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 “와이파이 7 상용화, 철저한 시험 인증 수반돼야”
상태바
[컬럼] “와이파이 7 상용화, 철저한 시험 인증 수반돼야”
  • 강석오 기자
  • 승인 2024.03.21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파이 7 확산 위해 제품·기술 개발과 함께 시험 인증 필수
마이클 더비(Michael Derby)엘레멘트 커넥티드 테크놀로지모빌리티 부문 기술책임이사
마이클 더비(Michael Derby) 엘레멘트 커넥티드 테크놀로지 모빌리티 부문 기술책임이사

[데이터넷] 무선 통신 규격 IEEE 802.11be(와이파이 7)가 발전하면서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와이파이 7은 현재 상용화된 최신 규격인 와이파이 6E보다 속도와 안정성 측면에서 크게 향상됐다.

고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해야 하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은 물론 스마트 홈, 원격 근무 등 일상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극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와이파이 7은 와이파이 6/6E와 마찬가지로 2.4GHz, 5GHz, 그리고 최신 6GHz 대역에서 구현되며, 46Gbps의 속도와 320MHz의 초광대역 대역폭을 제공해 저지연은 물론 더 많은 데이터 및 네트워크 처리가 가능하다.

와이파이 7은 다중 리소스 유닛(multi-RU) 채널 할당, 채널 펑쳐링(puncturing), 다중 링크 운영(MLO) 등 새로운 기능을 지원하고, 2.4GHz, 5GHz, 6GHz의 모든 대역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작동하고 처리할 수 있어 무선 환경에서도 유선에 버금가는 속도와 안정성을 보장한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2024년 전 세계적으로 와이파이 7을 탑재한 기기가 23억 대 이상 출시되고, 2028년까지 210억 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이미 국내외 주요 기업이 와이파이 7 지원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이미 소비자 시장에 관련 제품 일부가 출시된 상황이다.

특히 와이파이 7은 활용 사례가 계속 발전하면서 IT 산업에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신속한 도입을 위해서는 기술 개발과 제품 출시 속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지만 안정적인 상용화와 안전한 사용 환경 확보 역시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무선 네트워크 시험 인증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 무선 네트워크 시험 인증 산업은 신기술과 무선통신이 사람, 장비, 무선 스펙트럼에 해를 끼치거나 중단을 일으키지 않으며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수십 년에 걸쳐 발전해왔다.

엘레멘트는 이러한 시험 인증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와이파이 7과 같은 신기술이 출시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아이디어를 법적으로 현실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엘레멘트와 같은 기업과 협력이 필요하다.

규제 승인 과정에는 체계적인 시험 인증과 혁신 기술을 글로벌 요구사항에 충족시키기 위한 기술적 능력 및 법적 역량이 필요하다. 와이파이 7은 넓은 대역폭과 다양한 주파수, 멀티 채널을 활용하는 복잡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정확하고 안전하며 세계적으로 승인된 무선 시스템 인증을 위해서는 엘레멘트와 같이 글로벌 시장에서 와이파이 관련 제품 시험 인증 경험이 풍부한 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하다. 엘레멘트는 와이파이 7 시험을 위한 기술에 적극 투자하며 한국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와이파이 7에 대한 기대감은 단순한 기술 진보를 넘어 새로운 디지털 시대의 시작을 예고한다. 고성능 애플리케이션부터 스마트 홈, 엔터테인먼트, 사물인터넷(IoT), 공공 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무선 네트워크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주목된다. 그러나 와이파이 7의 안정적인 도입과 확산을 위해서는 관련 제품 및 기술 개발과 함께 철저한 시험 인증이 수반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