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생명 무선랜 시스템 구축
상태바
금호생명 무선랜 시스템 구축
  • 데이터넷
  • 승인 2007.03.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리콤 무선랜 솔루션 대규모 도입 … 전국 151개 영업점에 무선랜 구축
신시장 개척 기반 마련과 함께
영업현장 생산력 극대화 ‘OK’

급속한 시장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영업현장의 생산력 증대를 위해 영업점 인프라 개선을 추진해온 금호생명(대표 최병길 www.kumholife.co.kr)은 전국 151개 영업점에 무선랜 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에 걸쳐 진행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금호생명 전 점포에는 120대의 쓰리콤 무선랜 스위치 시스템 및 스위칭 허브가 교체 투입됐으며, 전체 무선랜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한 관리시스템이 공급되며 이동성 및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무선랜 시스템이 성공리에 구축됐다. 이번 무선랜 구축 프로젝트는 한국쓰리콤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KDC정보통신이 담당했다.
I글·강석오 기자·kang@datanet.co.krI
I사진·김구룡 기자·photoi@naver.comI


금호생명은 ‘업계 최고의 1등 기업가치 창출’이라는 비전실현을 위해 ‘차별화와 전문화를 통한 아름다운 비상’을 올해 경영방침으로 삼고 아름다운 기업 실천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6년 연속 흑자경영을 기록하는 한편 자산 5조원을 돌파했으며, 지급여력비율 또한 지난해 말 기준으로 300.7%로 업계 상위권을 유지해 왔다. 이러한 성과는 2년 연속 한국능률협회 선정 ‘가치경영부문’ 대상, 대한상공회의소 기업혁신평가 ‘산업자원부 장관상’ 등의 수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영업점 인프라 개선사업 일환으로 무선랜 구축
비즈니스 요구와 IT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금호생명은 급속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영업현장의 생산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영업점 인프라 개선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에 걸쳐 전국 151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이동성 및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무선랜 시스템을 한국쓰리콤의 협력사인 KDC정보통신을 통해 구축했다.
금호생명 전 영업점에 무선랜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추진된 이번 프로젝트에는 쓰리콤 무선랜 스위치 WX, WXR 리모트 오피스 무선랜 스위치, 무선랜 스위치 매니지드 AP 3750 등 다양한 쓰리콤 무선랜 스위치 시스템 및 스위칭 허브가 투입됐다. 더불어 전체 무선랜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도 함께 공급됐다. 특히 모든 사용자단까지 엔지니어링이 필요한 무선랜 시스템은 장비의 성능 및 기능에 추가적인 구축 경험이 필수로 쓰리콤의 이러한 축적된 노하우를 통해 단기간에 시스템의 안정화를 담보할 수 있었다.
금호생명 IT기획팀 장영식 차장은 “이번 프로젝트는 전국적인 영업점을 무선 환경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금호생명의 환경 자체가 전국망이라는 점을 감안해 중앙에서 통제, 감시, 구성변경 등이 가능한 중앙 집중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중앙에서 관리를 하면서도 네트워크의 부하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환경에 적합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쓰리콤’ 낙점
이번 무선랜 구축 프로젝트는 금호생명의 환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무선랜 시스템의 성능과 더불어 금호생명 네트워크 토폴로지에 분산된 영업점에 고가의 무선랜 스위치 솔루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었던 점도 신속한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의사 결정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단기간에 안정적인 무선랜 시스템을 구축한 금호생명은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사용자에게 이동의 편의성 제공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네트워크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 업무 생산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금호생명 IT기획팀 장영식 차장은 “금호생명은 이동성 및 신뢰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무선랜 시스템을 구축하며 이를 병목현상 없이 수용할 수 있는 유선 네트워크의 종단 장치인 단말 스위치의 관리가 가능하고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는 스위칭 허브로 교체했다”며 “아울러 시스템에서는 비인가자의 접근이나 공격에 대해 유선이나 무선상에서 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특징은 무선 스위치 솔루션의 적용사례로는 국내 최대 규모 수준이라는 점이다. 120여대의 대규모 무선랜 스위치를 한 개의 ‘네트워크-도메인(networ k-domain)’에서 7개의 ‘모빌리티-도메인(mobility-dom ain)’을 생성해 도메인의 설치 구성에서 무선랜 스위치의 그룹이 정보를 공유, 중앙집중화된 관리 및 유지를 비롯 이동 사용자의 로밍을 L2/3 측면에서 고려해 사용자 편의성의 극대화가 가능했다. 더불어 자동화된 RF 구성, 유지 및 관리 등으로 무선랜 간섭 및 중첩 제거, 불법 사용자와 AP의 통제 능력, 사용자 로밍 및 자동화된 문제 인식과 통보 시스템으로 관리자의 운영 편의성도 대폭 개선됐다.

