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을 하루빨리 끌어안자
상태바
무선 인터넷을 하루빨리 끌어안자
  • 닉 에반스 - PwC의 e-비즈니스 이사
  • 승인 2000.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e-비즈니스 전략에 무선 부분이 포함돼 있는가?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표준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시장이 발전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전적으로 그래야 한다.

WAP 표준은 디지털 휴대전화, 호출기, PDA, 기타 무선 단말기로 인터넷 통신과 진일보한 텔레포니 서비스들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규격들을 정의하고 있다. WAP에 관한 노력이 처음 시작된 것은 1997년 6월 에릭슨, 모토로라, 노키아, 언와이어드 플래닛(Unwired Planet, 현재의 폰닷컴)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의해서였다.

■ 사업자 90% WAP 채택

현재 1억 이상의 가입자 기반을 보유한 세계 핸드세트 시장과 통신 사업자들 90%가 WAP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 기술은 엔터프라이즈에 많은 혜택을 제공해줄 잠재력이 있다.

CRM 데이터에 대한 접근, ERP와 재고 관리 시스템, 기업 포털 데이터, 운송/물류 업계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실행 능력 등이 그것이다. 기업들이 e-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하기 위해 PC 말고도 다양한 디바이스들을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에 엔터프라이즈 전반에서 적절한 아키텍처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적인 차원에서 얘기하자면, 동일한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 소스들을 이용해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문제는 그 콘텐츠를 다양한 디바이스용으로 재포매팅하는 데 있다.

WAP 기술의 좋은 점은 HTTP 1.1 같은 현행 인터넷 표준들을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발자들은 기존의 웹 개발 툴세트를 이용해 웹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는 그들의 지식을 활용, WML(Wir-eless Markup Language)과 WML스크립트를 이용하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을 작성할 수 있다. 폰닷컴(Phone.com) 같은 벤더들이 제공하는 적절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만 있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