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 리얼코 종합부동산 서비스 권좌 자신
상태바
교보 리얼코 종합부동산 서비스 권좌 자신
  • 승인 2006.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 안심·고객 만족 극대화로 종합부동산 서비스 권좌 자신
안정성·유지보수·중앙 관리 용이 ‘우수’ … 주니퍼 지원 능력 만족

지난 1979년 교보생명 부동산 자산관리를 시작으로 부동산 운영관리 노하우와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30년간 종합부동산서비스의 선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보리얼코(대표 장덕영 www.kyoborealco.co.kr)는 그간 교보생명의 전용선을 써오다가 최근 망을 분리하게 됐다. 분리된 자체 망 구성 및 안전한 운용을 위해 여러 장비를 다각도로 고민하던 교보리얼코는 방화벽, VPN, 안티 스파이웨어/안티 스팸 기능 등을 고루 갖춘 주니퍼의 통합보안 장비를 도입했다. 교보리얼코의 통합보안 장비 운영 사례를 들여다본다.
I글·장윤정 기자·linda@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교보리얼코는 교보생명 및 관계사, 위탁 고객사의 다양한 부동산 자산을 운영 관리해 온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진 부동산자산관리 기법과 분야별 전문가들이 고객의 자산가치 증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주요 사업부문으로 임대차, 매입 매각대행, 시설관리 뿐 아니라 시장조사와 투자분석에서 사업성 검토, 감정평가, 인테리어, 리모델링에 이르는 원스톱 종합 부동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교보리얼코는 기존에 교보생명 네트워크를 사용해왔으나 본사와 관계사간의 네트워크를 분리하라는 금융감독원의 권고에 따라 망을 분리, 자체 구축하게 됐다. 교보리얼코의 본사가 위치한 도선동과 전국 약 80여개의 지점을 VPN으로 연결, 자체 망을 구성하려는 작업을 시도한 교보리얼코는 여러 장비를 테스트해본 결과 가장 안정성이 높고 벤더의 높은 신뢰성을 자랑하는 주니퍼를 선택하게 됐다.

사용과 관리 편이·빠른 속도 지원
교보리얼코 정보시스템 조호범 과장은 “기존 교보생명 네트워크를 함께 사용하고 있을 때도 몇몇 교보리얼코의 지사들은 망을 자체 구축해서 운영중이었다”며 “이에 기존 사용하던 VPN 장비와 다른 벤더의 장비들을 BMT를 실시, 테스트해보니 주니퍼 장비가 안정성이 높고 전국에 걸쳐 AS망이 잘 구축돼 있어 신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6월부터 작업에 들어가 7월에 구축 완료된 주니퍼 장비는 ‘NS50/25’, UTM 장비 ‘SSG550’, ‘넷스크린(Netscreen)-5GT’ 등이다. 70여개 건물에 대거 도입된 주니퍼의 통합보안 장비는 방화벽, VPN, 안티 스파이웨어/안티 스팸 기능 등 다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VPN 장비로 본지사간 연결에 주로 활용하고 있다.
조 과장은 “현재 주니퍼 장비를 이용한 교보리얼코의 네트워크는 모든 트래픽이 본사를 거쳐 인터넷과 인트라넷 등에 접속하도록 구성돼 있다”며 “전국에 걸쳐있는 교보리얼코의 소규모 사업장에 주로 구축될 예정이기 때문에 대용량의 값비싼 제품보다 많은 기능들이 안정적으로 구현된 장비를 위주로 선별했다”고 강조했다.
본사의 네트워크를 통해 지사로 트래픽이 움직이기 때문에 각 지사들은 따로 방화벽 등의 보안 기능을 구현할 필요는 없지만 향후 필요에 따라 자체 방화벽 정책 등을 적용해야하는 경우가 생길지 몰라 전용 VPN 장비보다 통합보안장비를 선택한 것.
조 과장은 “교보리얼코는 특성상 소규모지만 전국에 걸쳐 광범위하게 퍼져 있고 업무들이 거의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 임대료 과금 및 수납, 시설관리, 빌딩경영보고 등 종합부동산자산관리 서비스 시스템인 KPMS(Kyobo Property Management System), 그룹웨어, MIS, 도면, 공간관리 등 95% 이상의 업무가 IT를 통해 수행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업무지속성이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이에 따라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줄 수 있는 장비가 필요했고 주니퍼 장비는 우리의 도입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니퍼 통합보안 장비를 도입한 이후 기존 교보생명망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에 교보리얼코는 만족하고 있다.

