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용 정책 최적화로 보안 효율성 높여야
상태바
AI 이용 정책 최적화로 보안 효율성 높여야
  • 데이터넷
  • 승인 2023.07.28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정책으로 보안 성능 저하·보안 업무 부담 늘어
AI 이용해 지속적인 최적화 노력 필수
김준호 에스큐브아이 솔루션지원팀장
김준호 에스큐브아이 솔루션지원팀장

[데이터넷] 자동화 기술은 보안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자동화된 보안 이벤트 탐지, 분석, 대응 기술이 보안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아이러니하게 이러한 기술로 인해 오히려 보안위협이 더 높아졌다. 개별 솔루션의 위협 탐지와 운영을 위해 새로운 정책이 설정되고, 기존 정책이 변경되면서 같은 장비 내, 그리고 이종 장비간 정책 운영의 중복과 충돌이 발생하게 됐다.

과도한 정책 설정으로 보안 솔루션의 리소스가 과도하게 사용됐으며, 보안조직의 업무를 크게 증가시켰다. 보안조직은 방대한 정책을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지만, 잘못된 설정이나 실수에 의한 장애·침해 발생 우려를 낮추지 못하고 있다.

정책관리에도 자동화를 적용할 수 있지만,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영역이 있기 때문에 완전한 자동화는 어렵다. 자동화를 자칫 잘못 적용하면 너무 많은 정책이 설정돼 보안 운영 효율성을 저해하고, 정책의 정합성을 맞추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적절한 제어와 균형을 유지하면서 자동화 기술을 활용한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극대화할 방법을 탐구해야 한다.

과도한 정책은 성능저하 초래

네트워크 보안 정책이 증가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보안 기기에 대한 부하와 성능 저하

과도한 정책은 보안 기기의 처리 능력을 초과시켜 처리 지연과 패킷 손실을 발생시킬 수 있다. 네트워크의 성능과 가용성을 저하시키고 업무 지연을 초래하며 보안 기기의 리소스를 과도하게 소모해 성능 저하를 초래하게 만든다. 네트워크 환경에서 데이터 처리와 사용자 경험을 저해할 수 있어 자동화 기술을 통한 정책 생성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방안을 도입해 과도한 부하 및 성능 저하를 최소화해야 한다.

● 보안 관리자의 업무 부담과 리소스 낭비

보안 관리자 역시 과도한 정책 생성으로 인해 방대한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 데 많은 시간과 인력을 투입해야 한다. 이는 보안 관리자의 업무 부담을 증가시키며, 업무 효율성을 저하시킨다. 관리해야 할 이벤트와 알림이 너무 많아지면 중요 이벤트를 놓칠 수 있으며, 대응 시간이 늦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중요한 보안 위협에 대처하는 데 집중하지 못하고 전략적 보안 작업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할애하는 것을 방해받게 된다.

정책 생성과 관리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게 되면 보안 위험에 대한 전략적 대응이나 보안 인프라의 강화 등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여력이 줄어 수밖에 없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의 전반적인 보안 능력 향상을 저하시킨다.

과도한 정책 생성의 영향

현대의 기업과 조직은 다양한 보안 정책 도입을 통해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으나, 더 빠르고 복잡해진 자동화 기술로 인한 정책 생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한다.

  • 네트워크 환경이 복잡해지고 유지 관리가 어려워진다.
  • 정책 간 모순이 발생해 일관성과 유효성 유지가 어렵다.
  • 보안 기기 성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는 네트워크 성능과 가용성을 저해하고 업무 효율성을 낮출 수 있다.
  • 보안 관리자 부담을 증가시키고 실수와 오류 가능성을 높인다.

자동화 통해 정책 최적화 해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보안 정책 자동화 기술이 제안된다. 반복적이고 규칙적인 작업의 자동 수행, 보안 이벤트의 자동 분석, 업무의 우선순위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보안 관리자은 전략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으며,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해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동화를 잘못 적용하면 오히려 과도한 정책 생성으로 인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AI 활용 정책 최적화

AI/ML 기술을 이용하면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트래픽 패턴과 보안 이벤트, 위협에 대한 분석과 감지를 자동화할 수 있다.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정책을 분석, 평가해 불필요한 중복 정책이나 충돌 정책을 제거하고, 효율적인 정책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 AI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보안 위협과 취약점을 탐지해 적절한 보안 정책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안 정책의 최적화와 유지보수를 자동화해 보안 관리자의 부담을 줄이고, 보안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ML 알고리즘을 통한 정상적인 네트워크 동작과 이상 동작을 학습하고 패턴을 식별해 네트워크 상의 이상 행위나 침입 시도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 그리고 보안 이벤트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보안 정책을 동적으로 조정해 적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AI/ML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된 정책 최적화를 추구하는 것이 현대 네트워크 보안의 핵심 전략이 될 수 있다.

● 효율적인 자동화 도구 사용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보안 정책 효율성과 정합성을 강화할 수 있다. 자동화 도구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보안 정책 자동화와 정책 생성, 관리, 평가, 갱신이 가능하다. 자동화된 정책 생성은 규칙과 알고리즘을 사용해 중복되거나 상충하는 정책을 제거하고 필요한 정책을 생성하며 보안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유지할 수 있다.

