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인하대학교 제 2생활관 네트워크 구축
상태바
Case Study 인하대학교 제 2생활관 네트워크 구축
  • 승인 2006.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숙사 특성 반영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
화웨이 백본·L2/3 스위치 도입 … 지속적인 캠퍼스 망 고도화 추진

인천광역시에 자리한 인하대학교(총장 홍승용 www.inha.ac.kr)는 학내 IT 환경의 첨단화를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학내 정보화 사업에 체계적이면서도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캠퍼스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에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고 있는 인하대는 올해부터 새롭게 운영될 기숙사인 제 2생활관을 신축하며 화웨이의 고성능 스위치로 10기가비트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했다. 기존 네트워크 장비와의 호환성은 물론 네트워크의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장비 도입 및 구축이 진행된 가운데 기숙사라는 특성을 고려해 보안이나 트래픽 폭증 등에 대비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 운용의 모범 사례라는 평이다.
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
사진·김구룡 기자·photoi@dreamwiz.com

항구도시 인천에 자리잡고 있는 인하대학교는 학내 IT 환경의 첨단화를 위해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학내 정보화 사업에 체계적이면서도 활발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MS 닷넷(.NET) 기반으로 국내 대학 최대의 차세대 정보 시스템을 구축한 가운데 캠퍼스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미 지난 99년 쓰리콤 장비로 기가비트 캠퍼스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한 인하대는 2002년에는 엔터라시스 장비로 부분 업그레이드 및 신규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또 2003년에는 노텔 장비로 10기가비트 이더넷 백본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을 이용해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고 있다.


제 2생활관 10기가 네트워크 구축
지난해 말에는 추가로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네트윅스(이하 화웨이)로부터 백본 및 L2/3 스위치를 도입해 새롭게 건축한 기숙사인 제 2생활관의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특히 인하대 캠퍼스 네트워크는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운용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장비 도입에는 기존 장비와의 호환성은 물론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었다.
안태현 인하대 정보전산원 전산정보팀 계장은 “인하대학교의 학내망 전체 노드는 1만9천200노드 정도로 약 2만여명의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고, 캠퍼스 백본 네트워크는 10기가비트를 기본으로 넷스팟 AP 108대, 자체 무선랜 AP 55대 정도로 유무선 네트워크가 잘 구축돼 있다”며 “13층과 10층의 2개 동으로 구성된 제 2생활관 신축에 따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이 혼용돼 운용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기존 장비와의 호환성과 더불어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도입 장비 검토에 들어가 만족스런 테스트 결과를 보인 화웨이 스위치를 도입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인하대는 1천350노드로 구성된 제 2생활관의 네트워크 설계를 위해 우선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이라는 특성에 맞춰 지난해 8월부터 약 한 달간 기능상의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웨이 장비 검증에 들어갔다. 쓰리콤 ‘스위치7700R’, 엔터라시스 ‘ER-16’, 노텔 ‘패스포트 8600’ 등과 화웨이 스위치를 물려 L2/3 구간 연동 및 성능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 가운데 도입이 이뤄졌다.
안태현 계장은 “인하대가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을 선호하게 된 이유는 단일 벤더 솔루션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다 보니 벤더 제품이 단종되면 호환성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타사 장비로의 교체가 불가능했고, 각 벤더별 다양한 기능들 중 필요한 기능들을 제대로 적용하고 활용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라며 “장비간의 호환이 탁월한 제품들의 도입이 점차 늘어나면서 벤더별 장비의 장점을 충분히 살려 보다 우수한 네트워크 성능 및 안정성을 누릴 수 있는 구축 노하우와 경험을 기반으로 화웨이 스위치 도입에는 문제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성능·안정성 우수, 구축 과정 어려움 없어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 인하대는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화웨이 스위치를 도입하는 데 별다른 망설임은 없었다. 이미 여러 장비 운용을 통한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히 쌓여 있었을 뿐 아니라 성능과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안정성과 호환성이 우수하다는 테스트 결과를 얻었기 때문이다.
인하대는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화웨이코리아의 국내 파트너인 스펜오컴을 통해 본격적인 구축에 들어가 12월로 네트워크 구축을 마무리하고 기숙사 이용자를 맞을 채비를 완료했다. 특히 백플레인, I/O 능력 등을 미리 염두에 두고 네트워크를 설계, 별다른 문제점은 없었지만 포트 트렁킹 등의 부분적인 변경을 거쳐 진행상의 큰 어려움 없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안태현 계장은 “1천200명 이상이 사용할 제 2생활관 네트워크의 전 구간을 10기가비트를 지원하도록 설계한 가운데 각 층별로 포트 트러킹을 통해 2기가비트씩 올라가도록 네트워크를 구현했다”며 “이번 프로젝트에는 백본 스위치로 화웨이 퀴드웨이(Quidway) S8505 1대를 비롯 S5624 1대, S3050 42대, NMS인 퀴드뷰(Quidview) 등이 도입된 가운데 기숙사라는 특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라고 강조했다.
인하대는 네트워크 코어뿐 아니라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정석학술정보관, 하이테크센터 등 주요 건물에는 이미 10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한 가운데 기숙사 또한 특수성을 고려해 10기가비트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이는 학생들의 P2P 사용으로 인한 트래픽 폭증 가능성에 미리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보안을 염두에 두고 알려진 포트를 차단하는 등 통제가 어려운 네트워크상의 문제 발생 소지도 사전에 제거했다.

