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 - WD 스콜피오
상태바
웨스턴디지털 - WD 스콜피오
  • 승인 2005.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고성능·저전력·저소음 동시 만족시키는 2.5인치 HDD
안정성,고성능,저전력,저소음 동시 만족시키는 2.5인치 HDD

위스퍼드라이브,쇼크가드 등 첨단기술 접목 … 모바일 기기 등 활용 분야 '다양'

웨스턴디지털의 2.5인치 HDD인 WD 스콜피오(Scorpio)는 5,400RPM의 빠른 회전속도와 12ms의 검색 시간을 자랑하는 한편, 4,200RPM 드라이브 수준의 낮은 전력을 소비함으로써 배터리 사용 시간과 장기적인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켰다.
WD 스콜피오는 40GB, 60GB, 80GB의 용량으로 나눠지며, 2MB/ 8MB 캐시, EIDE 인터페이스, 3년 보증 기간을 제공한다. <편집자>

WD 스콜피오는 안정성, 고성능, 저전력, 저소음을 특징으로 하는 최고 수준의 기술을 제공한다. WD 스콜피오는 소프트시크(Soft Seek) 알고리즘을 사용한 웨스턴디지털만의 위스퍼드라이브(Whisper Drive) 기술을 통해 회전 속도와 관계없이 동종 제품 중 소음이 가장 적다. 최첨단 쇼크가드(ShockGuard) 기술은 펌웨어와 하드웨어의 개선 사항을 결합해 드라이브의 기계적 구성요소와 민감한 플래터 표면을 충격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2.5인치 하드 드라이브 중 가장 뛰어난 충격 방지 기술(작동 시 250Gs, 비작동 시 900Gs)을 자랑한다.
최첨단 소재를 사용한 듀러스텝 램프(DuraStep Ramp) 기술을 적용해 디스크의 헤드 부분을 고정함으로써, 추가적인 충격 보호 기능을 통해 최소한 600,000의 로드/언로드 주기를 분진 없이 수행할 수 있다. 견고한 스테인레스 스틸 커버는 모터 허브나 기타 내부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지 않고, 5파운드 이상의 압력을 견딜 수 있으며, 이는 업계 평균의 약 1.5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또한, 전력 소모가 적은 WD 스콜피오는 드라이브 작동 시 발열을 적게 해, 하드 드라이브에서 중요한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주요 기능
웨스턴디지털의 WD 스콜피오 시리즈는 AT 호환 시스템용 데이터 스토리지를 위한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한다. WD 스콜피오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유체 역학 베어링
베어링 설계는 하드 드라이브 스핀들 모토에 기존의 볼 베어링 대신 높은 점도를 지닌 윤활유 층과 합쳐진 유체 베어링을 사용한다. 볼 베어링 기술을 대신해 충격 방지, 속도 조절, 소음 개선 등의 효과를 준다.

·SOC(System On Chip)
SOC 기술은 웨스턴디지털의 차세대 전기 및 펌웨어 아키텍처의 기본이다. SOC는 176 핀 패키지 내의 32비트 RI SC 프로세서와 하드 디스크 컨트롤러, 고속 실행 SRAM, 마블 5540 를 통합해 컴포넌트 카운트를 낮춘다. 이 프로세서는 단일한 사이클에서 명령을 실행하는 5단계의 파이프라인과 실행을 강화하기 위해 DSP 엔진을 포함한다.
SOC 기술은 고속 코드를 위해 칩 위에 연결된 메모리와 중요한 실행 시간을 맞추기 위해 대역폭 처리를 최대화하는 데이터 실행을 포함한다. 이 기술은 최대한의 유연성, 모듈 방식, 성능, 저전력 소비를 아우르는 고성능 디스크 컨트롤러를 포함하고 있다. 읽기/쓰기 채널을 통해 고집적 드라이브를 위한 첨단 탐지 기능을 제공한다.

