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정보통신 사장
상태바
대신정보통신 사장
  • 승인 1999.05.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신정보통신이 금융권 시장점유율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1987년에 설립된 대신정보통신은 10여년 동안 성장해온 금융전문 그룹이라는 특성과 여기서 얻은 노하우, 이를 지원하는 정보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솔루션, 네트웍 통합, 무선 뱅킹, 물류 VAN 서비스, 정보기기 등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사이버 뱅킹이나 무선망을 이용한 화물운송 관련업체의 차량관리를 지원하는 물류 밴 서비스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대신정보통신은 올초 제 2 창업을 선언했다. 외형보다 내실 확충에 치중한다는 것이다. 이에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토대로 금융권 및 물류 VAN 서비스 등 자신있는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먹을 것 없는 소문난 잔치집이 아니라 잔치집에 필요한 음식을 제공하는 경영을 펼치겠다는 이재원 사장을 만나 사업 전략과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 대신정보통신의 사업분야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지요.

대신정보통신은 대신그룹의 전문전산센터로 87년에 설립된 이후 금융권에서 습득한 경험과 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기관의 정보시스템 컨설팅에서부터 설계, 개발, 유지 보수는 물론 각종 금융 소프트웨어 패키지 개발 및 판매 등 최적의 종합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신정보통신은 금융 종합 솔루션 사업 외에도 1991년 민간 VAN 사업자로 정보네트웍 사업에 진출한 이후 네트웍 솔루션 개발 및 데이타, 음성, 팩스, 비디오 등 기업내 정보환경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대형 프린터를 자체 개발해 그 시장에도 적극 진출하고 있습니다.

◆ 대신정보통신이 일반 SI 시장에서는 그다지 부각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사업 다각화 계획은 없으신지요.

대신정보통신은 금융권을 모태로 출발했기 때문에 일반 기업 SI시장에 잘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지금과 같은 백화점식 경영 구조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대신정보통신은 그동안 확보한 독보적인 금융 솔루션을 바탕으로 일반 기업체 시장보다 사이버 증권, 인터넷 뱅킹 등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인터넷 중심의 금융권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입니다.

특히 한정된 공간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존 지점 영업방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무선망과 휴대용 PC를 이용해 고객의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금융업무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사이버 금융 및 전자 상거래 등 인터넷 발전에 따른 새로운 틈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보안 및 압축 솔루션을 통합한 솔루션과 웹 기반의 푸시 기법을 적용한 응용 시스템을 개발, 사이버 증권 신규 시장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신금융뱅킹 시스템 구축 경험과 선진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고부가가치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 대신정보통신은 네트웍 통합 솔루션 사업을 어떻게 전개하고 있습니까.

대신정보통신은 1991년에 민간 VAN 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프레임 릴레이 회선 재판매 사업과 더불어 데이타와 음성, 팩스 통합에서부터 네트웍 설계 및 구축, 운영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신정보통신은 지난해 개발한 첨단 물류 관제 시스템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첨단 물류 VAN 서비스는 GPS 위성 및 차량과 회사를 연결하는 무선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 상태, 각종 운행 정보를 전국의 전자지도 위에서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 것입니다. 따라서 24시간 다양한 주문에 대해 접수와 동시에 가장 가까이 있는 차량을 자동 검색해 해당 차량에 배차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국의 운송사를 하나의 네트웍으로 묶어 화물운송정보와 공차정보를 공유케 함으로써 본격적인 사이버 수배송 알선 마케팅 서비스 및 수배송 업무를 사이버 공간으로 확대할 수 있습니다.

대신정보통신은 향후 첨단 물류 VAN 서비스상에서 사이버주선사 업무, 회원사 웹 호스팅 업무, 그리고 교통정보, 기상정보, 증권정보, 보험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통해 첨단 IT 흐름을 수용한 최신 시스템을 고객에게 제공할 방침입니다.

◆ 대신정보통신이 최근 제 2창업을 선언했는데, 주된 내용과 의미는 무엇입니까.

국내 정보통신업계는 시장 개방에 따른 해외 유수 업체들의 시장 참여 확대와 국내 업체의 기반기술 취약으로 사업자들간의 경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올해 경영 목표를 수익 극대화로 정했습니다.

이를 위해 구태의연하고 안일한 자세에서 과감히 탈피하여 새로운 마음가짐과 새로운 행동 및 실천으로 정보통신 업체로서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 제 2 창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