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SK텔레시스 SSL VPN 구축
상태바
Case Study - SK텔레시스 SSL VPN 구축
  • 승인 2006.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커넥티비티 환경 구축으로 세계로! 세계로!
노키아 SSL VPN 도입 … 안전한 네트워크로 업무 효율성 배가

고품질의 이동통신 환경 구축에 주력하고 있는 이동통신장비 전문기업 SK텔레시스는 최근 몇 년 사이 국내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기간 통신망 사업에 이르기까지 비즈니스가 급성장함에 따라 기업 데이터의 공유 및 관리, 보안이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2005년 10월, 안전한 원격 접속 환경 구축을 위해 노키아 SSL VPN을 도입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는 해킹 및 정보보호 범죄로부터 효과적으로 SK텔레시스의 시스템을 보호하고 있다.
아직까지 SSL VPN의 국내 회사 도입 사례가 활발하지 않은 가운데 이루어진 이번 SK텔레시스의 노키아 솔루션 도입은 앞으로의 SSL VPN의 시장 성장성과 더불어 귀추가 주목된다. SK텔레시스의 노키아 60s 도입 현황을 자세하게 살펴본다. <편집자>

이동통신장비 전문기업 SK텔레시스는 1997년 설립된 이래, 정보통신부문의 전문 기업 SK의 축적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의 이동통신 환경을 구축, 한국 이동통신산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SK텔레시스는 CDMA 분야에 10W에서 80W급에 이르는 광중계기 및 초소형 중소형부터 중형급까지의 RF중계기 개발, 생산 및 공급을 통해 국내 이동통신망 진화에 앞장서 왔으며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몽골의 스카이텔 및 베트남의 SPT 이동통신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WCDMA 장비개발 및 시험을 완료해 차세대 통신장비 개발의 선도적 업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기업자료 보안의 필요성에 대한 내부의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SK텔레시스는 안전한 원격 접속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05년 10월 중순에 노키아의 SSL VPN 장비를 도입했으며 현재 노키아 60s 제품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 내부의 중요 데이터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SK텔레시스는 노키아의 SSL VPN 솔루션을 통해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한 커넥티비티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업 데이터 지킴이 ‘SSL VPN’, 이동성·생산성 향상 ‘으뜸’
SK텔레시스는 SK 텔레콤에 기지국 장비 및 전송방비를 공급, 설치, 관리하는 것 외에도 국가 방위산업체 등의 공공기관, 더 나아가 몽골, 중국 베트남, 남미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국의 기간 통신망 사업을 전개하는 등 국내·외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3G 솔루션, 디지털 위성방송 시스템, 차세대 기반기술 연구 등 R&D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와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룹웨어 자체의 전자결제, 데이터 공유가 증가했으며, R&D 관련 문서 및 기업 자료 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떠올랐다. 외부로부터의 시스템 해킹 방지 및 기업 내부 자료 유출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기업활동에 있어서 그 기업만이 가지는 정보는 이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가장 가치 있는 자산이다. 하지만 컴퓨팅 환경이 날로 발전하고 모든 정보가 인트라넷에서 공유됨에 따라 이를 노리고 해당 정보를 유출하려는 내부 또는 외부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기업 내 정보보호 범죄사례가 크게 늘고 있지만 현재 국내 기업들의 외부 침해방지 보안 시스템 구축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책으로 SK텔레시스는 주요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를 돕는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면서, 직원들이 외부에서도 안전하게 본사 내부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게 됐다.
사용자의 편의성과, 경제성, 활용성이 뛰어난 장비를 찾던 가운데 최근 1~2년 사이 IPSec VPN을 대체할 새로운 솔루션으로 주목 받고 있는 SSL VPN으로 눈을 돌렸다.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위치의 사용자라면 누구에게나 안전한 VPN 접속이 가능케 하는 이동성, 생산성 향상과 효용성이 우수한 SSL VPN은 SK텔레시스의 니즈에 부합하는 솔루션이었다.
국내 레퍼런스의 부족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도입을 결정, 본격적인 장비 선정 작업에 착수했다. SK텔레시스 전산팀은 회사 상황에 맞는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면서 높은 수준의 보안성을 갖춘 장비를 선택하기 위해 주요 보안업체들을 상대로 접촉에 들어갔고, 노키아 외에 또 다른 글로벌 네트워크 업체가 함께 후보에 올라 두 제품에 대한 표준테스트를 실시했다.
페이퍼로만 이루어진 타 제품 테스트와는 달리 노키아는 실제로 장비를 SK텔레시스 측에 전달, 3주간의 테스팅 기간을 거쳤다. SK텔레시스가 SSL VPN 장비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기준은 얼마나 안전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가 하는 보안상의 문제와 관리의 용이성 부분이었다.
SK텔레시스 IT 담당 유정민 대리는 “아키텍처가 뛰어난 노키아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가 있었을 뿐 아니라 테스팅 결과에서도 노키아의 SSL VPN은 사용자와 관리자의 편리성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방화벽과 VPN 간의 궁합도 평가 기준의 한가지 요소로 고려됐는데 SK텔레시스는 2002년부터 체크포인트의 방화벽을 사용해 왔고 노키아는 체크포인트 방화벽 플랫폼(OS)으로 전세계 20만 카피 이상이 설치돼 그 최적성을 이미 검증 받았다”고 덧붙였다.
이런 과정을 거쳐 SK텔레시스는 장비 도입 프로젝트를 9월 초에 실시, 10월 말에 노키아 60s 설치를 완료했다. 노키아 60s는 SSL 기반 원격 접속 솔루션으로서 인증기능을 탑재해 안전하게 기업 인트라넷과 엑스트라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데이터 접근도 효과적으로 통제한다.
SSL VPN 국내 구축 사례에 대한 정보가 미비한 가운데 엔지니어의 제품 리뷰 결과를 토대로 과감하게 시도하게 된 SK텔레시스의 노키아 SSL VPN 도입은 관리성, 보안성, 유연성, 확장성이 높은 네트워크 환경 구축을 가능케 했다.

