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샤 KBX5000 어플라이언스
상태바
카샤 KBX5000 어플라이언스
  • 승인 2005.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대비 고성능 차세대 데이터 복제·보호 솔루션
카샤(Kashya)는 기업 데이터 보호 기능의 신뢰성, 비용 대비 성능 개선을 제공할 수 있는 고유의 알고리즘 기술을 개발, 카샤 데이터 보호 어플라이언스 플랫폼을 국내 총판인 텍셀네트컴(대표 정선용)이 출시했다. 카샤의 데이터 보호 어플라이언스는 기존 솔루션 구축비용의 일부만으로도 고성능의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또 호스트와 스토리지 사이가 아닌 SAN과 IP 인프라 사이에 연결되는 아웃 오브 밴드(Out of Band) 솔루션으로 거리에 제한없이 이기종 스토리지, SAN, 서버(호스트) 환경에서 양방향 데이터 복제 기능을 제공한다. <편집자>

최근 일반적으로 업무에 사용되는 데이터는 서버(호스트) 시스템들이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와 데이터 저장장치들에 저장된다. 이 데이터들은 반드시 100% 사용 가능해야 하며 항상 접근할 수 있어야 하고, 심지어 재해사항에서도 최근 데이터를 유지해야 한다. 더불어 이와 같은 조건들은 반드시 충분한 비용이 필요하며, 기업의 통상적인 업무를 방해하게 된다.
재해복구센터에 있는 기업들의 주요 업무 데이터를 최신의 것으로 복제하는 것은 재해에 의한 업무 중단을 예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사항이다. 주 센터에서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상황은 복제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할 수 있다. 충분한 거리유지는 만약의 사태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한 핵심요소다. 금융감독원 및 행정자치부에서는 주 센터와 재해복구센터간 최소 30Km를 유지할 것을 권고하는 지침을 만들었다.
이와 같은 예상치 못한 업무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해 기업은 업무상 주요한 복제 데이터를 재해복구센터에 확실하게 저장해 둬야 한다. 주 센터 네트워크에서처럼 완벽한 복제를 수행하는 동기식 복제(Synchronous Replication) 방식은 50Km 이상의 장거리 복제를 지원하기에는 부족 면이 많다. 또한 재해복구센터에 저장된 기업의 주요 복제 데이터는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이미 지역적으로 소산체계가 구축된 기업조직은 특정한 지역을 재해복구센터로 선정, 재해복구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다. 이와 같은 재해복구 솔루션에서는 재해 발생시 신속하게 재해복구센터로 업무체계가 전환되고, 주 센터 장애조치 완료시 신속하게 업무체계가 복귀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복제방식(Replication Method)
·동기식 복제(Synchronous Replication)
매번 쓰기 처리(Write Transaction) 수행시마다 대상 스토리지로부터 승인응답(ACK)을 수신해야 하며 이 방식은 SAN 환경에서는 효과적인 데이터 복제를 수행하게 한다. 이 방식을 왠(WAN)을 이용한 원거리 재해복구 솔루션에 적용하게 되면 구축비용이 상승하며,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현격히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비동기식 복제(Asynchronous Replication)
매번 쓰기 처리 수행에 대한 승인응답을 로컬에서 우선적으로 처리한 후 대상 스토리지로 데이터를 보내기 위해 쓰기 대기 큐(Queue)에 데이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동기식 복제방식에서 요구하는 대역폭의 일부분만을 필요로 한다. 쓰기가 집중된 애플리케이션 또는 비록 짧은 시간의 왠 장애에 대해 동기식 복제방식의 성능은 현격히 저하한다.
한편 비동기식 복제방식은 데이터의 정합성을 유지하기 어려운 문제를 안고 있다. 현재 시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솔루션은 재해복구센터 측에서 쓰기 명령 준수(Write-Order Fideli-ty)를 보장할 수 없으며, 심지어 가장 진보된 솔루션조차 멀티호스트 및 멀티스토리지 환경에서 쓰기 명령을 준수할 수 없다. 만일 순간적인 오류에 따른 재해가 재동기화(Resync) 동안 발생된다면 정합성이 보장된 복제 데이터는 존재할 수 없다.