기존에는 교보생명망을 사용하다보니 생명보험사 특유의 철저한 관리로 막혀있는 포트가 많아 사용에 약간의 제약이 있었지만 자체적으로 구축, 운영하니 제약도 없고 사용과 관리가 편리하다는 것. 또 현재 트래픽 양으로 충분히 처리가 가능할 정도로 장비 용량도 넉넉해 속도도 기존보다 훨씬 빨라졌다.
조 과장은 “본사에서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하다보니 웜 바이러스 등에 중앙에서 감염되면 지사로 전파될 우려가 있어 이에 대비해 철저히 모니터링, 사전 예방을 강화하고 있다”며 “향후 4분기쯤 라이선스를 추가로 도입하면 웜 바이러스 전용 방지 장비를 구입하지 않아도 기존 주니퍼 통합보안장비에서 IPS 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어 이를 활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고성능 보안·랜·왠 접속 제공하는 맞춤형 보안장비
교보리얼코 센터에 약 2대 가량 구축된 SSG 550은 지역사무소 및 지사 사이트 구축을 위해 고성능 보안, 랜/왠 접속기능을 제공하는 맞춤형 보안 장비다. SSG550은 웜, 스파이웨어, 트로이목마, 악성코드 등을 비롯한 새로운 공격을 차단하는 독립형 보안장비다.
또 SSG550은 1Gbps의 IMIX 방화벽 트래픽, 500Mbps의 IPSec VPN, 500Mbps의 IPS 성능을 제공하며 이중 전원 공급장치로 안정성을 보장한다.
교보리얼코의 전국에 흩어져있는 약 70여개 지사에 각각 1~2대 가량 보급된 넷스크린-5GT는 소호 및 원격 사무소(Remote Office)용 보안 솔루션으로 스테이풀 방화벽 및 딥 인스펙션 방화벽, IPSec VPN, DoS차단, 안티바이러스, 웹 필터링 같은 다양한 보안 기능을 통합한 제품으로 3가지 엔터프라이즈급의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을 제공한다.
교보리얼코 정보시스템 이영진 대리는 “기존에는 교보생명망을 사용했기 때문에 우리가 관리해야하는 부분이 적었지만 이제 약 70여개 이상의 지점에 일대다로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관리상 예전보다 손이 많이 간다”며 “그러나 주니퍼 장비는 조작이 간단해 IT 전문관리자가 없어도 쉽게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밝혔다.
교보리얼코가 주니퍼를 선택한 또 하나의 이유가 바로 이런 손쉬운 조작과 관리 때문. 비전문가가 보더라도 어느쪽을 연결하라거나 어디를 켜고 끄라는 지시를 설명서대로 또는 중앙에서 전화로 지시하는 대로 쉽게 따라할 수 있어 사용이 간편하다. 원격지 관리 장비인 넷스크린-5G는 무게가 1kg도 채 되지 않아 지점에서 취급 부주의로 떨어뜨리거나 외상을 가해도 끄떡없다. 이렇게 강한 내구성과 손쉬운 조작 및 관리로 교보리얼코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가망을 운영, 관리하고 있다.

