간 중복사업 부분이 없어 지사의 인원 감축은 없습니다. 이달중 PBX관련 인원 2명 등 인원을 더 충원할 계획입니다.

◆노텔네트웍은 핵심 비전으로 유니파이드 네트웍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유니파이드 네트웍에 대해 설명해 주시지요.
유니파이드 네트웍은 노던텔레콤의 음성기술과 베이의 네트웍 기술을 통합해 언제 어디서나 구현 가능한 통신 방법으로, 전세계 데이타 및 음성 네트워킹의 통합에 대한 미래의 비전입니다.
데스크탑 투 데스크 탑 데이터 네트워킹 솔루션, 혁신적인 고속 왠 솔루션, VoIP솔루션 및 데이타 음성 네트웍의 엔드 투 엔드 네트웍 관리로 유니파이드 네트웍을 구축한다는 노텔의 강한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유니파이드 네트웍의 핵심은 다양한 IP및 텔레포니 기술의 통합을 통하여 유연한 음성, 비디오 및 데이타를 결합한 다양한 멀티 서비스 기능을 지원한다는 전략입니다. 따라서 전세계 고객들은 데이타와 음성 통합 네트웍을 구축하는 데 많은 이점을 제공받을 것입니다.
한국노텔은 유티파이드 네트웍과 관련하여 신제품 발표, 교육 및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유니피아드 네트웍의 시범 사이트 구축에 진력할 방침입니다.

◆올해 제품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유니파이드 전략의 일환으로 베이의 랜 장비와 결함 한 음성과 데이타 통합 FRAD
장비인 패스포트 시리즈를 최근 출시했습니다. 또한 코어 ATM 장비로 일반 왠 스위치를 집중시킨 대형 통합 스위치인 패스포트 15000과 엑셀라 8000 스위치를 이달중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들 제품들이 출시되면 기존 고객이나 그밖의 시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노텔은 음성통신망과 랜 백본 장비를 중심으로한 데이타 통신망을 최적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을 비롯하여 기가비트 이더넷, ATM 스위치 등 다양한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발표할 계획입니다.
특히 노텔과 베이 제품간 브랜드 통합을 완료하고 통신사업자용 데이타 장비, 음성통신장비, 기업용 데이타 장비, 통신장비 등 4개 부분으로 세분화해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입니다.

◆외국인 지사장으로서 국내에서 생활하거나 영업 활동을 하는데 어려운 점은 무엇입니까.
언어나 관습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생활하는 데 그다지 어려움은 없습니다. 현재 한국어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한국인들이 매우 친절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굳이 어려운 점을 말한다면 비즈니스 문화의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통신, 하나로통신 등 주요 고객사의 관계자들과는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