안전하고 편리한 네크워크 운영, 업무 효율성 증대
VPN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버전 및 패치 관리 등으로 인해 사용이 불편하고 효율성이 다소 떨어지는 IPSec VPN에 비해 노키아 60s는 별도의 장비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 없어 관리자의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시스템 관리자가 그 전에 사용했었던 제품으로 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적응 기간도 절약할 수 있었다. 또한 시스템 기반이 영어로 이뤄진 경쟁사 제품과는 달리 노키아 SSL VPN은 한글 매뉴얼 지원이 가능해 SK텔레시스 네트워크에 장애 발생시 관리자가 빠른 시간 내에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유정민 대리는 “노키아 60s를 구축한 지 2달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별 무리 없이 운행되고 있으며 관리자 인터페이스가 뛰어나 관리의 효율성 측면에서 대체적으로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키아 60s는 편리한 관리 기능 외에도 다양한 인증 기능 및 우수한 엔드 포인트 시큐리티와 데이터 누출 방지 기능을 탑재,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한다. SK텔레시스는 사용자의 인증방식, 로그인 형태, 접속 기기와 장소를 바탕으로 사내 내부 자료에 대한 접근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접속 시 시큐어 커넥터를 이용하면, 가상의 암호화된 드라이브가 생성되는데 이 드라이브는 온라인일 경우에만 엑세스가 가능, 데이터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어져 중요한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리얼 타임 AV 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해 바이러스의 공격을 차단함으로써 최상의 엔드 포인트 시큐리티를 보장한다.
이밖에 공공 PC에서 작업한 경우, 로그오프와 동시에 작업한 모든 파일을 자동으로 삭제하고 사내 데이터에 대한 카피 페이스트(copy-paste) 및 프린트 기능을 제어함으로써 데이터 누출을 최소화했다.
유정민 대리는 “노키아 SSL VPN의 뛰어난 확장성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접속자가 증가하더라도 충분히 소화해 낼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실제로 노키아 60s는 최대 250명까지 수용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SK텔레시스는 노키아의 신속한 서비스 대응에 만족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글로벌 고객 지원 네크워크를 자랑하는 노키아는 장비에 문제가 발생할 시, 고객사와 함께 국내 외 사례를 추적, 면밀히 분석해 가면서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유정민 대리는 “길지 않은 시간이었지만 노키아 60s 도입 후 업무 효율성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네트워크 운영 및 관리도 손쉬워졌다. 노키아 제품의 우수한 성능과 보안성, 안정성에 지속적인 기대를 걸고 있다”고 덧붙였다.

- 요구 사항: 기업 데이터의 최대 보호를 위한 안전한 커넥티비티 환경 구축
- 도입 제품: ‘노키아 60s (노키아 SSL VPN)
- 도입 효과: 보안성, 유연성, 확장성이 뛰어난 네트워크 환경 구축, IT 관리 부담 축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