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 적응형 컴퓨팅, IP 네트워크 통해 모든 미디어 지원”
상태바
“유연한 적응형 컴퓨팅, IP 네트워크 통해 모든 미디어 지원”
  • 데이터넷
  • 승인 2023.09.28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VoIP, 다양한 표준에 기능 스택 추가로 지속 성장
AMD, 단일 칩으로 모든 표준 기반 솔루션 구현
▲ 롭 그린(Rob Green)
AMD 프로 AV/방송/컨수머 부문 수석 매니저

[데이터넷] 방송사와 콘텐츠 제공사는 IP 기반의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전송 프로세스인 AVoIP(Audio/Video over IP) 지원을 위해 여러 선택에 직면하고 있다. ST2110, IPMX(Internet Protocol Media eXperience), NDI(Network Device Interface), 단테(Dante) 등 다양한 AVoIP 표준과 네트워킹 기술 가운데 최선을 택해야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표준과 기술은 자체 IP 파트너나 고객 에코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기에 프로 AV 품질의 스트리밍과 온라인 방송 제공사는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표준을 채택해야 한다. 

현존하는 다양한 프로토콜 중 IPMX는 단일 공급사에 종속되지 않고 완벽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프로토콜로 꼽히며 향후 AVoIP 시장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방송 부문에서 ST2110이 방송 제작과 배포 분야의 독보적인 표준으로 부상한 시나리오와 유사하다.

물론 가능성은 높지만 단일 표준이나 표준 제품이 AVoIP 시장을 장악하기까지는 수 년의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다. 그 간의 경험에 따르면 업계에서 선호하는 기술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제안되는 경우가 많은 데 공급사들이 협업과 혁신을 위한 기능 구현을 위해서 상호 운용성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배적인 단일 표준이 반드시 필요할지도 살펴볼 의미가 있다. AVoIP 산업은 지난 몇 년간 상당한 변화를 겪었으며, 팬데믹으로 인해 비용 효율적인 네트워크 기반의 오디오, 비디오, 데이터 전송 방식에 대한 비즈니스 개발 사례도 가속화됐다. 공급사들은 디지털 사이니지와 IPTV, 원격 프로덕션, 제어 시스템, 스위칭/라우팅, 통합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플랫폼 등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선택은 중요한 상업적 가치로 이어질 수 있다.

파편화 위험 방지
사실상의 단일 표준 보장보다는 AVoIP 솔루션 공급사와 시스템 통합사, 그리고 실제로 표준을 만드는 기업들이 현시점에서 수용할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업계가 피해야 할 시나리오는 파편화된 표준 프레임워크로 인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에 지나치게 신중한 접근방식을 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표준에 모험을 해야 하나’가 아닌 ‘어떤 표준이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라는 고민으로 논의를 재구성해야 한다. 각 표준은 달성 목표에 따라 각기 고유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비디오 월을 제공하는 기업은 라이브 이벤트를 위해 ST2110 기반 라이브 방송 제작 장비와 원활한 브리지를 제공하는 IPMX 구현을 선호할 수 있다. 반면 이미 NDI 지원 PTZ 카메라와 스위처 등이 구축돼 있다면 동일한 비디오 월 프로세서라도 NDI를 지원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AMD와 같은 기술 공급사들 역시 ‘어떤 표준을 지원할지’가 아니라 ‘어떻게 모든 표준을 지원할지’라는 질문에 방점을 둬야 한다. 표준 프로토콜이 아닌 인프라에 대한 고민이 이뤄져야하기 때문이다. 

상호 운용성 부족으로 인해 지배적인 단일 표준 기반의 시나리오 고려가 선호되지만 이는 혁신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이기도 하다. 각 링크의 양 끝단에 하드웨어를 추가해 여러 시스템과 표준 간의 상호 운용성을 확보하는 것은 비용 소모적인 작업이 될 수 있다. 

하드웨어를 추가하면 각 구성요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공통의 언어 생성은 가능하지만 엄밀하게는 상호 운용성이 가능한 구성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양한 프로토콜을 폭넓게 지원하는 솔루션은 높은 수준의 유연성과 적응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설계의 핵심 요소로 적응형 컴퓨팅 기술이 필요하다. 이상적으로는 각 개별 표준과 완벽하게 호환되고, 유연한 AV 인터페이스와 실시간 오디오와 비디오 프로세싱, 전문가급 코덱과 고대역폭 이더넷 전송 계층과 같은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러한 솔루션을 통해 상호 운용성 관련 문제를 해소하고, 각각의 특정 적용 사례에 적합한 AVoIP 기술을 선택해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AMD 플랫폼 기반 베이스밴드 AV와 IP 네트워크 간 브리징

적응형 컴퓨팅 이용한 상호 운용성
이러한 이유로 적응형 컴퓨팅이 부상하고 있다. 프로 AV와 방송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특화돼 설계된 AMD의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와 적응형 시스템온칩(SoC)과 같은 솔루션은 각 링크의 끝단에 여러 계층의 하드웨어 추가 대신 하드웨어 레벨에서 프로그래밍과 재프로그래밍을 통해 모든 AVoIP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AMD는 실시간, 고밀도, 저지연 오디오와 비디오 프로세싱을 제공하는 비용 최적화된 디바이스에서 미드레인지와 하이엔드 FPGA 기반 SoC와 적응형 SoC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해마다 프로 AV, 방송 산업 분야에 수백만 개의 디바이스를 출하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하나의 표준 지원을 결정하는 대신 목적에 부합하는 최상의 표준으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또한 단일 칩 상의 다중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이더넷 프로토콜과 오디오/비디오 프로세싱, 그리고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DP(DisplayPort), SDI(Serial Digital Interface) 등과 같은 필요한 입출력을 지원하며 상호 운용성 관점에서도 어떤 표준을 사용하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 시나리오는 특정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하도록 설계된 ASSP(Application Specific Standard Product)나 ASIC(Application Specific IC)로는 달성할 수 없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AVoIP 공급사는 물론 특화 기능을 지원하는 최상의 솔루션을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 통합사에게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일부 시스템 통합사들은 기술 전문성과 상업적 파트너십이 가능한 특정 표준을 기본으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모든 네트워크에서 어떤 미디어든 지원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춰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AMD 기술을 기반으로 ST2110, IPMX, NDI, 단테와 같은 주요 AVoIP 표준을 구현할 수 있다. AMD 기술 파트너는 최종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네트워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 통합사와 협력해 구성이 용이한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AVoIP 산업은 다양한 표준에 기능 스택이 추가되면서 성장가도를 이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의 표준이 사실상의 표준으로 등장할지 또는 경쟁 표준들이 단일화로 이어질지는 시간이 알려주겠지만 이러한 과정이 업계의 성장을 저해하지 않고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응형 컴퓨팅은 하나의 기술에서 다른 기술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공급사들이 게이트웨이 제품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해 혁신을 가속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특히 AMD 고객은 단일 칩을 통해 모든 표준에 기반한 솔루션 구현은 물론 모든 네트워크를 통해 어떤 미디어든 어떤 방식이든 지원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