·스냅샷(Snapshot) 이미지 전송방식
스토리지에 저장된 데이터와 일치된 이미지를 정기적으로 재해복구센터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이전에 전송된 이미지 이후 변경된 부분만을 전송하고, 결과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대역폭 절감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이 솔루션은 일정 간격을 통해 이미지 데이터를 전송하므로 항상 최신 복제데이터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냅샷 이미지의 생성 주기를 짧게 한다면 최신의 복제 데이터 저장 간격(Lag)을 줄일 수 있다.

· 극소간격 스냅샷 이미지 전송방식
극소간격 스냅샷(Small-Aperture Snapshot) 이미지 전송방식은 카샤의 고유 방식으로 수 초단위로 스냅샷 이미지를 생성, 전송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재해 등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데이터 변조에 따른 데이터 손실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시장 요구
· 요구 - 데이터 보호 솔루션은 기업 업무 중요도의 명확한 분류와 이에 따른 적용에 있어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해야 한다.
· 요구 - 복제 데이터는 최신 데이터야 하며, 데이터 손실 없이 재해복구센터로 업무전환이 가능해야 한다.
· 요구 - 항상 복제된 데이터는 하나 이상 보관돼 있어야 한다.
· 요구 - 데이터 복제과정이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저하 원인이 돼서는 안 된다.
· 요구 - 데이터 복제를 위해 네트워크 자원을 최적화해 사용해야 한다.
· 요구 - 데이터 복제를 위해 스토리지 자원의 추가를 최소화해야 한다.
· 요구 - 재해복구 솔루션은 재해복구센터에서 성능 점검/모니터링이 손쉽게 제공돼야 한다.
· 요구 - 재해복구 솔루션은 호스트 및 스토리지 시스템에 종속되지 않는 범용 솔루션이야 하며, 확장성 및 가용성이 보장돼야 한다.

카샤 아키텍처
솔루션의 핵심인 카샤 고유의 특허기술로 혁신적인 솔루션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기존 솔루션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제약 없는 강력한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지원한다. 카샤 KBX 5000 어플라이언스는 기존 데이터 보호 솔루션 비용의 일부분을 투자하더라도 어떠한 장애, 재해, 테러 등에 대해 고성능 데이터 보호 솔루션을 제공한다.

· 호스트와 스토리지 사이가 아닌 SAN과 IP 인프라 사이에 솔루션 적용(아웃 오브 밴드 솔루션)
· 기존 환경의 재구성 및 신규/보완 투자 없이 기업 데이터 보호 솔루션 적용
· 이기종 호스트 및 스토리지 환경 지원
· SAN 및 왠의 데이터 복제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최적의 솔루션 제공
· 진보된 알고리즘
· 애플리케이션 특성에 맞도록 사용자가 정한 정책에 충실하게 복제과정을 자동적으로 관리

카샤 KBX 5000 어플라이언스 특징

· 범용(Universal) 및 아웃 오브 밴드 솔루션
· 이기종 호스트 및 스토리지 시스템 지원
· 전반적인 데이터 보호 솔루션 제공
· 기존 애플리케이션 성능 저하 없이 최고 성능 유지
· 시스템, 스토리지 등의 증가에 유연한 대응
· 실시간 복제 솔루션 점검 및 복제 데이터 가용성 테스트 지원
· 실시간 전송 및 주요 데이터에 대한 정합성 항시 보장
· 정합성 데이터 복제에 대한 거리제한 극복
· 데이터 손실 없는 기업 운영 데이터 복구
· 애플리케이션 우선 및 스토리지 우선 알고리즘을 사용한 대역폭 관리정책
· 고유의 데이터 압축기술을 적용해 획기적인 대역폭 효율성 제공
· 사용자 편리위주의 GUI 관리 툴 기본 제공
· 이중화 클러스터링 지원으로 서비스 가용성 극대화
· 다양한 데이터 용량의 사용자 요구 지원

■ 문의 : 텍셀네트컴
■ 전화 : 02-2167-8500
■ www.texcell-netcom.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