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성공적인 케이블 배선을 위한 지상 컨설팅(2)
상태바
4. 성공적인 케이블 배선을 위한 지상 컨설팅(2)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9.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케이블 및 통합 배선 시장
가구의 세부 항목
보다 유연성 있고 비용 효과적인 케이블 환경을 만들고 싶은가? 여러분 회사의 가구를 구입하는 사람들과 친한 친구가 되어라. “전통적으로 IT전문가들은 작동하지 않는 가구 시스템에 배선을 설치할 때에만 관여했어야 했다는 것을 깨닫는다.” 고 미시건 하이랜드의 독립적 전기 엔지니어링 컨설턴트인 톰 스위하트는 밝혔다. 그는 모듈식 가구의 전문가이다.

회사에서 가구를 교체할 때 일반적으로 이들은 결코 배선이 설치되지 않을 모형을 만든다. “배선 작업을 맡을 IT 전문가가 모형에 배선을 설치할 경우는 거의 없다” 고 스위하트는 말한다. “IT로서는 케이블 관점에서 가구가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회의 상실은 곧 투자 손실의 결과를 초래하는데, 이것은 올바른 가구를 설치해야만 이동 비용과 회수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기업은 가구와 케이블 시스템을 2개의 별도 예산으로 고려한다.” 고 스위하트는 말한다. 그러나 이들은 한 개의 비용 항목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기업들은 3년의 기한 동안 가구보다 케이블에 더 많은 돈을 투자하지만, 높은 생산량으로 인해 가구 패널 안에 케이블 설치의 대안이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스위하트는 말한다. IT기업은 허브를 분산하고 최종 사용자에게 보다 가까운 곳, 즉 작업 장소에 있는 소형 전기 통신 클로젯에 전자 장치를 배치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러한 구성에서는 단일 백본 케이블이 최대 90 피트까지 떨어진 전기 통신 클로젯에 있는 4쌍 수평 케이블 24개를 대체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가구 안에 일부 장치를 설치하는 방안을 시도하고 있다.” 고 스위하트는 말한다. “전반적으로 이것을 표준화하는 사람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일부 부서나 프로젝트에는 이 방법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교적 단순한 가구 시스템과 첨단 시스템간의 가격 차이는 15~20% 정도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설치 책임자는 비용 차를 이유로 들 수 없지만 IT 책임자는 가능하다. “가구 시스템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그 가치는 초기 단계에서 IT의 정보가 있을 때만 파악할 수 있다” 고 스위하트는 주장한다.

Cat 6으로 이윤 확보
카테고리 5E까지는 구성 요소를 혼합하고 일치하는 작업이 케이블 시스템에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니었지만 새로운 고성능 카테고리 6 케이블에서는 환경 조정에 보다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새 카테고리 6 구성 요소를 전기적으로 조정하는 업계 표준이 없다는 것은 다른 벤더가 만든 RJ-45 플러그와 잭을 혼합할 때 실패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 뉴욕 트라이앵글 파크에 있는 컨설팅 회사인 웨이브텍 완델 콜터만의 한 보고서는 설명한다. “이것은 카테고리 5용으로 만들어진 ‘수퍼잭’ RJ-45는 카테고리 5 케이블용으로 설계된 잭에 사용될 때 성능을 상당히 저하시킬 수 있다.

보다 뛰어난 성능을 약속하는 카테고리 6은 잘못될 여지가 훨씬 적다. “카테고리 5e는 카테고리 6에 비해 10dB 정도 느슨하지만 케이블은 그 정도까지 향상되지 않았다” 고 매사추세츠 말보로의 테스팅 회사인 애질런트 테크놀로지의 R&D 부회장 패티 믈리나스키는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