재무설계사 업무환경 대폭 개선
금호생명 무선랜 시스템 구축의 성과는 무엇보다 일선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재무설계사(FP)들의 업무환경을 대폭 개선할 수 있었다는 점이다. 빈번한 사무실 레이아웃 변경은 물론 특정시간대에 집중되는 네트워크 부하, 네트워크 관리의 취약성 등을 모두 해소할 수 있었던 것.
특히 금호생명에 구축된 무선랜 솔루션은 물리적인 보안과 더불어 논리적인 보안을 도모한 시스템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각 AP는 물리적인 잠금 장치를 통해 도난을 방지하며, 악의적 또는 실수를 통해 도난당한 AP에서도 네트워크 정보 유출을 불허하는 것이 강점이다.
이는 쓰리콤의 ‘핏(Fit) AP’ 솔루션의 개념으로 무선랜 스위치를 통해 AP의 OS와 구성 정보를 관리유지하고, 논리적인 보안으로 업계 표준 기반의 인증과 암호화 제공으로 모든 무선랜 사용자의 보안 정책 집행을 통해 유선 사용자와 대응한 또는 암호화 프로토콜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 측면의 강력한 로밍 서비스가 무선랜 스위치의 도메인 그룹에서 끊김없는 사용자 서비스를 구현하고, 사용자의 프로파일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금호생명 IT기획팀 장영식 차장은 “무선랜 사용자의 수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이 우수한 무선랜 스위치 시스템의 도입은 향후 각 영업점의 AP를 300%까지 확장할 수 있어 네트워크 측면의 투자보호도 확보할 수 있었다”며 “현재는 영업점 무선랜 시스템 구축이 중점이었지만 성공적인 무선랜 시스템의 구축은 향후 영업점 확대는 물론 전사적인 무선 환경 구축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금호생명의 무선랜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 제공과 신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을 뿐 아니라 효율적인 IT 비용과 시간 활용으로 원격지 및 모빌리티 사용자의 IT 자원 접속이 가능해져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모범적인 무선랜 스위치 솔루션 적용 사례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무선랜 시스템 도입을 관망하고 있는 여타 보험사들의 무선랜 도입을 앞당길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할 전망이다.


“이동성·신뢰성 보장하는 무선랜 구축”
장영식 | 금호생명 IT기획팀 차장

무선랜 시스템 구축 배경 및 현황은.
급속한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영업현장의 생산력 극대화를 위해 추진된 영업점 인프라 개선사업을 통해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전국 151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이동성 및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는 무선랜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금호생명의 환경 자체가 전국망이라는 점을 감안해 중앙에서 통제, 감시, 구성변경 등이 가능한 중앙 집중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중앙에서 관리를 하면서도 네트워크의 부하를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비인가자의 접근이나 공격에 대비해 유선이나 무선상에서 감지하고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축됐다.

쓰리콤 솔루션 선택 이유는.
이번 무선랜 구축 프로젝트는 금호생명의 환경을 깊이 있게 분석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에 따라 무선랜 시스템의 성능과 더불어 합리적인 가격 등이 신속한 무선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한 가운데 다양한 종류의 쓰리콤 무선랜 스위치 시스템 및 스위칭 허브와 전체 무선랜 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관리시스템도 함께 도입했다. 특히 모든 사용자단까지 엔지니어링이 필요한 무선랜 시스템은 장비의 성능 및 기능에 추가적으로 구축 경험이 필수로 쓰리콤의 이러한 노하우는 단기간에 시스템의 안정화를 담보할 수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의 효과 및 향후 계획은.
이번 프로젝트는 전국적인 영업점을 무선 환경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무엇보다 일선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재무설계사들의 업무환경을 대폭 개선, 새로운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신규시장 개척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사용자에게 이동의 편의성 제공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네트워크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 영업현장의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무선랜 사용자의 수용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장성이 우수한 무선랜 스위치의 도입으로 향후 각 영업점의 AP를 300%까지 확장이 가능해 네트워크 측면의 투자보호도 확보할 수 있었다. 이번 성공적인 무선랜 시스템의 구축은 향후 영업점 확대는 물론 전사적인 무선 환경 구축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