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그로패킷, 서비스 중심 IT 인프라 네트워크 분석 최적화
상태바
알레그로패킷, 서비스 중심 IT 인프라 네트워크 분석 최적화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1.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 모든 네트워크 이슈 빠르게 분석
가상화·휴대용·고성능 제품 라인업 구비

[데이터넷] IT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서비스 장애는 즉각적인 불편은 물론 큰 손실로도 이어진다. 따라서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빠른 장애 원인 분석과 해결을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 비용이 투입되고 있다. 알레그로패킷(Allegro Packets)의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서버의 어느 구간이 문제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를 제공해 IT 인프라 장애를 보다 빠르고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특히 최대 240Gbps의 캡처와 120Gbps의 디코딩을 지원해 패킷 캡처와 디코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빠른 분석을 뒷받침한다. <편집자>

팬데믹을 거치며 디지털 전환이 한층 빨라짐에 따라 원활한 네트워크 인프라의 중요성이 대폭 높아졌다. 사무실, 산업 현장, 병원, 홈 오피스 등 다양한 위치에서의 모든 상호 작용이 엄청난 규모의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네트워크 인프라 환경이 빠르게 확장되고 고도화되면서 모든 기기들은 IT를 기반으로 통신이 이뤄지고 있다. 초기에는 웹 기반의 PC와 서버 정도만이 IT 기반의 통신을 수행했던 환경에서 모바일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스마트폰/태블릿 등으로 통신 기기가 확대됐을 뿐 아니라 BYOD 활성화로 인해 개인이나 기업은 인당 1개의 IP 주소가 아닌 2개 이상을 소유하게 됐다.

특히 클라우드 도입이 확산되면서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IT 인프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으로 더욱 진화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인프라 환경이 급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사용자와 IT 기반의 트래픽이 급속도로 늘면서 서비스 장애 발생 역시 비례해 증가하게 됐다.

IT는 일상을 풍요롭고 편리하게 하고 비즈니스를 한층 효율화하지만 IT 의존도가 커짐에 따라 서비스 장애는 즉각적인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큰 손실로도 이어진다. 특히 기업은 수치로 계산이 어려운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게 된다. 따라서 서비스의 안정화가 중시되면서 실시간 모니터링은 물론 빠른 장애 원인 분석과 해결을 위해 많은 시간과 인력, 그리고 비용이 투입되고 있다.

쉽고 빠른 장애 발견과 식별
IT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을 때 가장 빠른 해결 방안은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서버 중 어느 구간, 어떤 장비에서 장애를 초래했는지를 식별하는 것이다. 하지만 수없이 많은 복잡한 구간, 장비, 서비스 모두를 확인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서버와의 연결성은 사용자가 서버와 핸드셰이크를 맺었는지, 연결이 됐다면 서버에서 얼마나 빠른 응답을 주었는지에 따라 성능과 품질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서버와의 핸드셰이크가 없거나 느려졌다면 IT 인프라 또는 서버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 구간의 문제로 판단할 수 있다. 

알레그로패킷의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IT 인프라 장애를 빠르고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서버의 어느 구간이 문제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L2에서 L7까지 각 레이어별 데이터를 보고 문제 구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존 패킷 위주의 데이터 분석이 아닌 각 레이어별 데이터 통계를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문제 원인을 확인하고 해결이 가능하다.

실시간 데이터 분석 중요
클라우드로 인프라 환경이 변화하면서 SaaS는 일반화됐다. 시스코 웹엑스, MS 팀즈, MS 366 등 다양한 SaaS가 활용되면서 실시간 데이터 분석은 더욱 중요해졌다.

실시간 서비스의 장애가 발생하면 사용자 불만이 즉각 제기되고, 이를 빨리 해결하지 못하면 엄청난 비난은 물론 고객 이탈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처럼 실시간 서비스는 초 단위의 실시간 상시 모니터링 수행을 하지 않고는 장애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다.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특정 서비스를 밀리세컨드(ms) 단위의 버스트 분석, 지터, 패킷 손실 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문제 발생 시 빠른 원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특히 장애 발생 시점의 데이터로 시간을 되돌려 L2~L7의 실시간 관련 네트워크 요소들을 분석해 정확하게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쉽고 빠른 패킷 분석 지원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패킷을 디코딩하지 않고도 문제 원인을 빨리 판단할 수 있도록 L2~L7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네트워크의 이상 증상, 느림 현상 등에 대한 원인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이상 증상의 정확한 원인 파악은 패킷을 통해 확인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패킷 분석의 핵심은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한 필터링으로,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드릴 다운(drill down) 방식의 필터링을 통해 원하는 패킷을 쉽게 추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시간과 노력을 대폭 줄여준다.

특히 지점이나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 문제를 찾기 위해서는 장애가 발생한 곳에 가서 패킷을 분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점이나 사용자는 서비스 모니터링을 위한 미러링이나 탭(TAP) 설치가 쉽지 않은 환경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다양한 환경에 걸쳐 인라인이나 미러링을 위한 설치를 쉽다. 또한 설치와 동시에 초 단위의 실시간 모니터링 수행을 통해 각 레이어별 데이터를 제공해 지점 또는 사용자 문제인지, 서버 응답이 느린지, 네트워크 장애인지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빠른 패킷 캡처·디코딩 지원
네트워크 인프라의 발전으로 인터넷은 10~100Mbps에서 10~200Gbps로 빠르게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게 됐다. 대역폭 확장으로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서비스를 할 수 있지만 네트워크상에서는 수많은 패킷들이 생성되면서 패킷 캡처와 디코딩에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게 됐다.

장애 발생 원인 파악을 위해 단 몇 분만 10Gbps의 패킷을 저장하고 디코딩하면 장애 분석이 쉽지 않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수백만 개의 패킷을 저장하고 디코딩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만 이를 사람이 일일이 분석해 원인을 찾는다면 더욱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알레그로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기는 최대 240Gbps의 캡처와 120Gbps의 디코딩을 지원해 패킷 캡처와 디코딩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해 빠른 분석 수행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웹 보안을 위해 SSL을 통한 웹 접속으로 보안 위협을 줄이고 있다. 하지만 보안이 강화된 만큼 SSL로 인한 서비스의 응답 속도와 성능에 대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다.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성능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SSL/TLS 핸드셰이크와 데이터 응답 시간 감지는 물론 협상된 TLS 버전, TLS 경고, 암호화 키 강도, 인증서 유효성 정보도 완벽하게 보여준다. SSL 접속 과정에서 응답이 느렸는지, SSL 데이터의 전송 과정에서 느렸는지 각각의 응답시간을 보여줘 SSL의 문제 범위를 손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알레그로 네트워크 패킷 분석기는 서비스 중심의 IT 인프라 환경에서 모든 네트워크 이슈들을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의 기준으로, 사용자 환경에 따라 적합한 가상화, 휴대용, 고성능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