멀티 벤더 솔루션 운용 모범 사례로 주목
이동훈 인하대 정보전산원 시스템운영팀 선생은 “화웨이 스위치는 기본적인 스펙 이외의 옵션 상에 대한 기능들의 호환성뿐 아니라 네트워크 변경에 따른 환경 설정의 편의성이 우수해 문제 해결이 손쉽다는 점이 강점”이라며 “특히 제 2생활관의 네트워크 설계시 가장 중요한 사항이었던 L3 스위칭 기능이 뛰어난 가운데 동급 장비들과 비교해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인하대의 화웨이 스위치를 이용한 신규 네트워크 구축에 중국계 벤더라는 선입견은 개입되지 않았다. 성능과 안전성만 발휘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미 도입돼 있는 타 벤더 장비들의 주요 기능과 성능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고, 테스트 결과로 우수한 성능과 기능을 발휘한 화웨이 스위치의 안정성을 신뢰할 수 있었다는 것.
인하대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비롯 학내 IT 환경 개선에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닝, 멀티미디어 강의, 원격교육 등 잘 닦여진 기본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는 첨단 교육 방식 도입에 대한 열의가 높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지속적인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첨단 교육 방식을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260여 개에 달하는 강의실에 무선랜 구축을 계획하고 있는 한편 노후된 네트워크 장비 교체, 보안 시스템 강화 등 지속적인 IT 인프라 고도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한 첨단 교육 방식을 적극 도입해 교육 품질을 강화하고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으로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 운용의 모범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INTERVIEW 이동훈 | 인하대학교 전산정보원 시스템운영팀

호환성·안정성 우수한 ‘화웨이’ 만족

새로운 10기가 네트워크 구축 배경은.
지난해 새롭게 건축한 기숙사인 제 2생활관의 첨단화를 위해 10기가비트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됐다. 특히 기숙사라는 특성을 고려해 학생들의 P2P 사용 등 향후 트래픽 폭증에 대비하는 한편 보안 문제도 고려해 지난해 말 구축을 완료했다. 인하대는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을 십분 활용해 벤더별 장비의 장점을 살려 보다 우수한 네트워크 성능 및 안정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코어는 물론 트래픽이 많이 발생하는 주요 건물에 이미 10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운용하고 있다.

화웨이 스위치를 선택한 이유는.
인하대 캠퍼스 네트워크는 쓰리콤, 엔터라시스, 노텔 등 글로벌 네트워크 벤더들의 장비들이 혼용된 멀티 벤더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운용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장비 도입에는 기존 장비와의 호환성은 물론 안정성이 가장 중요했다. 화웨이 스위치 도입 시에도 이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지난해 8월부터 한 달간의 다양한 기능 및 성능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화웨이 스위치는 호환성 및 안정성 등에서 원하는 수준 이상의 만족스런 성능을 발휘해 도입이 이뤄졌다. 특히 1천350노드로 구성된 제 2생활관 네트워크 설계시 가장 중요했던 사항이었던 L3 스위칭 기능이 뛰어났다.

도입 과정 및 기대 효과는.
1천200명 이상이 사용할 제 2생활관 네트워크의 전 구간을 10기가비트를 지원하도록 설계한 가운데 각 층별로 포트 트러킹을 통해 2기가비트씩 올라가도록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도입된 장비로는 화웨이 퀴드웨이 S8505 1대, S5624 1대, S3050 42대, NMS인 퀴드뷰 등으로 기숙사라는 특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올해 새 학기가 시작되며 제 2생활관의 본격적인 네트워크 사용이 이뤄지면 비정상적인 트래픽 발생시 기존 장비와 맞물려 실제로 어떻게 트래픽을 처리할 지는 좀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테스트 결과에서 보여준 것처럼 안정성을 신뢰할 수 있어 큰 무리없이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향후 인프라 확장 계획은.
인하대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비롯 학내 IT 환경 개선에 많은 자원을 투자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닝, 멀티미디어 강의, 원격교육 등 잘 닦여진 기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첨단 교육 방식 도입에 대한 열의가 높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계획을 통한 지속적인 네트워크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첨단 교육 방식을 확대 적용해 나갈 방침으로 다양한 방안을 마련중에 있다. 또한 260여 개에 달하는 강의실에 무선랜 구축을 계획하고 있는 한편 노후된 네트워크 장비 교체, 보안 시스템 강화 등 지속적인 IT 인프라 고도화에 나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