IBS 장비와 통합 운영에도 주니퍼 한몫 ‘기대’
현재 교보리얼코는 교보사옥관리에서 벗어나 부동산종합서비스를 위한 사업다각화 및 공격적 마케팅으로 외주사업의 비중을 높이는 등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빌딩의 냉.난방기, 공조기 등을 자동제어하는 IBS(지능형 빌딩시스템) 장비도 IT시스템과 묶어 모니터링 및 제어할 방침이다.
교보리얼코 정보시스템 조호범 과장은 “요즘 신축되는 빌딩들에는 거의 IBS 장비가 들어가 있는데 기계실에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많고 관리도 어려워 자동적인 제어와 관리를 필요로 한다”며 “이에 기 구축된 주니퍼 장비의 트래픽이 충분하다는 점을 감안해 기존 IT시스템과 함께 IBS 시스템도 통합 관리, 제어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조 과장은 “IT쪽 업무에서 주니퍼 장비를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으나 IBS 장비와 연결해서 사용시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조 과장은 “지사용 장비 넷스크린-5GT는 사용하기 간편하지만 SSG550 같은 경우 기존 사용하던 네트워크 장비 등과 달리 주니퍼만의 독특한 방식의 명령어 등이 사용돼 사용자 관리 등에 있어 주니퍼에서 지원하는 사용자 교육 등이 자주 있었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금융과 연계된 다양한 부동산 상품이 등장하고 있는 최근의 부동산 시장 현황에 맞춰 항상 고객 자산의 가치 및 수익창출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교보리얼코는 주니퍼 통합보안장비로 구축된 안정된 시스템을 바탕으로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 도입 배경 : 기존 교보생명망에서 분리, 자가망 구현 및 관리 필요성 대두
- 도입 제품 : 주니퍼 ‘SSG550' 2대 ’넷스크린-5GT' 70여대 이상, NS 50/25
- 도입 효과: 기존보다 빨라진 속도, 안정성 탁월, 사용과 관리 편이, 손쉬운 조작과 견고한 내구성으로 관리 편이

처리용량·성능·효율 향상 ‘Good’
조호범 | 교보리얼코 정보시스템 과장

주니퍼 통합보안장비를 도입한 이유는.
기존 교보생명망과 분리, 자가망을 구축해야하는 시점에서 여러 장비를 검토하다 방화벽, VPN, 안티 스파이웨어/안티 스팸 기능 등을 고루 갖춘 주니퍼의 통합보안 장비를 선택했다. 현재는 기존 체크포인트를 얹은 노키아 IP380 방화벽을 사용하고 있고 지부별로 방화벽 정책을 따로 구현하지 않은 채 중앙집중형으로 본사 방화벽을 거쳐 인트라넷, 인터넷에 접속하도록 구현하고 있지만 향후 분리될 경우를 대비해 다기능 통합보안장비가 나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또 소규모 지점에 설치하기 부담없는 기능과 가격, 튼튼한 내구성, 간편한 조작과 관리 등 여러 측면에서 주니퍼 통합보안장비가 뛰어났다.

주니퍼 통합보안장비에 만족하는지.
구축 후 기존 교보생명망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에 만족하고 있다. 기존에는 생명사 특유의 철저한 관리 정책으로 막혀있는 포트가 많아 사용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자체 구축망을 사용하다보니 막혀있는 포트 없이 자유롭게 사용과 관리가 가능하다. 구축 설치시에 주니퍼의 엘리트 파트너사인 유테트웍스, 그리고 교보정보통신에서 잘 지원해줘 어려움 없이 구축과 운영이 가능했다.

향후 확장 계획은.
기존에는 교보사옥만 관리하고 있었으나 향후 외주 사업의 비중을 높이는 등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빌딩의 냉.난방기. 공조기 등을 자동제어하는 IBS(지능형 빌딩시스템) 장비도 IT시스템과 묶어 모니터링, 제어할 방침이다.
이미 구축된 주니퍼 장비의 트래픽이 충분하다는 점을 감안해 기존 IT시스템과 함께 IBS 시스템도 통합 관리, 제어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트래픽상의 문제는 없지만 향후 IBS가 24시간 운영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트래픽이 부족할 수도 있어 주니퍼 장비의 추가 구입 등도 고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