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관리위해 자체 사용 가능한 마법의 관리자 ‘스크립팅 언어’
상태바
시스템 관리위해 자체 사용 가능한 마법의 관리자 ‘스크립팅 언어’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0.1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크립팅 언어는 처음부터 유닉스의 일부였지만, 보다 폭넓은 집단에서 이야기되기는 최근에 이르러서다. 유닉스 시스템 관리자들은 그들의 거의 모든 시스템 관리 업무를 하는 데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윈32 및 노벨 네트웨어 기반 시스템 관리자들은 아마도 유닉스 프로가 몇 줄의 쉘 스크립트로 수행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및 노벨도 이제 윈32와 네트웨어를 이용해 OS에 의해 제공되는 거의 어떠한 서비스로건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는 스크립팅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언어에 스크립팅 언어로서의 자격을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간단한 대답은 스크립팅 언어는 번역된 언어라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베이식(BASIC) 이행과 일부 C 및 기타 언어들은 스크립팅 언어가 아님에도 번역된다. 그렇다면, 스크립팅 언어를 구분 짓는 것은 신택스일까? 분명히 아니다. 왜냐하면 일부 스크립트는 당신이 매일 읽는 신문보다도 더 쉽게 읽혀지는 반면, 어떤 것들은 상형문자보다도 해독하기가 더 힘들기 때문이다.

■ 수많은 플래폼에 이식

스크립팅 언어는 믿을만하고 확장 가능하며, 매우 자유롭고 성능 지향적인, 그러면서도 설치가 쉽고 대부분 이식 가능한 프레임워크로 간주될 수 있다. 이들은 우리가 외부 및 내부 작동, 파일, 네트워킹 및 I/O 시스템 자원을 쉽고 신속하게 복제할 수 있게 해준다. 스크립팅 언어의 신택스와 바이너리 이행은 서로 다르며, 상당수는 열광적인 지지자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앞에서 설명한 프레임워크 안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크립팅 언어는 수많은 플랫폼들에 이식되었으며, 백업, 로그온 스크립트, 계정 관리, 소프트웨어 설치, 로그 파일 처리 및 로테이션 등과 같은 시스템 관리 업무를 위해 자체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스크립트의 만물상인 펄(PERL)은 위의 모든 것들을 수행해주는 공식적으로 사용 가능한 스크립트다. 이와 유사하게, 파이던(Python), 렉스(REXX; Restructured Extended Executor), Tcl/Tk(Tool Command Language/Toolkit) 및 기타 다수가 많은 플랫폼들에서 이식 가능하며, 펄과 동일한 많은 업무들을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및 노벨은 모두 윈32와 네트웨어를 이용해 OS에 의해 제공되는 어떠한 서비스로건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는 스크립팅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각각의 프레임워크는 2~4개의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하지만, 확장성이 있으며, 모든 유명한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만약 이러한 프레임워크를 이해한다면, 어떠한 시스템 관리 작업이건 언어에 관계없이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부수적 효과로, 스크립팅 프레임워크를 통해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지고 있는 많은 서비스들은 각각의 웹서버 측 스크립트로도 사용 가능하다. 하나의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해 모든 시스템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웹 애플리케이션의 백엔드를 코딩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 모든 것들은 같은 OS 서비스 세트로의 액세스와 함께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