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F 커넥터 시장 분석
상태바
SFF 커넥터 시장 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J-45 잭의 크기까지 가늘어지고 랜 패치 패널과 광전자 공학의 밀도와 물리적 용량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의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는 광섬유가 데스크탑에서 구리선을 능가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일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광섬유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고 TIA/EIA가 마침내 작은 형태 요소(SFF) 커넥터의 표준을 수립하긴 했지만 이들 장치는 존재의 성격과 수행 기능에 대한 혼란으로 인해 여전히 업계의 의붓자식일 뿐이다.

최근에 해결된 표준 논쟁에서 발생한 혼란은 업계가 구리를 능가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에 등을 돌리게 했다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 고대역폭 요구 기업에 적합

“케이블 시스템을 설치하는 기업에게 물어보았을 때 오직 절반 정도만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에 대해 겨우 들어본 적이 있는 정도였다.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와 그 구현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토론토에 있는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의 부회장이자 리서치 국장인 마크 파비(mark Fabbi)는 말했다.

SFF 커넥터의 이점이 명백하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 점은 이상한 것 같다. SFF 커넥터는 랙 공간을 감소시키고 값비싼 전화 통신 클로젯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고 인스톨러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며 데스크탑의 광섬유 연결 비용을 감소시켜 향후에 고대역폭을 필요로 할 기업들에게 보다 적합하다.

그러나 변화의 수용이 느린 업계에서 문제는 커넥터 그 자체보다 커넥터가 연결하는 것과 더 관련이 있다. 구리 케이블 제조업체와 달리 광섬유 제조업체와 옹호자들은 매체를 그다지 효과적으로 마케팅하지 못했으며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주변 기기의 사용도 뒤떨어지게 됐다.

그러나 그러한 추종자들도 SFF 커넥터 기술이 미발달 상태임을 지적한다.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는 9월 이후로 벽의 아울렛과 패치 패널에 사용이 승인되었을 뿐이다. 새 기술이 보편화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매사추세츠 메드포드에 있는 광섬유 테스트 회사인 ‘파이버 옵틱 테스트 이큅먼트(Fotec)’의 회장 짐 헤이즈(Jim Hayes)는 말했다.

SFF 커넥터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광섬유 커넥터, 특히 쓰리엠(3M)의 저비용 VF-45보다 비용이 더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분석가들은 SFF 커넥터가 경제적 우위를 충분히 발휘하려면 보다 많은 사용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지금 현재로서는 ‘업계 주도적인’ MT-RJ 커넥터와 두어 개의 표준 ST 커넥터의 가격이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규모의 경제로 인해 가격이 인하될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곧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헤이즈는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