자동화 도구를 통한 보안 정책 수정의 효과를 미리 예측해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으며, 정책의 적용 범위를 지정하거나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써 보안 정책의 최적화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보안 정책의 평가와 갱신을 자동화해 보안 이벤트의 감지와 정책의 적합성 평가,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는 정책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적용한다.

이러한 자동화 도구는 보안 관리자의 작업 부담을 줄여줘 보안 관리자은 더 중요한 보안 작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시간과 리소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자율적인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의 구축

자율적인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은 AI와 자율 학습 알고리즘을 활용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이상 동작을 감지하며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학습 알고리즘은 기존의 보안 이벤트와 이상 동작을 분석해 패턴을 학습하고, 새로운 이상 동작을 탐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상의 위협을 빠르게 식별하고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실시간으로 보안 정책을 조정·적용해 네트워크 환경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응해 보안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안 이벤트에 대한 대응 시간을 단축시키며, 보안 관리자는 전략적인 보안 작업에 더 많은 시간과 리소스를 할애할 수 있다. 자율적인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의 구축은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증진시키는 핵심 전략이다.

이러한 자동화 기술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보안 정책의 생성과 관리에 따르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는 기업이나 조직의 네트워크를 보다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보안 사고로부터의 대응과 예방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자동화 기술을 통한 정책 최적화 방안은 네트워크 보안 전략의 핵심이 되며 보안 환경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효율성과 정합성 강화 추진 전략

AI/ML을 이용한 자동화 도구를 효과적으로 정책관리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건을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

● 정책 배포 검사와 개선 라이프 사이클 구축

네트워크 보안 정책은 유동적인 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검토되고 개선돼야 한다. 정기적인 정책 검사를 통해 보안 요구사항과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적합성을 평가하며 이를 위해 보안 관리팀은 주기적으로 정책을 검토하고, 새로운 위협과 취약점에 대한 정보를 활용해 정책을 최신화하고 배포하게 된다.

정책 검사 과정에서는 불필요한 정책을 제거하고, 중복된 정책을 통합하는 등의 개선 작업을 수행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책 효율성을 높이고, 복잡성을 감소시켜 보안 기기의 부하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새로운 정책을 도입하고, 기존 정책을 수정해 네트워크 보안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킨다.

개선 라이프 사이클을 구축해 지속적인 보안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보안 관리팀은 정책 개선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개선 사항을 추적하며, 적절한 변경 및 조치를 계획하고 실행한다. 개선 사항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정책 수정 후에는 성능 측정, 보안 검토, 위협 모의공격 등의 활동을 통해 정책의 효과를 확인한다.

정책 검사와 개선 라이프 사이클의 구축은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강화하는 핵심 전략이다. 이를 통해 보안 정책은 항상 최신화 되고 실제 환경에 적합한 상태를 유지하며, 네트워크 보안의 취약성을 최소화해 보다 안전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정책 배포 검사와 개선 라이프 사이클 구축 단계
정책 배포 검사와 개선 라이프 사이클 구축 단계

● 보안 기기 성능 최적화·통합 관리도구 도입

보안 기기의 과도한 정책 생성으로 인한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성능 최적화와 통합 관리가 필요하다. 성능 최적화를 위해서는 보안 기기의 리소스 사용률을 모니터링하고, 처리 우선순위를 조정해 성능 병목 현상을 방지할 수 있으며, 로드 밸런싱 기술과 캐싱 기능을 활용해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효율적인 통합관리와 운영을 위해 통합 관리도구를 도입해 보안 기기의 관리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일관된 보안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보안 기기의 성능 최적화와 통합 관리는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보안 기기는 최적의 성능으로 동작하며, 보안 관리자는 효율적인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보안 기기 성능 최적화 사례
보안 기기 성능 최적화 사례

● 보안 업무관리 자동화

자동화 기술을 활용해 보안 업무를 자동화하면 보안 관리자는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 자동화된 시스템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상 징후를 탐지할 수 있으며, 관련된 경고 및 알림을 발생시켜 신속한 대응을 돕는다.

보안 전문가는 보다 전략적이고 중요한 업무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다. 리소스 관리를 통해 보안 기기의 작동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통합 관리 도구를 도입해 다양한 보안 기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함으로써 보안 이벤트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추진 전략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보안 관리 효율성과 정확성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게 한다. 통합 관리도구의 자동화 기술을 통해 보안 업무 자동화와 인력 활용의 재조정을 실현하고, 정책 배포검사와 개선 라이프 사이클의 구축을 통해 최신화 된 보안 정책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과도한 정책 생성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함으로써 조직의 네트워크 보안을 보다 강력하고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네트워크 보안 효율성과 정합성 강화

네트워크 보안의 현대적인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동화 기술은 보안 정책 최적화와 자원 관리, 보안 업무의 자동화 등을 통해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추진 전략을 종합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과 정합성을 강화할 수 있다. 자동화 기술의 적절한 활용과 정책 최적화를 통해 과도한 정책 생성의 부작용을 완화하고, 보안 기기의 성능을 최대화하며, 보안 관리자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이는 현 시대의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도전과 과제를 해결하며,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직은 이러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네트워크 보안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보안 도전에 대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