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SFF 커넥터 시장 분석
상태바
5. SFF 커넥터 시장 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09.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케이블 및 통합 배선 시장
3부. SFF 커넥터 시장 분석

작은 공간과 뛰어난 성능으로 데스크탑 광섬유 연결 시장 급성장 예고
거리·전자기 잡음 광섬유로 해결 … 도약을 위한 표준 확립 필요

RJ-45 잭의 크기까지 가늘어지고 랜 패치 패널과 광전자 공학의 밀도와 물리적 용량을 두 배로 늘리기 위한 새로운 클래스의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는 광섬유가 데스크탑에서 구리선을 능가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일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광섬유의 가격이 하락하고 있고 TIA/EIA가 마침내 작은 형태 요소(SFF) 커넥터의 표준을 수립하긴 했지만 이들 장치는 존재의 성격과 수행 기능에 대한 혼란으로 인해 여전히 업계의 의붓자식일 뿐이다. <편집자>

최근에 해결된 표준 논쟁에서 발생한 혼란은 업계가 구리를 능가하는 제품에 대한 요구에 등을 돌리게 했다고 분석가들은 말한다.

고대역폭 요구 기업에 적합
“케이블 시스템을 설치하는 기업에게 물어보았을 때 오직 절반 정도만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에 대해 겨우 들어본 적이 있는 정도였다.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와 그 구현에 대한 이해가 전반적으로 부족하다”고 토론토에 있는 가트너 그룹(Gartner Group)의 부회장이자 리서치 국장인 마크 파비(mark Fabbi)는 말했다.

SFF 커넥터의 이점이 명백하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 점은 이상한 것 같다. SFF 커넥터는 랙 공간을 감소시키고 값비싼 전화 통신 클로젯의 필요성을 감소시키고 인스톨러의 작업을 용이하게 하며 데스크탑의 광섬유 연결 비용을 감소시켜 향후에 고대역폭을 필요로 할 기업들에게 보다 적합하다.

그러나 변화의 수용이 느린 업계에서 문제는 커넥터 그 자체보다 커넥터가 연결하는 것과 더 관련이 있다. 구리 케이블 제조업체와 달리 광섬유 제조업체와 옹호자들은 매체를 그다지 효과적으로 마케팅하지 못했으며 그 결과 매체에 대한 주변 기기의 사용도 뒤떨어지게 됐다.

그러나 그러한 추종자들도 SFF 커넥터 기술이 미발달 상태임을 지적한다.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는 9월 이후로 벽의 아울렛과 패치 패널에 사용이 승인되었을 뿐이다. 새 기술이 보편화되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매사추세츠 메드포드에 있는 광섬유 테스트 회사인 ‘파이버 옵틱 테스트 이큅먼트(Fotec)’의 회장 짐 헤이즈(Jim Hayes)는 말했다.

SFF 커넥터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광섬유 커넥터, 특히 쓰리엠(3M)의 저비용 VF-45보다 비용이 더 저렴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분석가들은 SFF 커넥터가 경제적 우위를 충분히 발휘하려면 보다 많은 사용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지금 현재로서는 ‘업계 주도적인’ MT-RJ 커넥터와 두어 개의 표준 ST 커넥터의 가격이 거의 비슷하다. 그러나 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규모의 경제로 인해 가격이 인하될 것이며, 이러한 현상은 곧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헤이즈는 밝혔다.

시장 점유율 지속적 상승세
그렇지만 이 점을 고려해 보라. 시장에서의 혼란, 표준에 대한 의문 및 기술의 새로움 등에도 불구하고 SFF 커넥터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으며, 루슨트의 LC, 팬디트(Panduit)의 옵티 잭(Opti-Jack), 쓰리엠의 VF-45, AMP가 이끄는 제휴 업체의 MT-RJ 등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산타아나에 있는 컨설팅 회사인 플렉 리서치(Fleck Research)에 따르면 북 아메리카의 전반적인 커넥터 판매량이 작년에 폭락한 반면 광섬유 커넥터의 판매량은 핫 SFF 커넥터로 인해 놀랍게도 14.4%나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수치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TIE-EIA의 새로운 SFF 표준은 4개의 주요 SFF 커넥터 제조업체가 개방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며, 이것은 이론적으로 이들 제조업체가 백본에서 기업 내로 확장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표준 그룹은 탁월한 활동을 보여 주었다. 이것은 작은 형태 요소 커넥터와 데스크의 광섬유 연결에 대한 전체 개념을 입증하고 우리가 사용자에게 광섬유가 구리보다 나은 이유를 교육하는 데 치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SFF 커넥터를 사용하는 케이블 시스템인 볼리션 네트워크 솔루션즈(Volition Network Solutions)의 쓰리엠 마케팅 팀장인 마이크 린치(Mike Lynch)는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