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클레무브 글로벌 R&D센터, 폭넓고 안정적인 커버리지로 와이파이 최적화
상태바
HL클레무브 글로벌 R&D센터, 폭넓고 안정적인 커버리지로 와이파이 최적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08.21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피링크 ‘천장형 AP·컨트롤러’ 도입 … 사용자 만족도 향상·관리 효율화 ‘일석이조’
티피링크코리아, 오파스넷과 협력으로 구축

[데이터넷] HL그룹의 자율주행·모빌리티 전문 계열사인 HL클레무브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 중심에 신사옥 ‘넥스트 엠(Next M)’을 오픈하며 선행 기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글로벌 R&D 센터의 와이파이 인프라를 새롭게 구축했다. HL클레무브는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을 위해 티피링크의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택했다. 이에 천장형 무선 AP와 컨트롤러를 기반으로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최적의 와이파이 인프라 환경 구현과 함께 관리와 운영 효율화까지 기할 수 있게 됐다.

HL만도의 첨단주행보조시스템(ADAS) 사업부와 센서·전자제어장치 제조 자회사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가 합병돼 2021년 출범한 HL클레무브는 자율주행 부품부터 모빌리티 플랫폼, 로봇 등 HL그룹의 신사업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핵심 계열사다. 

HL클레무브는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자율주행 통합 제어기와 소프트웨어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제품군을 개발해 양산하고 있는 가운데 제품 고도화와 다각화, 글로벌 현지화 등을 앞세워 자율주행·모빌리티 시장 주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성능·커버리지 뛰어난 와이파이 구축
HL클레무브는 지난해 12월 판교 제2테크노밸리 중심에 신사옥 ‘넥스트 엠(Next M)’을 오픈하며 IT 기업, 모빌리티 스타트업 등과 K-자율주행 모빌리티 생태계의 허브로 자리매김에도 나섰다. 이에 자율주행 기술 연구개발을 총괄하는 글로벌 R&D 센터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와이파이 인프라도 새롭게 구축했다.

HL클레무브는 폭넓고 안정적인 건물 내 와이파이 커버리지 확보를 통해 글로벌 R&D 센터 구성원은 물론 입주한 여러 IT 개발 기업의 직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검토를 거쳐 티피링크의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택했다. 

이에 티피링크코리아와 제품 공급, 설치,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오파스넷은 글로벌 R&D 센터의 와이파이 설계 최적화를 통해 적합한 AP 모델과 적절한 수량을 도출하고, 현장 지원을 통해 커버리지를 극대화했다. 특히 여러 인증 옵션과 풍부한 무선 보안 기술은 물론 MU-MIMO, 밴드 스티어링, 빔포밍 등 고급 기술을 지원하는 AP로 성능을 최적화함으로써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인프라를 통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다. 

HL클레무브의 글로벌 R&D 센터에는 폐쇄 공간과 개방 공간을 아우르는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천장형의 티피링크 오마다(Omada) AP ‘EAP225’ 124대가 설치됐다. 이를 통해 각 사무실을 비롯해 개인 스마트 공간, 복도, 구내식당 등은 물론 건물 3층과 4층을 연결하는 타운홀 미팅 장소인 스텝업 라운지까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구성해 원활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뿐만 아니라 다수의 AP들을 중앙에서 원격으로 관리하기 위해 티피링크 오마다 컨트롤러 ‘OC300’도 도입돼 관리 측면의 효율화를 담보했다. 컨트롤러는 오마다 SDN 서비스를 기반으로 구성되는 만큼 모든 관련 프로젝트 협력자들도 확장된 관리 액세스 권한을 사용할 수 있어 관리는 물론 협업 측면에서도 효과적이다.

티피링크 ‘AP·컨트롤러’ 선택
티피링크 ‘EAP225’는 듀얼밴드 AP로 2.4GHz (450Mbps)와 5GHz(867Mbps)를 동시에 지원해 총 1317Mbps의 속도를 제공하고, ZTP(Zero-Touch Provisioning)는 물론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관리, 지능형 모니터링을 통해 쉽고 간편한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끊김없는 로밍을 통해 사용자가 이동 시티피링크 EAP225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뒷받침하고, PoE 지원을 통해 배치와 설치 역시 편리하다.

최대 500개의 AP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티피링크 ‘OC300’ 컨트롤러는 언제 어디서나 오마다 앱 또는 웹 UI로 관리,모니터링할 수 있다. 특히 사용이 편리하고 간편한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 및 트래픽 분포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연결 상태를 빠르게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시간 네트워크 토폴로지도 지원하는 등 시시각각 변하는 AP들의 성능을 바로 확인하고, 장애 이슈들을 단시간에 추적해 해결할 수 있게 되면서 관리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티피링크코리아 관계자는 “각 층에 위치한 크고 작은 회의실, 그리고 다수의 연구실과 교육지원실 등의 폐쇄적인 공간과 로비, 복도, 휴게실, 구내식당 등 개방된 공용 공간에 적합한 천장형 AP를 구축해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건물 규모에 맞게 많은 수량의 AP가 설치됐기 때문에 중앙에서 집중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통해 관리 측면에서도 매우 높은 효율성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