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ADD, 6G 위성통신 기술 세계화 ‘의기투합’
상태바
ETRI·ADD, 6G 위성통신 기술 세계화 ‘의기투합’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3.11.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6G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 협력 나서
민·군 협력으로 국내 위성통신 산업 활성화 노력

[데이터넷]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세계적으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위성통신 기술 분야의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 협력을 통해 6G 위성통신 기술 선점 및 세계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양 기관은 기존 체결했던 IT와 국방 기술의 융합을 통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 연구개발 정보 교환,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협력에 더해 우주기술 분야에 대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공동 추진하고 있는 초소형위성체계개발 사업,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사업의 협력을 공고히 하며, 저궤도 위성통신 관련 협력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6G 시대에는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통신규약을 정의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 전파통신부문(ITU-R)에서는 2030년대 서비스를 목표로 하는 6G 서비스 비전으로 지난 6월 IMT-2030 프레임워크를 완료한 바 있다.

우리나라가 주도적으로 반영한 IMT-2030 프레임워크에는 유비쿼터스 커넥티비티 즉, 하늘을 포함한 지구 어디에서나 서비스받을 수 있는 시나리오가 새로 포함돼 있다. 

미래 서비스 확장을 위해 지상과 위성이 통합 협력하는 통신이 필요하며 저궤도 위성통신이 시·공간 제약을 극복하는 6G 통신 서비스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은 미래국방 통신, 재난재해뿐 아니라 도심교통항공(UAM), 비행기 내 대규모 인터넷, 해상의 선박 등 다양한 미래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리나라의 미래 먹거리 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년 12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위사업청이 민·군 간 위성통신 기술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력은 정부의 양 부처 간 작년 업무협약의 후속으로 연구소 간 협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추진되며, 우리나라 민·군을 대표하는 양 기관이 힘을 모은 것은 의미가 크다.

박종승 ADD 소장은 “저궤도 위성통신은 국방 및 국가 우주개발에 있어서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되고 있다. ADD에서는 초소형 위성, 한국형 저궤도 전술위성군 등 국방 우주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 중이다. ETRI와 이번 민·군 협력을 통해 상호협력과제 모델을 발굴하고 국가 우주기술 경쟁력 확보로 국방과 안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방승찬 ETRI 원장은 “6G 통신은 지상과 위성이 통합되는 서비스로 차츰 커지면서 다양한 서비스로 발전할 전망으로 유사시에는 저궤도 위성의 활용성이 더욱 높을 것이다. 미래 국방을 선도하는 ADD와의 기술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6G 위성통신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우리나라의 위성통신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ETRI와 ADD는 기술 교류 및 공동 연구개발 등 실효성 있는 R&D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ETRI는 6G 저궤도 위성통신 기반의 핵심기술 확보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위성통신 산업 육성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