·데이터 라이프가드
데이터 라이프가드 기술은 웨스턴디지털의 혁신적인 데이터 보호 기술 중 가장 최근 기술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와 함께 작동해 드라이브의 능력을 더욱 증가시키는 한편 데이터 손실을 방지한다. 데이터 라이프가드 기능은 스스로 조정이 가능해 오프라인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도 실행할 수 있다. 올바로 쓰여지지 않거나 회복이 어려운 섹터는 리페어(repair)로 표시된다.

·결점 회수 자동화
결점 회수 자동화 기능은 읽기와 쓰기 동작이 진행될 때 자동으로 결점이 있는 섹터를 표시한다. 결점이 생긴 섹터가 발생하면, 스콜피오는 여분의 섹터를 찾게 된다.

·논리적 블록 설정
WD 스콜피오 드라이브는 논리적 블록 설정(Logical Block Addressing, LBA) 모드를 지원해 드라이브의 섹터들이 실린더나, 헤드, 섹터 수, 단일한 28비트의 논리적 블록 설정 등을 통해 주소가 설정된다. 논리적 블록 설정 모드는 테스크 파일 등록 내에 비트 6 설정을 통해 가능하다.

·듀얼 드라이브 지원
WD 스콜피오 드라이브는 ATA 듀얼 드라이브 운영 체제를 지원한다. 다른 하드 드라이브를 WD 스콜피오에 연결해 마스터와 슬레이브를 지정할 수 있다. WD 스콜피오는 100% ATA 호환이 가능하며, 마스터와 슬레이브 구성 모두를 위해 드라이브의 옵션 영역에 점퍼를 설정할 수 있다. 케이블 선택 옵션에 점퍼를 선택하면, 드라이브의 주소 선택이 드라이브 케이블 상의 케이블 선택 신호에 의해 결정된다. 호스트 연결은 체인 케이블 연결로 실행될 수 있다.

·전력 보존
ATA 파워 관리 커맨드를 지원해 하드 드라이브의 평균 전력 소비를 낮춘다. 예를 들어 드라이브의 저전력 소비 모드를 이용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호스트 시스템은 전력 관리 설계를 실행시켜 호스트에 있는 디스크의 비동작 타이머가 종료되면 즉각적인 대기 명령을 발행한다. 즉각적인 대기 명령은 드라이브의 회전을 줄여 저전력 모드로 들어간다. 이후의 디스크 접근 명령은 드라이브의 회전을 늘여 새로운 명령을 실행한다.

활용 분야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는 중앙의 동그란 플래터(platter)의 크기에 의해 구분한다. 플래터의 지름이 크게 3.5인치, 2.5인치, 1인치 미만의 3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이에 따라 각각의 시장을 분류한다.
3.5인치 HDD가 데스크톱 PC와 DVR, PVR, 셋톱박스 등 산업용 기기들에 탑재되는 데 비해 2.5인치 HDD는 더욱 많은 디지털 기기들에 적용될 수 있다. 가장 많이 적용되는 기기가 노트북 PC이며, 2.5인치 HDD 물량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5인치 HDD는 휴대할 수 있는 무게와 크기로 인해, 외장형 HDD, 디빅스 플레이어, PMP 등의 저장장치로 활용 가능하며, 최근에는 자동차 PC로부터도 각광받고 있다.

시장 전망
시장 조사 기관인 트렌드포커스(Tr endFOCUS)에 의하면, 2.5인치 하드 드라이브는 하드 드라이브 시장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분으로, 판매대수 기준으로 2003년의 4천700만대에서 2004년에는 6천만대로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2.5인치 하드 드라이브 시장은 연간 22.2%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트렌드포커스의 존 도노반(John Donovan) 부사장은 “웨스턴디지털의 2.5인치 하드 드라이브 시장 진출 전략은 대용량 제품 생산에 주력하는 것이다”라며 “현재와 향후 판매되는 2.5인치 하드 드라이브의 80% 이상이 40∼80GB가 될 것이다.
웨스턴디지털은 대용량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2.5인치 하드 드라이브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3.5인치에 이어 2.5인치 시장에서도 고용량 제품에 대한 웨스턴디지털의 선전을 예견했다.

■ 문의 : 웨스턴디지털코리아
■ 전화 : 02-2191-5535
■ www.wdc.com/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